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 대표 권영식,
www.netmarble.net)는 지난 16일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관장 유형우)와 함께 '제 2회 미디어 소통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청소년 게임문화진로캠프 다함께 잡(job)아라' 운영 사례 및 효과를 발표했다.
청소년 게임문화진로캠프는 넷마블이 2011년부터 5년째 진행하고 있는 게임문화캠페인 ‘ESC(onE Step Closer to family)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의 학습유형 및 진로탐색검사 등를 통해 꿈을 설계하고 게임을 제작해보는 체험형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이다.
2014년 ‘다함께 잡아라‘ 프로그램 참가자 17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참가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 전원이 '매우 만족한다'고 답해 청소년들의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음을 증명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게임회사 직원과 함께한 진로직업탐색’이라는 응답이 53%를 차지했으며 ‘게임문화의 이해(33%)’, ‘학습유형 및 진로탐색검사 해석’이 14%를 기록해 직업탐색 멘토링이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캠프에 만족하는 이유는 ‘내용이 재미있어서‘ 라는 응답이 47%를 기록했으며 ‘게임 관련 진로를 알게 되어서(19%)’, ‘게임에 대해 알고 싶어서(18%)’, ‘몰랐던 내용이어서(10%)’ 라는 응답이 뒤를 이어 참여자들이 게임미디어 관련 정보 습득에 만족했음을 알 수 있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장근영 박사는 사례강연을 통해 "청소년기에는 학생의 흥미를 살려 다양한 발전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며 게임진로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ESC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학부모게임교실 실태조사에서는 올바른 미디어 사용지도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는 응답이 70%를 차지해 학부모교육 확장에 대한 필요성도 시사했다.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게임산업의 발전에 따라 관련 진로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나 진로설정에 도움을 줄 만한 프로그램은 많지 않다"며, “향후에도 청소년 게임문화진로캠프를 서울시교육청의 자유학기제도와 연계하여 2배 이상 확대해 게임미디어 산업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의 진로탐색을 도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소년게임진로캠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청소년미디어센터(misocenter.or.kr) 및 넷마블 홈페이지(netmarble.com/csr/class)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