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는 자사의 모바일 음악 플레이어 '알송 모바일(이하 알송)'에서 가장 많이 재생되는 음원의 인기 순위를 보여주는 '알송 차트'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알송 모바일은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원을 재생하는 로컬 음악 플레이어 분야에서 국내 1위의 사용자 수를 확보한 대표적인 앱으로, 국내 최다 700만 곡의 음원에 대한 싱크가사를 지원하는 등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호평을 받아왔다.
새롭게 선보인 '알송 차트' 서비스는 알송을 통해 재생되는 음원의 실시간 순위를 최대 7만 곡까지 보여주는 서비스로, ▲전체 인기 순위 TOP 100, ▲현재 재생곡 순위, ▲연관 인기곡 등 음악을 더욱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먼저 '전체 인기 순위 TOP 100'은 알송에서 가장 많이 재생되는 상위 100위까지의 인기곡 순위를 차트 형태로 보여주는 기능으로, 인기곡에 선정된 음원은 유튜브에서 공식 영상을 바로 감상할 수 있도록 '관련 영상' 링크도 함께 제공한다.
또한 '현재 재생곡 순위'는 사용자가 현재 듣고 있는 음원의 실시간 순위를 싱크 가사창 하단에 '#0000위' 형태의 태그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이 서비스는 기존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등에서 상위 수 백곡 이내의 인기곡들만 순위를 보여줘 자신이 즐겨듣는 음원의 인기 순위를 쉽게 확인하기 어려웠던 반면, 알송 차트에서는 최대 7만 번째 인기곡까지 실시간으로 순위를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게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울러 현재 재생곡 순위와 함께 태그 형태로 제공되는 '연관 인기곡'은 현재 듣고 있는 음원과 같은 아티스트(가수)의 인기곡을 한데 모아 추천해주는 기능으로, 음악 감상 중 취향에 맞는 아티스트의 인기곡을 별다른 검색 없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밖에도 선택한 곡만 모아서 감상할 수 있는 '좋아요', 싱크가사를 수정하거나 새롭게 등록할 수 있는 '싱크가사 수정, 등록' 등 편리한 음악 감상을 도와줄 다양한 편의 기능도 대폭 추가되었다.
회사 측 관계자는 “알송이 로컬 음악 플레이어로 혼자서만 음악을 듣는 제품을 넘어, 음악과 함께 사용자와 소통하는 플레이어로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알송 차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라며, “자신이 즐겨듣는 음악을 음원 파일로 소장해 듣는 많은 음악 애호가들이, 현재 인기곡의 순위를 제공하고 연관된 좋은 음악도 추천해주는 '알송 차트' 서비스를 통해 음악 감상의 폭을 더욱 넓힐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한편 회사 측은 '알송 차트'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총 100여 명에게 아이유, 서지수 귀걸이 등으로 유명한 '루브르파리'의 고급 귀걸이 세트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12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알송 모바일 실행 첫 화면에서 보이는 이벤트 페이지에서 누구든지 응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