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IT

엔비디아, KISTI와 '온라인 GPU 해커톤 2021' 개최

2021년07월21일 10시37분
게임포커스 김성렬 기자 (azoth@gamefocus.co.kr)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함께 'KISTI-NVIDIA GPU 해커톤'을 오는 8월 25일부터 9월 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KISTI 슈퍼컴퓨터 사용자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KISTI GPU 부트캠프'에 이어 'KISTI-NVIDIA GPU 해커톤'은 오픈 이벤트 형식으로 개최되며, 현재 참가자를 모집 중이다.

 

해커톤(Hackathon)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기획자 및 개발자 등이 팀을 형성해 일정 시간 동안 프로그래밍 등의 과정을 통해 결과물을 만드는 대회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KISTI-NVIDIA GPU 해커톤에서는 KISTI 및 엔비디아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참가팀과 함께 AI 연구와 HPC 코드 가속화 과정을 진행할 계획이다.

 

각 팀은 3명에서 6명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심사를 통해 최종 6개 참가팀이 선정된다. 4일간의 해커톤 기간 동안 참가팀은 프로그래밍 모델 또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와 병렬 계산을 위한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인 OpenACC 및 쿠다(CUDA)를 이용하여 GPU에서 코드를 최적화하고 성능을 가속화해야 한다. 

 

본 해커톤에는 KISTI의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 보조 시스템인 GPU 클러스터 뉴론(NEURON)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모든 참가팀은 GPU 강의, 튜토리얼 및 실습 과정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8월 23일에 개최되는 엔비디아 및 KISTI의 오리엔테이션 데이 GPU 프로그래밍 워크숍을 통해 관련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25.7 펩타플롭스(PF) 이론성능을 갖춘 KISTI의 슈퍼컴퓨터 5호기 누리온은 2018년 6월 기준 세계에서 11번째로 빠른 슈퍼컴퓨터로 등재됐으며, 12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특히, 누리온은 1소켓(CPU)당 성능이 3테라플롭스(TF)나 되는 매니코어 CPU 약 8,300여개로 구성돼 4호기 대비 70배 향상된 계산 성능을 제공한다. 누리온을 활용하여 사회안전을 위한 지진해석 및 예측, 첨단 가상원자로 기술개발, 우주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가상우주발사체, 신약개발을 위한 가상세포모델링 분야 등의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KISTI 과학데이터스쿨 안부영 센터장은 “KISTI-NVIDIA GPU 해커톤은 국내외 최고의 멘토들과 함께 GPU에서 코드를 가속화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2019년에 이어 엔비디아와 두 번째 GPU 해커톤을 진행하게 돼 기쁘며, 앞으로도 정기적인 이벤트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본 해커톤의 지원 마감은 8월 11일까지이며, 자세한 일정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섯 살 어린이 동심 지켜준 '애니팡', 위...
슈에이샤 게임즈, 사진 어드벤처게임 'OPUS...
넥슨, '블루 아카이브' 메인 스토리 한국어...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에서 대규모 여름 ...
위메이드맥스, 캐주얼 디펜스 신작 '악마단...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디랩스 게임즈 권준모 대표, 일본 ‘IVC 서밋 2025’ 패널 연사...
넥써쓰, 국내 1위 KODA와 가상자산 커스터디 계약 체결...
에이치브이엠, 이스라엘 이란 공격... 중동위기 고조에 '이스라...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
미스터블루, 웹툰 세액공제 지원 본격화... 민주당, 'K-콘텐츠' ...
뱅크웨어글로벌, 스테이블코인법안 美 상원 통과... 네이버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