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 콜로세움' 공개, 변화하는 확밀아 어떻게 바뀌나

일밀아에 없는 '보스대전' 시스템 추가 예정

등록일 2014년02월25일 11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2014년, 유저들과 약속한 모든 콘텐츠 확인할 수 있을 것”

국내 최고의 카드배틀게임 자리를 빼앗기지 않은 채 서비스를 이어나가고 있는 '확산성 밀리언아서'가 또 한 번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유저 간담회를 통해 공개된 바 있는 日 기사단과 차별화된 '길드 시스템'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지난 주 기존 슈퍼레어플러스 등급의 카드와 슈퍼레어 등급의 카드를 각각 밀리언레어 등급과 슈퍼레어플러스 등급으로 진화시킬 수 있는 신규 콘텐츠 ‘초진화 합성’까지 선보이며 한국 고유의 콘텐츠를 업데이트에 주력해오고 있다.

게임포커스는 액토즈소프트 모바일 사업실 변경호 PM을 만나 향후 업데이트 및 서비스 방향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또 한번의 대형 업데이트 준비 중
Q. 올 한해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하다
이미 지난 주 초진화 합성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늦어도 3월 안으로 또 하나의 대형 업데이트인 ‘길드콜로세움’이 추가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보스대전’ 등 올 상반기와 하반기 중으로 크고 작은 업데이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유저들이 기다리고 있던 대부분의 업데이트가 올해 내 적용된다.

Q. 카카오 게임하기 플랫폼으로 ‘밀리언아서’가 출시됐다. 일명 ‘카밀아’로 불리는데 이제와서 다른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출시하기에는 좀 늦은 감이 있다. 카카오톡 플랫폼으로 게임을 출시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쉽게 말해 카카오만의 인프라가 있기 때문이다. 출시를 앞두고 많은 고민을 했는데 이미 서비스 한 지 1년이 지난 게임에 유저들이 흥미를 느낄지 여부가 가장 큰 이슈였다. 이것저것 바꾸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내부 의견도 있었지만 카드 밸런스를 바꾸게 되면 완전히 다른 게임이 된다. 기존 유저들에게 괴리감을 주지 않기 위해 밸런스도 거의 동등하게 가져가고 있다.

출시 후 어느 정도 시일이 지난 지금 이탈 유저들은 어느 정도 이탈을 완료했고 남아있는 기존 유저들이 그룹을 만들어 플레이를 하고 있다. 서비스 시점에서 차이가 있는 만큼 카카오톡 서비스에서는 획득이 불가능한 카드들이 있는데 이러한 카드들을 이벤트로 얻을 수 있도록 해 최종적으로는 같은 콘텐츠를 공유하게 될 것이다.

Q. 초진화 합성을 공개한 이유는 무엇인가?
오랫동안 게임을 즐긴 유저들은 이번 업데이트 의도를 한 번에 알아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바로 ‘밀리언아서’의 첫 서비스와 함께 선보였던 이른바 1세대 카드들을 활용하기 위함이다. 밸런스상 카드는 점점 강력해질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이전에 쓰던 카드들이 최근에 등장한 카드들에 밀려 창고에 보관되기만 했는데 창고 속에서 보관하기만 했던 카드들을 이용해 더욱 강력한 카드로 진화 합성을 가능하게 만들어주고 싶었고 그렇게 해서 기획된 것이 초진화 합성 콘텐츠다.

단발성 업데이트가 아닌 게임 내 완전히 정착하는 하나의 콘텐츠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새롭게 게임을 하거나, 혹은 게임을 하다가 쉬는 유저들이라도 부담 없이 강력한 카드를 획득할 수 있게 할 것이다. 현재는 초진화 합성이 가능한 카드들이 많지 않지만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카드들을 우선순위로 적용범위를 확대시켜 나갈 것이다.


Q. 이번 초진화 합성 등장으로 이제는 연차나 뽑기를 통해 등장을 하지 않는 초창기 시절의 카드가 드랍될 것 같다.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시즌별 카드를 얻을 확률이 더 낮아질 것 같은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나쁘게 볼 문제도 아니다. 코어 유저들에게 있어 카드획득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초진화 합성의 경우 꾸준히 플레이를 하다가 획득을 하면 언제든지 더욱 강력한 카드를 손에 넣을 수 있는 시스템인 만큼 무조건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다. 항상 하나의 시즌이 업데이트 되면 무조건 이 콘텐츠를 획득해야 하겠다는 유저가 있는 반면에 해당 콘텐츠를 섭렵했지만 쓸 곳이 없어 항상 활용도에 대해 건의하는 유저들이 있다.

예컨대 요정의 경우 항상 홀로그램 최고 레벨로 만들어 쓰는 유저가 있고 기존 덱이 강력해 창고에 넣어두는 유저들이 있지 않는가. 초진화 콘텐츠를 통해 유저들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은 선에서 좀 더 많은 유저들에게 획득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길드 콘텐츠, 계속 발전시켜 나갈 것"
Q. 길드콜로세움은 무엇인가?
길드콜로세움은 단일 길드 간의 콜로세움이다. 그러나 단순한 유저 간의 덱싸움이 아닌 특정일, 특정시간, 특정카드들을 가지고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길드콜로세움은 현재 기획상 특정 아이템이 있어야 입장이 가능하며 확정사항이 아닌 만큼 테스트 후에 변동될 여지는 있지만 원활한 콜로세움 진행을 위해 BC를 소모하지 않는 방향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길드와 길드 간의 콘텐츠인 만큼 보상이 2 가지가 있다. 누적 보상과 대전에 따라 승리를 한 길드의 승리 보상이 별개로 주어진다. 매번 다른 길드와 붙을 때 마다 승리에 대한 보상이 지급되며 랭킹에 따라 누적 포인트가 높은 길드가 보상을 받는다. 보상에 대한 부분은 MR카드나 초진화 합성에 필요한 레볼루션 카드 등 다양한 보상을 고민하고 있다.

Q. 지난 6월 유저 이벤트를 통해 다양한 변화를 예고했지만 1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 대부분의 콘텐츠를 선보이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유저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그 당시 예고한 모든 콘텐츠들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는데 길드콜로세움을 기점으로 길드에 대한 부분은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될 것 같다.

길드 콘텐츠는 계속 확장이 될 것이며 ‘보스대전’, ‘서포터즈’, ‘치아리 변화’ 등의 경우는 빠르게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해당 콘텐츠는 기획은 마무리 된 상황이지만 더 좋은 콘텐츠를 공급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일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일밀아 역시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는 만큼 해당 콘텐츠의 적용 유무도 검토 중이다. 늦어도 올해 중으로 모든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일반채팅이나 길드 채팅 기능은 언제쯤 업데이트 되나
일반 채팅의 경우 지난해 잠시 테스트를 거친 적이 있다. 게임자체가 채팅기반 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아닌 만큼 외부 앱을 연동했었는데 보안이슈와 일명 ‘야짤’ 투척으로 통제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현재 다른 업데이트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밀려있긴 하지만 보안이슈나 기타 다른 문제 등을 해결한 후 다시 서비스 할 계획이다.

Q. 일본에선 2스킬을 가진 카드들이 등장하고 있는데 한국은 언제쯤 만나볼 수 있는가?
내부적으로 2스킬 카드는 어렵지 않게 추가할 수 있지만 좀 더 새로운 콘텐츠를 포함시키기 위해 준비 중이다. 치아리를 활용해 합성을 하면 스킬을 획득 하는 등의 다양한 계획이 잡혀있는 상태다.

Q. 단순한 사냥 패턴에 기존 유저들이 지루해하고 있다. 무언가 변화가 필요해 보이는데
여러가지를 준비 중이다. 우선 앞서 언급한 업데이트 중 일명 ‘보스대전’이 가장 흥미로울 것이다. 아직 구체적으로 설명할 순 없지만 단순한 길드 콘텐츠는 아니다. 단순히 덱을 강하게 짜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력별로 대미지가 다르게 들어가기 때문에 길드원의 관리와 구성 면에서도 더욱 신경을 써야 된다. 이 부분은 일밀아에서도 도입되지 않은 시스템이기 때문에 좀 더 조심스럽고 체계적으로 설계를 하고 있다.

길드 콜로세움 역시 아서 콜로세움처럼 하루나 이틀 풀로 돌리면 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기간, 특정 시간에만 참여하는 것이니 만큼 정규 시즌 진행과 함께 소소한 재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유저들이 원하는 기능 도입 할 것”
Q. 최대레벨과 카드 보유 숫자 증가 업데이트는 언제쯤 이루어지는가?
레벨제한 해제와 창고 확장 부분은 초진화 시스템이 업데이트 된 만큼 일정이 확정되진 않았지만 최대한 빠르게 패치가 될 예정이다.

Q.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선을 담은 업데이트가 계획 중인가?
게임 서비스가 오래되면서 UI의 최적화와 편의 기능은 내부에서도 많은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다. 그러나 중요 업데이트가 있는 만큼 개발 스케줄 조절 우선순위에서는 조금 밀려있는 상태다.

편의 시스템에선 일밀아에 존재하는 자동걷기 기능 등을 한밀아에도 도입할 수 있도록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적용에 있어 주요 소스는 가지고 있지만 한밀아 클라이언트와 몇 가지 문제되는 부분이 있어 잠시 보류하고 있다. 이와 같은 편의기능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Q. 일부 유저들은 여전히 일반 뽑기 쿠폰의 획득 확률을 의심하기도 하는데
늘 이야기가 나오지만 절대 건드리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다(웃음).

Q. 밀리언아서의 후속작이라고 불리는 ‘유일성 밀리언아서’, ‘괴리성 밀리언아서’의 출시 계획에 대해 궁금해 하는 유저들이 많은데
답변 드리긴 어렵지만 스퀘어와 좋은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고 많은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다. 공식적으로 외부에 알릴 수 있는 부분이 없기에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지만 계약이 정식으로 체결된다면 국내 유저들에게도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조금만 기다려주길 바란다.

Q. 일명 오토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계획인가?
보안프로그램을 적용 중인데 이것이 적용되면 현재까지 알려진 대부분의 오토들을 막을 수 있다. 다만 보안 프로그램의 성격상 마켓등록에 문제가 있는데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항상 어떤 방어 패치를 하면 그것을 무력화 시키는 패치를 공유하는데 오토와 관련해선 이러한 주기가 길어지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을 약속드린다.

Q. 유저들에게 한마디
오랜 시간동안 서비스한 만큼 유저분들이 화도 많이 내신다(웃음). 이러한 것들도 유저들의 관심어린 애정으로 생각하며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서비스를 이어나갈 수 있겠지만 항상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