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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시장 역대 최고 매출 기록, 모바일인덱스 '2019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리포트 발표

등록일 2020년01월16일 08시57분 트위터로 보내기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2019년도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 Overview' 리포트를 발표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2019년 대한민국 모바일 게임 시장은 총 매출 4조 2,880억 원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5.2% 상승한 역대 최고 매출 기록. 특히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 정식 서비스에 힘 입어 12월에는 매출이 급증했으며, '원스토어'가 구글플레이에 이어 매출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한편, 모바일 게임을 가장 많이 즐기는 세대는 40대로 나타났으며 가장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세대는 10대로, 가장 긴 시간 동안 게임을 즐기는 세대는 30대 남성인 것으로 확인됐다.

 

2019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역대 최고 매출 기록”

 



 

“2019년 게임 시장 총매출 4조2,880억원 기록, 전년 대비 5.2% 증가”

 

국내 모바일 게임 앱 매출 현황으로는 2017년 3조 9,137억 원, 2018년 4조 740억 원, 2019년 4조 2,880억원으로 해마다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 합산 매출 추정치).

 

특히 2019년 월별 모바일 게임 앱 매출 추이로는 11월 말 '리니지2M' 출시 여파로 월 매출이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

 

연도별 모바일 게임 앱 매출 현황
- 2017년도: 3조9,137억원
- 2018년도: 4조740억원(전년 대비 4.1% 증가)
- 2019년도: 4조2,880억원(전년 대비 5.2% 증가)

 

2019년 월별 모바일 게임 앱 매출 추이 (단위: 원)

 



 

'원스토어', 모바일 게임 매출 '애플 앱스토어' 역전 “모바일 게임 시장 판도 변화”

 



 

“퍼블리셔별 매출 점유율은 '엔씨소프트'가 21.5%로 압도적 1위”

 

마켓별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은 '원스토어'가 급성장을 이루며, 2018년 말을 기점으로 '애플 앱스토어'를 제치고 2위에 등극했다.

 

1위 '구글플레이'의 점유율은 2017년부터 해를 거듭할수록 점유율이 축소되는 양상을 보였으며, 2019년도 퍼블리셔별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은 엔씨소프트가 21.5%로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위 넷마블(11.7%), 3위 넥슨(5.1%), 4위 카카오게임즈(3.0%), 5위 슈퍼셀(2.6%)이 뒤를 이었다.

 

마켓별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
- 2019년도
1위. 구글플레이(78.6% / 3조3,713억원) > 2위. 원스토어(12.2% / 5,230억원) > 3위. 애플 앱스토어(9.2% / 3.935억원)
- 2018년도
1위. 구글플레이(82%) > 2위. 애플 앱스토어(9.5%) > 3위. 원스토어(8.5%)
- 2017년도
1위. 구글플레이(84.6%) > 2위. 애플 앱스토어(8.4%) > 3위. 원스토어(7%)
 
2019년도 퍼블리셔별 모바일 게임 매출 점유율
- 2019년도
1위. NCSOFT Corporation(21.5%) > 2위. Netmarble(11.7%) > 3위. NEXON Company(5.1%) > 4위. Kakao Games Corp.(3.0%)
> 5위. Supercell(2.6%) > 6위. PEARL ABYSS(2.4%) > 7위. Efun Company(2.3%) > 8위. Com2uS(1.9%) > 9위. Trigirls Studio(1.8%)
> 10위. ZlongGames(1.8%) > 11위. NEOWIZ corp(1.5%) > 12위. PLAYWITH Inc.(1.4%) > 13위. Webzen Inc.(1.3%) > 14위. Lilith  Games(1.3%) > 15위. 기타(40.5%)
 
'매출 상위 게임'과 '롤플레잉'이 독점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

 



 

“2019 매출 순위 TOP 10 게임이 전체 게임 시장 매출의 45.7% 차지”

 

“카테고리별 매출 점유율에서는 '롤플레잉'이 52.4%로 1위”

 

2019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매출 절반(45.7%)이 상위 10개 게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게임 카테고리별 매출 점유율로는 롤플레잉이 52.4%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전략(7.4%), 액션(5.0%) 등이 순위에 올랐다.

 

2019년도 순위별 매출 점유율
1~3위(30.6%) > 4~10위(15.1%) > 11~100위(37.3%) > 101~300위(13.2%) > 301위 이하(3.8%)
 
2019년도 카테고리별 매출 점유율
1위. 롤플레잉(52.4%) > 2위. 전략(7.4%) > 3위. 액션(5.0%) > 4위. 스포츠(2.7%) > 5위. 퍼즐(2.0%) > 6위. 카지노(2.0%)
> 7위. 캐주얼게임(1.6%) > 8위. 시뮬레이션(1.4%) > 9위. 카드(1.1%) > 10위. 어드벤처(0.9%) > 11위. 기타(23.6%)
 
월평균 1,961만명 모바일 게임 이용, 남녀 성비는 51:49

 



 

“모바일 게임 가장 많이 즐기는 세대는 40대, 가장 다양한 게임 즐기는 세대는 10대”

 

2019년 월평균 모바일 게임 앱 사용자 수는 1,961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40대가 30.1%로 가장 많았고, 이어 30대(24.9%), 20대(19.8%), 50대(12.9%), 10대(7.7%), 60대 이상(4.5%) 순으로 분석됐다.

 

모바일 게임 사용자 성비는 남성 51 : 여성 49로, 남성이 더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또한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월평균 사용하는 게임 앱 개수는 4.0개로 분석됐으며, 연령별로는 10대가 6.6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4.4개), 20대(3.9개), 30대(3.8개), 60대 이상(2.8개), 50대(2.6개) 순으로 분석됐다.

 

2019년도 월평균 모바일 게임 앱 사용자 수
- 1,961만명 (모든 게임 관련 카테고리 앱 사용자 합 / 안드로이드 OS 기준)
 
모바일 게임 사용자 구성
남성(51%) > 여성(49%)
- 10대: 남성(3.9%) > 여성(3.8%)
- 20대: 남성(11.7%) > 여성(8.1%)
- 30대: 여성(12.6%) > 남성(12.3%)
- 40대: 여성(15.2%) > 남성(14.9%)
- 50대: 여성(6.7%) > 남성(6.2%)
- 60대 이상: 여성(2.4%) > 남성(2.1%)
 
2019년도 월평균 사용하는 게임 앱 개수
- 4.0개 (안드로이드 OS 기준)
1위. 10대(6.6개) > 2위. 40대(4.4개) > 3위. 20대(3.9개) > 4위. 30대(3.8개) > 5위. 60대 이상(2.8개) > 6위. 50대(2.6개)
 
모바일 게임 월평균 29.3시간 사용 “30대 남성 주도”

 



 

“카테고리별 사용 자수 '퍼즐/퀴즈' 1위, 1인당 평균 사용시간 '롤플레잉'이 압도”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은 평균 29.3시간 모바일 게임을 사용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 중 '30대 남성'이 월평균 44.1시간 사용하면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게임 카테고리별 사용자 수는 '퍼즐/퀴즈'가 월평균 645만명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고, 액션(498만명) > 롤플레잉(389만명) > 캐주얼(377만명) > 카지노(319만명) 순으로 많았다.

 

카테고리별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은 '롤플레잉' 게임이 44.1시간을 기록하면서 압도적인 1위에 올랐으며, 퍼즐/퀴즈(15.1시간), 카지노(14.7시간), 전략(12.8시간), 캐주얼(11.0시간) 등이 뒤를 이었다.
 
연령대별 모바일 게임 사용시간
- 10대: 남성(24.6시간) > 여성(19.0시간)
- 20대: 남성(29.7시간) > 여성(24.2시간)
- 30대: 남성(44.1시간) > 여성(29.4시간)
- 40대: 남성(36.3시간) > 여성(27.7시간)
- 50대: 여성(29.9시간) > 남성(29.4시간)
- 60대 이상: 여성(29.8시간) > 남성(27.9시간)
 
카테고리별 사용자 수
1위. 퍼즐/퀴즈(645만명) > 2위. 액션(498만명) > 3위. 롤플레잉(389만명) > 4위. 캐주얼(377만명) > 5위. 카지노(319만명)
> 6위. 어드벤처(266만명) > 7위. 전략(252만명) > 8위. 시뮬레이션(229만명) > 9위. 스포츠(201만명)
 
카테고리별 1인당 평균 사용시간
1위. 롤플레잉(44.1시간) > 2위. 퍼즐/퀴즈(15.1시간) > 3위. 카지노(14.7시간) > 4위. 전략(12.8시간) > 5위. 캐주얼(11.0시간)
> 6위. 스포츠(8.3시간) > 7위. 시뮬레이션(8.2시간) > 8위. 어드벤처(7.4시간) > 9위. 액션(6.6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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