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웹툰 콜라보레이션 카페 '연담 기획전' 오픈

등록일 2023년12월15일 10시32분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는 14일부터 1월 7일까지 카카오엔터 산하 웹툰/웹소설 직계약 레이블 '연담'의 대표 IP들로 조성한 '연담 기획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지 인기작인 '사실은 내가 진짜였다', '시한부라서 흑막의 며느리가 되었는데', '입양된 며느리는 파양을 준비합니다', '킹더랜드' 네 개 작품에 대한 콜라보 메뉴 제공과 작품 전시, 굿즈 판매, 포토부스 등으로 꾸려진 규모감 있고, 풍성한 문화 체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담'은 '사내 맞선', '악녀는 마리오네트', '악당의 아빠를 꼬셔라' 등 100여 편에 달하는 카카오페이지 흥행 견인작들을 만든 카카오엔터 산하 웹툰/웹소설 직계약 레이블이다. 뛰어난 오리지널 IP 발굴은 물론, 웹소설을 웹툰으로 제작해 시너지를 일으키는 카카오페이지 노블코믹스 시스템 정착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번 '연담 기획전'은 카카오페이지에서 현재 인기리 연재 중인 작품 세 편과 올해 드라마와 함께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스핀오프 웹툰 '킹더랜드'가 선정됐다. 총 100평형대 규모의 카페 투니크 합정점 카페 테이블과 내벽 등 전체 인테리어는 물론, 공간 곳곳에 캐릭터 등신대, 작품 주요 컷이 담긴 액자, 단행본 등을 배치해 이동 동선을 웹툰으로 한가득 채웠다. 전시와 함께 작품별 굿즈도 판매된다. 2024 달력, 포토카드, 키링 등 이번 콜라보 카페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20종가량의 한정판 특별 굿즈가 마련돼 팬들의 기대에 부응할 예정이다.

 

기획전 운영 기간 동안 제공되는 기간 한정 콜라보 메뉴도 눈길을 끈다. '킹더랜드'의 두 주인공 이름을 본딴 '구원과 천사랑의 크리스마스 트리' 토스트, '구원의 생일케이크' 등 재치 있는 메뉴들이 대표적이다. 방문객들은 카페 식음료를 먹으며 전면 빔프로젝트로 송출되는 웹툰 영상을 관람하거나, 웹툰 콜라보레이션 프레임으로 제공되는 포토박스에서 사진도 인화할 수 있다.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작가에게 보낼  수 있는 응원 메시지 공간도 마련해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다양하게 조성하고자 했다.

 

카카오엔터 IP들은 뜨거운 팝업 열풍의 중심에 서있다. IP 팬덤 문화를 정착시키며 굿즈 펀딩, 팝업스토어 등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화제를 모았다. 첫 날 2,000여 명의 '오픈런' 인파를 기록하며 2주간 10억 원 이상의 매출 신기록을 달성해 팝업 트렌드의 포문을 연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을 시작으로 '악녀의 문구점에 오지 마세요!' 팝업 스토어, '황녀님이 사악하셔' 콜라보레이션 카페 등 웹툰 팬들을 위한 다채로운 오프라인 체험 공간을 선보여왔다. 또한 카카오엔터에서 온라인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선보인 스페셜 에디션 굿즈들도 연이은 성공을 거뒀다. 대표적으로 최근 텀블벅에서 진행했던 '랭커를 위한 바른 생활 안내서' 첫 공식 굿즈는 목표 금액을 5,178%나 초과 달성하며 뛰어난 인기를 증명하기도 했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최근 '팬덤 이코노미'로 불릴 만큼 팬 중심 산업이 영향력 있는 규모로 자라났다. '데못죽'을 비롯해 IP 팬덤을 선두에서 이끌고 있는 카카오엔터는 작품과 팬들 간의 유대감을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는 중으로, 이번 '연담 기획전'도 그 같은 차원에서 기획하게 됐다”고 전하며 “실제 연이은 성과에 각종 업계에서 콜라보 요청이 쇄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웹소설-웹툰-영상-음악 등으로 이어지는 IP 장르 확장은 물론 팝업스토어, 콜라보레이션 굿즈 등 다채로운 기획으로 IP 비즈니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