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코리아의 유니티 엔진 기반 콘텐츠 공모전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즈 2021(Made with Unity Korea Awards 2021, MWU 코리아 어워즈 2021)이 뜨거운 관심 속에 마무리 됐다.
'MWU 코리아 어워즈 2021'는 국내에서 개발 및 제작된 유니티 엔진 기반의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여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하고자 2017년부터 매해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올해는 게임을 포함해 조선해양업, 항공우주산업, 의료업, 건축업 등 공모 영역을 확장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유니티 엔진 프로젝트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부 심사를 통해 선정된 36개의 작품에 대한 대중 투표에서는 총 6만 6천표가 몰리며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으며 대중의 평가와 전문가 심사를 거친 총 12개의 작품이 최종 우승작으로 선정됐다.
게임포커스는 유니티 심사단의 엄격한 심사를 통해 단 2개의 프로젝트에게만 주어진 ‘유니티 픽’에 인더스트리 부문에 선정된 ㈜증강지능의 조근식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증강지능은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XR 항공정비 교육 프로젝트를 개발했으며 실물과 동일한 시각화된 몰입형 XR 콘텐츠로 높은 점수를 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MWU KOREA AWARD 2021 인더스트리 부문에서 수상했다. 소감이 궁금하다
먼저 저희 콘텐츠를 산업 부분의 혁신적인 MR 콘텐츠로서 좋은 평가를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함께 연구 개발에 참여한 저희 회사 연구 개발팀 에게도 감사 드립니다.
이번 유니티 어워드에서 출품한 저희 회사 제품은 항공기와 같은 복잡하고 값비싼 고가의 기계를 클라우드에서 다운받아 가상 및 혼합 현실 세상에서 PC나 스마트 글래스를 통해 보며 정비하거나 교육 받을 수 있는 메타버스 세상을 위한 XR 콘텐츠입니다.
이번 어워드를 큰 격려로 받아 들이고 XR과 AI기술이 접목된 산업용 XR 콘텐츠 개발 및 메타버스 플랫폼 회사로서 더욱 발전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장 처음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
저는 ㈜증강지능 대표이자 인하대에서 AI를 30년이상 강의를 해오고 있는 인하대학교 교수이기도 합니다. 2008년 대학교수로서 에어버스로부터 연구비 지원을 받아, 미국의 USC, 대한항공과 함께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기술을 항공정비 현장에서 활용하는 선행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통해 저희 AR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비 시간이 기존의 종이 매뉴얼 기반의 메인터넌스 보다 30% 이상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질적인 면에서 작업 경험이 풍부하지 않은 작업자 에게도 무 오류에 가까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전세계 최고인 미국 인공지능 학술대회(AAAI)에 관련 기반 기술과 응용 영역에 논문 발표를 하였습니다.
당시에는 지금과 같은 AR과 MR글래스도 구하기 어려운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홀로랜즈2와 매직립과 같은 다양한 스마트 글래스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어 실용화가 가능합니다.
저희는 앞서 수행한 연구 결과에 대한 관련 핵심 기술 특허를 미국, 중국, 국내 등에 등록되었고, 이를 상용화하고자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AI를 통해 모든 기계가 3D도면과 2D도면 및 매뉴얼 및 웹 정보 등, 현재 인간이 사용하는 모든 정보들을 이해하고 사람과 대화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세상을 위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데모 영상들을 보면 정교한 부품이 많은데 이를 구현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을 것 같다. 구현 과정에서 참고하거나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낸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다
항공기 정비는 정비가 불량할 경우 인명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2016년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조사에 따르면, 항공기 사고 원인중 약 14%가 정비 불량인 인적 요인이었습니다. 항공기나 복잡한 기계의 정비는 매뉴얼의 절차에 따라 정비하고, 정비 매뉴얼에 따라 작업을 수행하게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 작업 전 방대한 매뉴얼을 찾고 이해하고 2D도면이 3D실세상과 어떻게 일치되는지 확인하고 하는 절차는 복잡하고 시간이 걸리는 작업입니다. 현재까지도 PDF나 종이 매뉴얼을 보며 작업을 해야하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일을 해야만 합니다.
종이 또는 PDF기반의 서류 대신 인공지능이 매뉴얼을 이해하여 작업자의 요청에 의해 자동으로 매뉴얼을 작업자의 시야에 보여 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AI와 XR의 융합입니다. AI와 XR의 융합 기술은 논문과 특허 그리고 콘텐츠로 시연 할 수 있는 전세계에서 저희 회사만의 독보적인 기술입니다.
일반인들에게 AI는 개념적으로 익숙하지만 XR산업과의 융합이라는 점은 생소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미래에 이 두가지 기술이 세상에 어떤 변화를 줄 것으로 생각하는가
보통의 XR 콘텐츠들은 화려한 3D 효과 출력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는 3D도 독립적으로 사용하지만, 산업현장에서 가지고 있는 각종의 정보를 어떻게 3D와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작업자의 시야에 제공할 수 있는지가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인공지능은 기업이 보유한 매뉴얼과 3D자원 등을 통해 지식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작업자가 스마트글래스 환경하에서 음성이나 제스처를 통해 필요한 정보들을 음성인식을 통해 버추얼 콘텐츠와 대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은 그들이 보유한 정보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과 융합된 XR 콘텐츠는 작업 상황에 대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적시에 제공할 수 있음으로써 메타버스 의미망(Semantic Networks)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래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도, 스마트글래스를 통해 3차원의 광고를 시청하고 본인의 자동차나 가전제품의 디지털트윈과 대화하며 인터넷에 연결된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 받을 수 있는 시대가 올 것 입니다.
실제로 구현해낸 항공정비 교육 콘텐츠가 일반적인 항공정비 교육 콘텐츠에 비해 어떤 부분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하다
항공기의 가격은 대당 최소 1000억 원이 넘는 고가이기에, 일반 항공정비 교육현장에서는 이를 확보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이에 항공정비 교육기관들은 퇴역한 구형 항공기나 현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경비행기로 실습 장비를 대체하고 있습니다만, 이마저도 장비의 마모와 파손의 우려로 전시용으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항공기 정비가 필요한 항공사 및 항공MRO업체들도 항공기의 정비 시간을 줄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하기위해 작업 전 많은 준비 작업과 시뮤레이션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어려운 작업 task를 저희 XR Contents을 통해 미리 작업 해보고 작업 절차에 대해 숙지할 필요성이 존재합니다. 필요한 작업 도구의 세팅도 확인하고 기계적 작업 체크 사항도 점검 할 수도 있습니다.
항공기 정비 XR 콘텐츠는 현장 실무 과정과 동일한 실감형 정비 콘텐츠이기에, 시야 앞에 마치 실물 항공기가 존재하는 것과 같은 현실감으로 정비 과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 기관들의 장비 확보 부담을 줄이고, 마모와 파손의 우려없이 정비 과정을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습니다. 결국엔, 장기간의 교육이 필요한 정비 인력 양성에 있어서의 교육 효과를 높이고,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상용 엔진이 존재하는데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유니티 엔진은 홀로랜즈와 같은 MR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AR, VR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에셋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3D, 2D 앱을 쉽게 생성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잘 활성화된 개발자 커뮤니티를 통해 프로그래밍 어려움을 극복할 수도 있었습니다.
저희 개발팀이 처음 개발을 착수할 때 엔진 사용 경험이 없어 엔진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다른 엔진들에 비해 엔진 초보 사용자가 접근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었으며, 고수준의 개발까지 지원함으로써 장기적인 개발 과정에 있어서도 엔진 변경 등의 부담이 없다고 판단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홀로렌즈 MR 콘텐츠 개발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옵션을 포함하고 있으며, 개발에 필요한 플러그인이나 에셋 등을 쉽게 구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이 유니티 엔진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현재까지의 XR 콘텐츠 개발자의 시야가 게임 응용 영역과 고해상도의 3D및 디자인기술에 초점과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메타버스 세상에서는 XR디바이스가 5G 및 6G 네트웍상에 있는 하나의 컴퓨터나 그 컴퓨터에 달린 인터페이스(글래스)로 인지하면 더 넓은 세상이 보입니다.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고 있는 IoT, 5G, 6G 및 인공지능 인프라와 연계하여 여러 산업이 융합된 시맨틱(Semantic) 메타버스 세상을 만들어 제조 및 서비스 산업의 국가 경쟁력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