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마비노기', '세공 도구' 로그 정보 누락… 2~3번째 옵션 결과값 추가 표기

등록일 2021년04월08일 16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넥슨이 최근 '마비노기'의 핵심 BM이자 확률형 아이템인 '세공 도구'의 로그 및 확률 정보를 공개하고 보상을 제공한 가운데, 공개된 '세공 도구'의 옵션 정보 중 일부가 누락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넥슨이 이번 '세공 도구' 로그 및 확률 정보를 공개하기 전에는 그동안 '세공 도구'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공개된 적이 없었다.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커뮤니티 제보 게시판을 통해 실제 '세공 도구'를 사용하고 등장하는 옵션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베이스화 해왔다. 말 그대로 직접 '현금'을 사용해 '세공 도구'를 사용하며 정보를 모아 유저들끼리 공유해 온 것.

 



 

문제는 넥슨 측이 공개했던 2020년 4월 19일부터 2021년 3월 25일까지의 '세공 도구' 사용 로그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옵션이 유저들의 아이템 데이터베이스에는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

 

제보에 따르면, 한 유저가 커뮤니티 제보 게시판에 '크래시 샷 최대 파편 수 10레벨(10 증가)' 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제보한 글의 작성 시각은 2020년 4월 28일이었다. 하지만 공개된 '세공 도구' 로그에서는 해당 레벨의 옵션은 누락되어 있다.

 





 

마찬가지로 '연속기: 스크류 어퍼 대미지 24레벨' 옵션이 붙은 아이템의 제보 글이 작성된 시간은 2021년 1월 19일로 공개된 로그 상에는 존재해야 하나 누락됐다.

 

'한계 돌파' 옵션을 실수로 누락한 것도 아니라는 것이 제보자의 주장으로, 공개된 '고급 세공 도구', '착한 세공 도구' 로그에 '한계 돌파' 옵션이 붙은 아이템이 매우 적은 수치이지만 존재한다는 것이 그 증거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제보자는 허위 로그인지, 혹은 단순 누락인지 해명이 필요하며, '한계 돌파' 확률에 대한 표기 방식도 보다 더 투명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도 덧붙였다.

 



 

넥슨 측은 금일(8일) 공지사항을 통해 해당 건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다. 넥슨 측은 3월 25일 공개한 과거 1년 간의 '세공 도구' 사용 로그에는 첫 번째 줄의 옵션만 포함되어 있어, 실제 게임에 존재하는(출현한) 옵션 임에도 공개된 로그에서는 출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넥슨은 8일 기준으로 두 번째, 세 번째 줄에 출현한 '세공 도구'의 옵션도 모두 빠짐 없이 확인할 수 있도록 결과를 각각 분할하여 결과값을 추가 표기했다.

 



 

이와 함께, 넥슨은 '세공 도구' 확률표의 버전이 잘못 공개된 문제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넥슨 측은 25일 공개된 '세공 도구'의 변경점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버전의 세공 확률 데이터가 생성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최신 버전이 아닌 이전 버전의 데이터가 덮어씌워진 상태로 공개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29일 수정된 '세공' 능력치 중복 출현 문제를 반영하기 위해 4월 1일 세공 도구 확률표를 최신 버전으로 다시 갱신하여 25일 누락됐던 항목들이 추가됐다.

 

넥슨 측은 향후 홈페이지에 공개되는 '세공 도구' 확률표에도 자동으로 최신 데이터가 반영되도록 시스템을 보완할 것이며, 자동 반영된 이후에도 이전 버전과 최신 버전 사이의 변경점을 비교하여 확인하는 검수 단계를 추가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넥슨은 공지사항을 통해 '세공 도구' 사용 로그와 확률표 버전 차이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수정했다며, 미흡한 실수로 혼동을 일으켜 죄송하며 검수 프로세스를 보강해 같은 문제로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게임포커스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24. 4.10일 실시되는 제 22대 국회의원 선거와 관련 선거 운동기간(24. 3.28일 - 4.9일) 중 모든 기사에 대하여 댓글을 차단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