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소녀전선' 성공과 게으른 이들의 '인지부조화'...
중국의 소규모 개발팀 '미카 팀'(MICA TEAM)이 만든 '소녀전선'이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녀전선은 한국 모바일게임의 일반적인 성공방정식인 대규모 사전등록 바람몰이와 지하철, 버스, TV를 뒤덮는 광고행렬을 거치지 않고 20만명 규모의 사전등록과 네트... 2017-07-24
[칼럼]'너의 이름은.' 아이맥스 버전 상영 어떻게 이뤄졌...
오는 19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너의 이름은.' 자막판의 아이맥스 버전 상영이 확정됐다. 일본을 제외한 나라에서의 아이맥스 버전 상영은 최초이다.일반 버전을 아이맥스관에서 상영하는 게 아닌 아이맥스 버전으로 만들어진 영화가 아이맥스관에 걸리기 위해서는 아이맥스 본사와 커뮤... 2017-07-12
모바일게임 시장 정상 오른 엔씨소프트, 사상 첫 연매출 1...
국내 PC 온라인게임 정상의 자리에 섰지만 모바일게임으로의 진출이 늦어지며 위기설까지 나왔던 엔씨소프트가 온라인게임 시장에 이어 드디어 모바일게임 시장 제패에도 성공했다. 대표 IP '리니지'의 정수를 모바일로 옮긴 '리니지M'이 출시 이틀 만에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모든 매출 ... 2017-06-23
[이혁진의 게임노트]콘솔게임 퍼블리셔들의 눈, 국내 넘어...
국내 콘솔게임 시장은 플랫폼 홀더인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와 H2인터렉티브, 인트라게임즈, 디지털터치, CFK 등 서드파티 퍼블리셔들의 과감한 한국어화 투자와 라인업 확대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과감한 투자가 판매량으로 직결되기에는 국내 콘솔게임 시장이 여전... 2017-06-21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각종 대회에 참여해야하는 이유...
지난 달 말에 진행된 'NDC 2017'에서 '2016 구글 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최우수 개발사로 선정된 나날이 스튜디오의 박재환 PD의 강연을 통해 '샐리의 법칙'의 개발 과정과 개발 후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들을 기회를 갖게 됐다.개인적으로 인디 게임 쪽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박재환 P... 2017-05-17
'게임개발자' 가족을 둔 문재인 대통령 시대를 환영하며...
지난 5월 9일 치뤄진 제19대 대통령선거 결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에게 마음깊은 축하를 보낸다.10일 취임식을 갖고 5년 임기를 시작한 문재인 대통령은 이제 안보, 경제, 민생 등 다방면에서 산적한 현안을 해결해야 하고 대통령직 인수위원... 2017-05-11
또 다시 찾아온 게임 격변기, 공룡들만 살아남는 시대 오...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개발자컨퍼런스(Game Developers Conference, 이하 GDC) 2017의 주제를 크게 네가지로 정리하면 1. VR 포스트모템 2. AAA 스튜디오들의 강연들 3. 블리자드의 '오버워치' 강연들, 그리고 4. 모바일게임의 현재 정도가 될 듯 ... 2017-04-05
부쩍 늘어난 게임관련 토론회, 건설적인 '조언'일까 계획...
최근 게임관련 정책과 관련해 한 대학교 교수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본 적이 있었다. 많은 시간이 할애되진 않았기에 깊거나 어려운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진 못했지만 게임과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해 대한민국 최고의 지성집단인 학자들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는 대략적으로 ... 2017-04-04
기대감과 우려를 함께 남긴 엔씨소프트 '블소 문파대전'...
엔씨소프트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의 내로라하는 문파들이 참가한 '블소 문파대전'이 지난 27일 종료했다.블소 문파대전은 블소의 유명 문파들이 대거 참여한 문파 비무제로 기존 비무제와 달리 개인전과 태그매치를 결합한 믹스 앤 매치 방식의 도입과 기본적인 경기 참가자 외... 2017-02-28
'확률형 아이템 개선안', 소비자를 이해시킬 수 있는 성과...
지난 15일 국회 도서관에는 좀처럼 한 자리에 모이기 힘든 게임업계 주요 인사들과 정치인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실효성 논란으로 말이 많았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에 대한 강화된 개선안이 발표되는 날이었기 때문이다.사실상 이번 개선안은 정계에서 입법을 준비 중인 다수의 게임관련... 2017-02-21
게임 커뮤니티 공공의 적, '여왕벌'의 개체 수는 왜 줄어...
"오빠 아이템 좀 주세요"게임과 인터넷 커뮤니티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말인 '여왕벌'.여왕벌은 'Queen Bee'라는 단어 뜻 그대로 여성들에게도 선망을 받는 소위 '걸크러쉬'를 대표하는 말이지만 국내 게임 커뮤니티에서는 좀 다르게 받아들여 지고 있다. ... 2017-02-16
[이혁진의 게임노트]위기감 커진 2017년 국내 콘솔게임 업...
2016년의 한국 콘솔게임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도 한글판 게임이 많이 나오고, 굵직한 대작 타이틀들의 한국어화가 연이어 발표된 한해였다.유저들에게는 한국 콘솔게임 시장이 '좋아졌다'는 느낌을 주는 한해였을 것이다. 하지만 퍼블리셔, 유통사들에겐 갈수록 걱정이 커져가는 한해였던 ... 2017-02-14
넷마블 게임이 잘 되는 이유, 넷마블게임즈의 이유 있는 ...
지난 달 진행된 넷마블게임즈의 3번째 NTP 행사의 여운이 쉽사리 가시고 있지 않다. 월 매출 2060억원 이라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어마어마한 성과도 그렇지만 넷마블이 내놓는 게임마다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이유가 과연 무엇인지 업계 관계자들의 궁금증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 2017-02-06
'스타트업 시대 종언' 밝혔던 넷마블 방준혁 의장, 이번엔...
"지금은 스타트업으로 몇 사람이 작게 게임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살아남아라! 개복치'처럼 아이디어를 살린 작은 게임이 광고매출로 연결하려는 시도는 굉장히 좋다. 하지만 RPG 정도 큰 게임에 도전하면서 몇 명 친구끼리 모여서 시작을 하기엔 이미 늦었다. 지금은 뭔가 하나 준비... 2017-01-19
넷마블의 3번째 'NTP', 방준혁 의장이 밝힐 3가지 테마...
넷마블게임즈가 사업 성과 및 사업 전략을 밝히고 준비중인 라인업을 소개하는 행사인 NTP(Netmarble Together with Press)의 3번째 행사가 18일 개최 될 예정이다.1월 18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리는 이번 NTP는 2015, 2016년에 이어 3번째 행사로, 국내외 게임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2017-01-17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