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제한 걷어내기 나선 SIE, 트로피 제한도 철폐했다

등록일 2017년03월27일 14시27분 트위터로 보내기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가 게임 개발사들에게 게임의 규모, 성격에 따라 게임에 설정할 수 있는 트로피를 제한하던 것을 철폐한 것으로 확인됐다.

플레이스테이션4로 현세대 콘솔 경쟁을 제패한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는 최근 개발사, 퍼블리셔들에 대한 규제 철폐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게임포커스 취재 결과 SIE는 2017년 들어 서드파티 퍼블리셔들에 대한 디지털 다운로드 판매에 대한 여러 제한을 폐지한 데 이어, 개발사들의 트로피 설정 제한도 철폐한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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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으로 게임을 개발하던 개발사들은 게임의 규모, 성격에 따라 '라지 스코프', '스몰 스코프' 등으로 분류되어 스몰 스코프로 분류되면 '플래티넘 트로피'를 게임에 붙일 수 없었다.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일 경우 게임의 총 도전과제 점수는 1000점을 넘게 되지만 스몰 스코프로 분류된 게임은 총점 300점 전후로 골드, 실버, 브론즈 트로피만 설정할 수 있었던 것.

하지만 SIE가 저런 분류를 없애고 개발사들에게 트로피 설정에 대한 자율권을 부여하며 대부분의 게임이 플래티넘 트로피가 붙은 상태로 나올 수 있게 됐다.

이런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된 건 그 동안 주로 스몰 스코프로 분류되어 게임의 플레이타임이 길더라도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일 수 없었던 인디게임, 소규모 개발팀의 게임들이다. 국내 콘솔게임 개발사, 개발팀들도 SIE의 이번 조치로 개발중인 게임에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일 수 있게 됐고, 이로 인해 트로피 아이콘과 이름 설정이 더욱 개성적이 되어 색다른 재미를 담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플레이스테이션4 및 PS Vita로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 '베리드 어 라이브'를 개발중인 넥스트플로어의 진승호 디렉터도 베리드 어 라이브에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이겠다는 뜻을 전해왔다.

진 디렉터는 "예전에는 개발자가 원한다고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일 수 있는 게 아니었지만 이제는 원하면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일 수 있게 됐다"며 "베리드 어 라이브에도 플래티넘 트로피를 붙여서 낼 생각"이라고 밝혔다.

플래티넘 트로피 설정 여부는 개발사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지만 플래티넘 트로피 설정 시의 필수조건 2가지는 그대로 유지된다.

개발사가 플래티넘 트로피 설정 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조건 2가지는 1. 하나의 게임에 하나의 플래티넘 트로피만 들어갈 수 있다는 것, 2.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 조건은 나머지 모든 트로피를 획득하는 것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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