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뉴스센터 > 취재

게임업계 'AI 협정' 시대 열렸다... SAG-AFTRA 2025년 인터렉티브 미디어 계약 체결, 파업 종료

2025년07월11일 15시45분
게임포커스 박종민 기자 (jjong@gamefocus.co.kr)


 

 

관련기사 : '배우'와 '유족'이 허락해도 불법? AI 분쟁 본격화 될까... SAG-AFTRA '포트나이트' 라마 프로덕션 상대로 고발장 제출

 

2024년 7월부터 시작돼 약 1년여 간 진통을 겪어온 비디오 게임 업계를 상대로 한 미국 배우 조합 및 텔레비전·라디오 예술가 연맹(SAG-AFTRA)의 파업이 협의 끝에 종료 됐다.

 

SAG-AFTRA는 약 16만 명의 이상의 배우, 아나운서, 기자, 작가, 편집자, 진행자, 배우, 가수, 성우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전문가가 함께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노동조합이다. 지난해 비디오 게임 업계와의 인터렉티브 미디어 계약(Interactive Media Agreement, 2017년 기준) 연장이 불발되고, 액티비전, EA, 인섬니악 등 미국 내 다양한 주요 게임 제작사들과 재협상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지만 이 마저도 이견이 좁혀지지 않으며 현재까지 파업이 지속되고 있었다.

 

이견의 핵심은 AI기술 활용에 따른 노동자의 권리 보호 부문이다. SAG-AFTRA 측은 AI 기술 활용시의 배우의 사전 동의와 추가적인 보상, 어떠한 작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개발 투명성을 요구했고 이에 게임업계측은 기존 계약외 추가적인 AI 활용에 대한 계약에 재정적인 문제, 개발 투명화로 인한 내부 프로토타입 프로젝트 기술 및 진행상황 유출 가능성 및 기타 이유 등을 근거로 난색을 표했다.

 

하지만 팽팽하게 대립하던 양측의 상황은 긴 파업으로 인한 대형 게임들의 출시 및 제작(모션캡처 등) 진행에 차질이 생기고, 허가 없이 다른 사람의 모습과 목소리를 AI로 복제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내용을 담은 AI 규제법인 ‘NO FAKES Act’ 법안이 미 의회에서 양당 모두의 지지를 얻으며 심의가 진행되자 부정적인 여론 및 경제적인 부담감을 느낀 게임사들이 AI 관련 법률적 규제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빠르게 협상을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새롭게 체결된 계약 내용에는 기존 노동자 보호는 물론 해당 배우가 정당한 파업 중에 계약한 계약사가 새로운 자료 생성에 대한 동의를 중단할 수 있는 권한이 포함됐다. 또한 몸을 사용하는 연기자들의 안전 조치 사항이 강화되어 모션 캡처 배우들이 고위험 작업을 진행하면 반드시 의료진을 동반해야 되고 위험 작업 자체를 규제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협정을 위한 투표에서 SAG-AFTRA 회원들은 95.04% 대 4.96%의 투표 비율로 2025년 SAG-AFTRA 인터랙티브 미디어 협정을 승인하여 거래를 비준하고 이미 비준을 기다리는 동안 중단되었던 비디오 게임 파업을 종료했다. 이번 계약으로 비디오 게임 분야에서 활동하는 모든 연기자의 보수가 15.17% 인상되며 2025년, 2026년, 2027년 매해 11월 마다 3%씩 추가로 인상된다.

 

또한 AFTRA 퇴직 기금의 건강 및 퇴직 기여금 요율은 현재 16.5%에서 17%로 인상되고, 2026년 10월에는 17.5%로 인상된다. 기여금이란 고용주가 해당 배우의 건강보험 및 퇴직 연금에 일정 비율의 돈을 지급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총 보수의 %로 산정한다. 이번 계약은 2028월 10월까지 유효하다.

 

SAG-AFTRA 프란 드레셔(Fran Drescher) 회장은 “이번 협상을 이끈 인터랙티브 미디어 계약 협상 위원장 사라 엘말레(Sarah Elmaleh)의 탁월한 리더십에 깊이 감사드린다. 3년에 걸친 치열한 협상 과정에서도 흔들림 없이 버텨준 그녀의 헌신은 이번 성과의 핵심이었다. 특히 AI 관련 보호 조치에서 중요한 진전을 이뤄낸 점은 매우 뜻깊다"며 "이번 파업 기간 동안 끝까지 연대해준 모든 비디오 게임 관계자들과 그들을 지지한 모든 이들에게 진심으로 경의를 표한다. 여러분의 단결이 이 합의를 가능하게 했다.”며 이번 합의를 높이 평가했다.

 

비디오 게임 제작사 대표 오드리 쿨링(Audrey Cooling) 대변인은 “SAG-AFTRA 조합원들이 새로운 인터랙티브 미디어 계약을 비준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계약은 사상 최대 규모의 임금 인상과 업계 최고 수준의 AI 보호 조치, 그리고 배우들을 위한 건강 및 안전 기준 강화를 담고 있어 역사적인 의미를 지닌다”며 “우리는 SAG-AFTRA와 오랜 시간 쌓아온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전 세계 수십억 플레이어들에게 혁신적인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해 나가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디오 게임 업계와 SAG-AFTRA의 이번 협정은 게임 산업 전반에 AI 활용 기준과 배우 권리를 명문화한 세계 첫 사례로, 향후 국내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AI 계약 체결에 있어서 글로벌 계약 및 법제화 논의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초대 내각 인선 마무리... 李 대통령, 신임...
안다미로 신작 'PUMP IT UP R!SE' 7월 15일...
법원 "전기아이피로의 IP 승계는 적법"......
게임리서치 '묵혼온라인' 2025년 하반기 업...
게임업계 'AI 협정' 시대 열렸다... SAG-AF...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코난테크놀로지, 정부 AI에 100조원 투자 목표... '소버린 AI 개...
디랩스 게임즈 권준모 대표, 일본 ‘IVC 서밋 2025’ 패널 연사...
넥써쓰, 국내 1위 KODA와 가상자산 커스터디 계약 체결...
크래프톤, 네이버제트 합작사美 서클과 USDC 정산시스템 공동개...
크라우드웍스, 네이버 지분투자, AI국책과제 공동 수행... 소버...
카이아, 일본블록체인협회(JBA) 정회원 합류… 일본 시장 내 입...
블록체인 P2P 게임 자산 ‘오버테이크 마켓플레이스’ 오픈 베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