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언틱이 리얼 월드 게임 'Pokémon GO(이하 포켓몬 고)'에 최대 4명이서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규 기능 '팀 플레이'를 공개했다.
팀 플레이는 단순히 같은 레이드에 참여해 전투하던 기존의 포켓몬 고의 소셜 기능과는 달리 최대 한시간 동안 같은 미션을 플레이하고 포켓몬을 잡거나 함께 레이드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함께 모이거나 바깥 외출을 자제했던 시간을 지나 외부에서 친구, 가족 또는 함께 즐기는 트레이너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선보인 포켓몬 고.
팀 플레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나이언틱의 Nao Ishitsuka(나오 이시츠카) UX 디자이너와 Taigi Mimuro(타이기 미무로) 프로듀서에게서 들어보았다.
현재 포켓몬 고는 레이드 인원 모집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캠프파이어' 앱이 별도로 존재한다. 캠프파이어 앱과 팀 플레이 기능과 연동해서 업데이트할 계획이 있나
앞으로의 일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하기는 힘들지만 좋은 아이디어여서 이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예정이다. 현재로서는 이미 알고 있는 사람끼리 플레이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모르는 사람끼리 팀 플레이에 대한 니즈나 플레이 트렌드를 보며 검토해볼 생각이다.
한국에선 팀 플레이로 표기하는데 영어 버전에서는 파티 플레이라고 표기하고 있는데 용어 통일이 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파티라는 단어가 일본과 한국에서 받아 들이는 느낌이 영어권과 다를 것 같아 아직 통일되지 않았다. 아울러 포켓몬사와 나이언틱 사이에 아직 용어 정의가 되지 않은 부분도 있다.
팀 유지가 최대 1시간으로 제한된 이유가 궁금하다 시간에 대해서는 개발팀 내에서 다양한 시간으로 테스트한 결과 현재는 한시간이 가장 적절하다 생각해 이렇게 결정됐다. 이 부분은 아직 검토의 여지가 있다.
팀 플레이와 루트를 함께 할 수 없는데 이 부분은 개선될 여지가 있나
현재는 말한 것처럼 팀플레이와 루트를 함께할 수 없다. 장기적인 방향은 답변할 수 없지만 우리도 함께하길 바라므로 개선될 여지도 있다.
장기적인 내용은 현재 상황에서는 자세하게 약속 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
보상으로 공개된 이브이 티셔츠는 기간 한정 제공인지 아니면 계속 진행되는 이벤트를 통해 제공되는지 궁금하다
이 티셔츠는 스페셜 리서치의 보상이라 기간 한정은 아니고 플레이하면 누구나 언제든 획득 가능하다.
이브이 티셔츠 외에 팀 플레이 장려를 위해 고려 중인 방안이 있다면 무엇인가
이번 콘텐츠는 플레이하면서 새롭고 강력한 무언가를 얻는 것이 포커스가 아니라 함께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한 것이 포커스라 생각한다. 티셔츠가 스페셜 리서치의 보상이지만 새롭게 즐기는 방식을 공개한 것이기 때문에 아직 새로운 리워드를 생각하고 있지 않다.
여기에 앞으로 더 걍력한 레이드 보스가 등장할 수도 있는데 4명이 팀 파워로 쓰러트린다면 더 수월한 레이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팀 파워 외에 팀원이 있는 레이드에 바로 참여하는 것과 같이 팀으로 레이드에 참가할 때 이점이 있나
확정적으로 슬롯을 확보하거나 참가하는 기능은 없지만 유저 피드백을 보며 추가할 생각은 있다.
팀 파워의 효율이 궁금하다. 가량 40레벨 대의 유저 4명 파티가 5성 레이드를 클리어 할 수 있는가
구체적으로 답변하기는 힘들지만 레이드에 참여한 팀원 수에 따라 게이지가 차는 속도가 빨라진다.
차후 오프라인 이벤트에서 이러한 '팀 플레이'를 활용하는 활동을 추가할 생각도 있나
현재 답변할 내용은 없지만 그런 부분은 검토해나갈 계획이다.
먼 거리에서 원격으로 팀을 맺을 수 없게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
팀 플레이에는 경쟁 요소가 있어 비슷한 활동을 함께해야 공정할 수 있다 생각해 지금의 거리를 설정했다.
포켓몬 고는 꾸준히 소셜 콘텐츠를 게임에 추가했지만 한동안 코로나 19로 간격이 뜨게 됐다. 그래서 우리는 코로나19 종료 후 트레이너들이 함께 포켓몬 고를 즐기기를 바랐다. 그래서 우선은 리모트 플레이가 아니라 비슷한 자리에 모여 플레이하는 것이 전제가 됐다.
위치 공유 기능은 다른 방향으로 악용될 수도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특정 트레이너 차단 등의 기능도 마련돼 있나
먼저 팀 플레이는 한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위치 공유가 오프되고, 특정 영역을 벗어나면 위치 공유가 오프돼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설정에서 내 위치 공유 오프로 다른 사람에게 위치 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수 있다.
팀플레이 종료 후 등장하는 활동 서머리에서 포켓몬 잡은 수 등 여러 카테고리로 활동 내용을 발표하는 것 같은데 이 카테고리는 랜덤으로 설정되는지 아니면 게임 내에서 디폴트로 설정된 것인가
활동 서머리 카테고리는 팀별 업적을 기준으로 매번 다르게 선정되며 상위 결과는 페이지 상단에 표시된다.
마지막으로 트레이너들에게 한마디 부탁 드린다
나오 이시츠카: 시티 사파리 참가해주신 분들께 먼저 감사 드린다. 나도 참가를 하고 싶었지만 팀플레이 콘텐츠를 준비하느라 시간이 없었다. 참가해주신 사람들 말을 들어보면 서울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한다.
특히 한국 유저분들은 경쟁 콘텐츠를 즐기는 것으로 잘 알고 있다. 그런 점에서 리더즈 보드 같은 콘텐츠를 원한다는 의견도 들었다. 그런 부분에서 활동 서머리 카드 같은 콘텐츠가 한국 유저들에게 적합한 콘텐츠라고 생각된다.
이런 부분까지 포함해 더 재미있는 플레이 방법을 함께 생각해보고 제안해주시면 너무 좋을 것 같다. 다음 이벤트에는 나도 꼭 방문해 유저들이 플레이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으면 좋겠다.
타이기 미무로: 지난 번에 진행된 사파리에 참여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리고 싶다. 개발팀 입장에서 앞으로 기대하는 것은 기능을 사용해 포켓몬 고를 플레이하는 친구를 초대하고 함께 모여 기능을 점점 더 확장시키는 것이다. 한국에서 앞으로도 포켓몬 고 플레이가 확산되길 기대하고 이 부분은 우리도 함께 노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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