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무엇을 사과해야 하나?" 일론 머스크, POE2 '부주' 플레이 사실상 인정... 게이머들 ‘분노’

등록일 2025년01월21일 13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한국시간으로 21일 새벽에 진행된 트럼프 취임식 연설에 참가한 일론머스크

최근 ‘패스 오브 액자일2(이하 POE2)’의 라이브스트리밍 영상을 통해 대리게임 논란이 커진 일론 머스크 대표가 사실상 대리게임 여부를 인정하면서 게이머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게임 플레이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과거 ‘디아블로4’와 관련해서도 한차례 대리게임 의혹이 불거졌지만 지속적으로 SNS를 통해 게임에 대한 관심을 보였던 그였고 이후 보여준 라이브 스트리밍 영상에서 디아블로4의 가장 고난이도 콘텐츠를 2분 이내에 클리어하는 것을 직접 보여주면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을 불식시켰다. 일각에선 ‘아무려면 어떠냐, 세계 최고의 부자도 플레이하는 게임’이라는 애증어린 시선으로 일단락되었다.

 

일론머스크와의 대화내용을 공개한 유뷰터 니코렉스(이미지 출처 : 니코렉스 공식 유튜브)

 

하지만 최근 공개된 POE2의 라이브스트리밍을 통해 공개된 일론 머스크의 게임플레이 영상은 스트리밍 이후 커뮤니티에 부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마나가 없을 때 마나플라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장면이나 아이템을 창고로 자동이동을 하지 않고 수동으로 클릭을 하는 등 사실상 게임을 처음하는 이용자들에게서 보이는 행동 패턴이 보인 것.

 

이는 수백시간 이상의 플레이 타임이 필요한 최상위권 캐릭터를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가 보이는 행동이라고는 이해할 수 없는 수준으로 초보적인 플레이로 스트리밍 당시에도 많은 게이머들이 의혹을 제기했었다. 또한 개인 계좌에 속한 거래 자금 보관함의 이름이 중국어로 적혀 있는 것이 커뮤니티를 통해 알려지면서 일론 머스크의 계정이 중국 혹은 전문적으로 게임 레벨업과 파밍을 하는 중국 사업체에게 맡겨진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됐다.

 


 

이와 관련해 유튜버 ‘니코렉스’가 직접 일론 머스크에게 DM을 보내 관련 사실을 확인하는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공개했다. “레벨 부스팅(누군가가 계정을 대신 플레이함)이나 POE2, 디아블로4 장비 및 자원 등을 구매한적이 있냐”는 유튜버의 질문에 일론 머스크는 “저는 Rob과 Ace의 여러 스트리밍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내가 게임 동영상을 게시하거나 스트리밍을 할 때는 100% 내가 한 것이다”며 “아시아 플레어들과 경쟁하려면 그렇지 않으면(대리게임) 이길 수 없다. 그들 또한 그렇게 하고 있다”라며 사실상 ‘부주’ 플레이를 인정했다.

 

이어 “대리게임 의혹과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고 비판을 이어가고 있는 POE2 커뮤니티에 대한 사과의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일론 머스크는 “POE커뮤니티에 사과할 것이 무엇이냐?”며 반문했다.

 

결국 해당 유튜버가 공개한 모든 대화가 조작없는 사실이라면 일론 머스크 본인이 직접 계정공유를 지시하고 실행한 것이 된다. 이는 블리자드 및 그라인딩기어게임즈 양사 모두가 명시하고 있는 게임서비스 약관에 위배되는 행동이며 더 넓은 범위의 EULA(최종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 조항 위반사항이다.

 


 

해당 게시물이 20일 저녁 공개되자 해외 게이머들은 일제히 일론 머스크의 행동에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게이머들은 일론 머스크의 이러한 행동이 “해당 캐릭터를 육성하기 위해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무시하는 행동이며 이는 경쟁 게임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공정한 게임 플레이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동”이라고 평가했으며 한 유저는 “이 광대가 프로게이머라고 믿는 사람은 바보일 뿐이다. 그저 그는 자신이 거물처럼 느껴질 수 있도록 어필하고 싶어하는 관심종자일 뿐이다”라며 날선비판을 했다.

 

그의 대리게임 의혹을 정리해놓은 글이 북미 커뮤니티 최고 화제글이 되기도 했다

 

 

일론 머스크는 현재 테슬라, 스페이스X, 뉴럴링크, X, 등 첨단 IT기업을 이끌고 있고 트럼프 행정부의 정부효율부(DOGE) 참여까지 첨단 기술과 산업에 대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그가 보여준 게임에 대한 열정은 분명 그가 가진 커리어에 비한다면 아주 작고 사소한 것일수는 있지만 대리게임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그의 회사 경영, 행정부 주요 업무, 하루에도 수백번씩 SNS에 글을 올리는 행동 등 그가 보여주는 모든 업적과 일거수일투족에 대한 대중들의 신뢰는 크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