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 이후 첫 선을 보이는 네오플의 차기작 <사이퍼즈>가 지난 16일부터 마지막 테스트를 진행했다. 지난 테스트에서 지적받았던 게임 내 콘텐츠 추가 및 전반적인 그래픽 퀄리티 상승작업을 거쳐 다시 유저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 <사이퍼즈>의 이번 테스트현황을 담아봤다.
AoS게임 사이퍼즈란?
<사이퍼즈>는 5:5기반의 AoS(Aeon of Strife)장르의 게임이다. AoS는 과거 스타크래프트 1의 유즈맵이었던 'Aeon of Strife'의 줄임말로 워크래프트3의 'DOTA(Defens of the Anicient)'와 라이엇게임즈의 'LOL(League Of Legends)'이 이와 같은 방식을 채택해 많은 유저의 사랑을 받고 있다.
AOS 장르는 수많은 캐릭터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상대진영의 방어건물을 부수며 돈과 아이템을 구비, 상대방 진영의 최종 건물을 먼저 부수는 팀이 승리하는 단순한 룰을 적용하고 있지만 팀플레이와 전략이 필요하며 한 번의 게임에 많은 시간이 소모되었기에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사이퍼즈>는 그런 AoS의 단점은 배제하고 캐릭터 자체의 재미를 강조했다. 크립과 방어타워의 중요성을 낮추고 그만큼 손쉽게 유저들과의 대전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AoS인 게임임에도 3인칭 TPS(Third Person Shooter)게임의 시점을 도입하면서 전체적인 게임의 플레이는 보다 캐릭터 본연의 액션의 비중을 높인 게임이다.
다듬어진 사이퍼즈, 시작부터 달라지다
테스트 처음부터 <사이퍼즈>는 달라져 있었다. 지난 테스트에서 장르의 생소함을 이해시키기엔 역부족이었던 튜토리얼퀘스트를 전면적으로 수정하여 기본조작법, 아이템 사용법, 공성전 방법 등을 순차적으로 알려주었고 나레이션과 카메라워킹으로 자연스럽게 게임의 접근성을 높였다. 지난 테스트에 비한다면 거의 환골탈태라고 할 수 있다.
튜토리얼 퀘스트를 끝마치고 모든 유저들이 모이게 되는 커뮤니티 장소인 '트와일라이트' 역시 그래픽 퀄리티 향상작업과 더불어 새롭게 바뀌었다. 건물의 배경과 구조물이 대폭 수정되었고 마을 구석구석에서 보이는 오브젝트들도 추가되었다.
'던파'와 같이 저사양의 유저들도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하겠다는 정책 때문에 앞다투어 신기술로 무장한 요즘 게임에 비해 화려하거나 퀄리티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게임 내 전반적인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흔적들은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 내 시스템은 특별하게 바뀐 점은 없었다. 다만 게임을 도와줄 여러 가지 콘텐츠가 추가되었는데 크게 전투와 관련된 부분과 보상과 관련된 부분이 각각 추가되었다. 우선적으로 전투와 관련된 콘텐츠는 '핑 시스템'과 추가된 '트루거 보상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핑 시스템'은 커뮤니케이션의 부재를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시스템으로 Tab키를 통해 원하는 지점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미니맵과 게임 화면상에 아군이 요청한 장소가 표시되어 지원이나 적이 움직이는 방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추가적으로 C와 V키를 통해 칭찬이나 감사와 같은 간단한 의사소통 역시 할 수 있게 되었다.
맵 가장자리에서 무작위로 생성되는 트루퍼의 보상역시 기존의 능력치 강화효과에서 상대편에게 이속감소나 부활대기중인 아군을 한 번에 부활시키고 일반 NPC보다 강화된 공성부대를 소환해 게임플레이 전반에 걸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보상과 관련된 시스템에선 '랜덤 풀 시스템'이 추가가 되었다. 이는 랜덤을 선택한 유저에게 보너스를 주는 시스템인데 랜덤관리 메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 8명을 등록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랜덤을 선택해 플레이를 끝까지 플레이했을 때 랜덤풀에 등록한 모든 캐릭터들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캐릭터를 선택하지 못할 때 조기 퇴장으로 인해 게임의 흐름이 무너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선택적으로 고루 캐릭터를 키우기 위해 랜덤을 택하는 유저들도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랜덤을 선택한 유저는 시작 시 소지금이 상승하며 게임이 끝난 후 얻게 되는 경험치량도 많다.
게임 내에서의 캐릭터 액션은 첫 테스트에 비해 보다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되었지만 유저들의 동기화 문제로 인한 타격 미스 판정이나 조금은 매끄럽지 못한 타격감, 캐릭터의 공격판정의 차이를 그 캐릭터의 개성으로 승화시키지 못하는 기술배합은 액션에 많은 비중을 둔 <사이퍼즈>에서 아쉬운 부분이었다.
논란의 중심이었던 매치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번 테스트 진행을 하면서 유저들의 찬반 논란이 가장 뜨거웠던 것은 캐릭터의 밸런스와 더불어 매치시스템의 문제였다.
자신의 실력(등급)과 비슷한 유저들을 매칭 시켜주는 매치시스템에 자신의 등급보다 훨씬 높은 등급의 유저와 매치가 되거나 클랜 혹은 파티를 결성하고 들어온 유저들과 매칭이 되어 초보는 물론이고 어느 정도 게임에 적응해가는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있다는 부분이었다.
파티플레이를 하거나 고등급의 유저들의 플레이는 처음 게임을 접하는 유저들로 하여금 속칭 '양민학살'에 버금갈 정도로 일방적인 게임플레이를 보여주는데 유저들의 편의를 위해 추가된 파티 시스템 때문에 자칫하면 게임 자체의 재미를 알기도 전에 유저들이 게임 자체의 흥미를 잃어버리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19일, 이와 같은 논란을 인식한 듯 파티매칭에 대한 일부 조건이 수정되었지만 유저들은 근본적인 문제점 해결은 되지 않는 주먹구구식 패치라고 지적하며 다음 테스트에선 별도의 시스템으로 분리되길 원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이러한 파티매칭에 대한 대안으로 '파티 및 클랜전용 매치'의 추가와 랜덤 매치의 등급조절을 건의했으며 이밖에도 캐릭터 기술의 편차와 일부 캐릭터의 효율성 문제 등 밸런스 문제도 수정을 요구했다.
'던파'이후로 액션 게임에 목말라있던 유저들을 위해 AoS로 태어난 <사이퍼즈>, 차후 이루어질 OBT에서 액션의 쾌감과 전략의 재미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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