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즈컨2014]'하스스톤' 확장팩 및 안드로이드 버전, 12월 출시 확정

등록일 2014년11월09일 14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카드배틀게임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이하 하스스톤)의 첫 확장팩 '고블린VS노움'과 안드로이드 태블릿 버전 하스스톤이 12월 중 연이어 출시될 예정이다.

블리자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블리즈컨 2014를 통해 하스스톤 첫 확장팩 및 안드로이드 태블릿 버전을 모두 2014년 12월 중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하스스톤 첫 확장팩은 기계공학이 탁월한 고블린과 노움의 대결을 그린다. '기계' 속성의 하수인을 포함한 120종의 카드가 추가될 예정이며 특히 '무작위성'(랜덤)을 가진 카드가 많아 예측불허의 상황이 자주 발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블리즈컨 현장에서 하스스톤 개발을 책임진 제이슨 체이스 프로덕션 디렉터(PD)와 마이크 도네이스 선임 게임 디자이너에게 확장팩과 안드로이드 버전에 대해 직접 들어봤다.

'하스스톤' 제이슨 체이스 PD(왼쪽)와 마이크 도네이스 선임 게임 디자이너

Q: 안드로이드 버전을 12월 중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어떤 기능이 추가되나?
제이슨 체이스: 안드로이드 버전에서 새 기능 '글로벌 플레이'를 제공한다. 접속을 원하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글로벌 유저들과 대전할 수 있게 된다. 물론 iOS 유저와 안드로이드 유저, PC 유저를 가리지 않고 매치메이킹을 통해 만날 수도 있다.

Q: 개발기간이 그리 길지 않았던 것 같다. 언제부터 확장팩을 준비했나?
제이슨 체이스: 사실 지난 3월 하스스톤을 출시했을 때부터 확장팩을 염두에 두고 논의를 진행해 왔다. 모두가 달려붙어 개발한 기간은 3~4개월 정도인 것 같다. 지금은 모든 걸 정리하고 퀄리티를 올리는 작업 중이다. 확장팩을 출시한 후에 다음에는 뭘 할지 생각해 봐야겠다.

Q: 확장팩 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들과 오리지널 카드만 사용하는 유저들을 따로 매치메이킹시킬 생각은 없나?
제이슨 체이스: 게임 클라이언트에서는 그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다. 모든 카드를 지원하고 자유롭게 덱을 구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그 둘을 구분하는 기능은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Q: 안드로이드 버전이 나올 때 시기를 맞춰서 확장팩이 나온다고 보면 되는 건가?
제이슨 체이스: 안드로이드 버전과 확장팩의 발매 시기를 생각해서 맞춘 건 아니다. 둘 중 하나가 먼저 나올 텐데 둘의 나오는 시기가 매우 가까울 건 확실하다.

Q: 첫 확장팩의 소재로 고블린과 노움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제이슨 체이스: 생각하는 대로 그 둘이 매우 재미있는 종족들이라 골랐다. 우리는 하스스톤이 너무 심각한 게임이 되기를 바라진 않으며 고블린과 노움이 만드는 엉뚱한 발명품들이 나오고 그것들이 서로 충돌하는 것이 게임의 재미를 더할 거라 생각한다.

고블린 대 노움 보드 이미지

Q: 카드로는 고블린과 노움만 나오나?
마이크 도네이스: 고블린, 노움에 폭탄 카드, 이들이 만드는 발명품 카드들이 대거 등장한다. 카드 정보는 차차 공개할테니 기대해주시기 바란다.

Q: 120장의 카드가 추가되는데 그 구성은 어떻게 되나?
마이크 도네이스: 반정도는 직업 전용 카드이고, 반정도는 중립 카드이다. 직업 전용카드는 직업별로 같은 숫자가 들어갈 것이다.

Q: 120장은 모두 덱에 넣을 수 있는 카드인가?
마이크 도네이스: 120장은 모두 덱에 넣는 카드이다. 거기에 포함되지 않는 7장의 예비부품 카드와 예비 토큰 카드도 추가된다.

Q: 고블린 대 노움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무작위성을 가진 카드가 많다는 것이다. 그렇게 구상한 이유는?
마이크 도네이스: 무작위성이 좋다고 생각한 이유는 그게 재미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늘 새로운 상황이 발생하고 거기에 대처해야 하므로 놀랍고 재미있는 상황이 벌어지게 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재미있는 경기가 앞으로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한다.

Q: 낙스라마스 업데이트 후 추가된 죽음의 메아리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특정 카드가 오버파워라는 평도 많은데 어떻게 생각하나
마이크 도네이스: 일단 확장팩이 나오면 모든 게 바뀔 것이다. 새로운 카드들이 모든 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어떤 카드가 강하고 어떤 덱이 강한지가 완전히 새로워질 거다.

이번에 블리즈컨에서 진행된 경기들을 봐도 죽음의 메아리 카드들이 들어간 덱이 있었지만 심각하게 많았다고 느껴지진진 않았다.

Q: 랜덤성이 강화되면 실력이 아니라 운이 없어 지거나 이겼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질 것 같다
마이크 도네이스: 포커를 예로 들고 싶다. 모든 카드게임에 운이 작용하긴 하지만 결과적으로 가장 많이 이기는 사람은 실력이 좋은 사람이다. 하스스톤 대회를 봐도 결국에는 잘하는 플레이어들이 정상에 서더라.

Q: 낙스라마스 패치 전이나 후에나 영웅 능력의 편차에 대한 이야기가 많다. 카드를 뽑을 수 있는 흑마법사가 너무 좋다는 말도 많다. 어떻게 생각하나?
제이슨 체이스: 흑마법사의 능력이 매우 강력하지만 다른 카드를 얻을 방법이 없는 게 아니므로 밸런스 파괴 수준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영웅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Q: 확장팩이라 하면 신규 영웅 추가를 기대하는 유저가 많을 텐데 이번엔 나오지 않았다
제이슨 체이스: 당장은 계획에 없다. 아직 9개 직업으로 탐구할 부분도 무궁무진하다. 유저들의 피드백에 다른 버전의 마법사, 성기사 같은 건 가능하지 않냐는 말이 많아서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고 있는 단계다.

당장 어떻게 구현될지 말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피드백이라 열심히 구상중인 상태다. 당장은 새로운 소식을 기다려 달라는 말밖에는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다양한 기계들이 등장한다

Q: 관전자 모드가 마침내 추가된다. 관전자 모드의 기능을 소개해 주시기 바란다.
제이슨 체이스: 다른 플레이어의 경기를 쉽게 볼 수 있게 쉬운 인터페이스를 넣고 싶었다. 친구가 게임을 하면 친구 옆 아이콘이 눈모양으로 변한다. 그것을 클릭하면 친구가 하는 경기를 볼 수 있다. 게임에 들어가면 친구가 하는 행동은 모두 볼 수 있다. 카드를 보고 뽑고 사용하고, 경기 이력을 다 볼 수 있다.

Q: 유저들은 친구보다는 고랭크 유저의 경기를 보고싶어 할 것 같다. 유저 검색을 통해 볼 수 있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을 생각인가?
제이슨 체이스: 일단 못 보는 게 맞다. 관전자 모드를 만든 것은 소셜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e스포츠를 위해 경기를 벌이는 두 명과 심판이 친구를 맺어 들어가 둘 다 볼 수는 있다. 아무나 모든 경기를 볼 수 있게 하기 위해 이 기능을 만든 건 아니다.

수준 높은 플레이는 트위치 중계 등으로 지금도 볼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서는 친구가 아니라면 그사람 플레이를 볼 수 없게 할 생각이다.

Q: 경기 복기 기능은 추가할 생각이 없나?
제이슨 체이스: e스포츠 등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은 하는데 당장 추가하자는 계획은 없다. 하지만 중점을 두고 볼 기능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Q: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카드들을 보면 기계 속성이 추가됐는데 나가 등 다른 타입을 추가할 계획도 있나? 그리고 '도발', '천상의 보호막'과 같은 핵심 능력이 추가될 예정이 있는지도 알려달라
마이크 도네이스: 지금은 기계류만 출시되지만 향후 다양한 하수인을 추가할 계획을 갖고 있다. 고블린 대 노움에서는 도발이나 천상의 보호막과 같은 중요한 핵심 능력은 추가되지 않는다. 예비 부품이 핵심 능력에 좀 가깝지 않나 하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핵심 능력이 더 추가될 거라고 본다.

예비 부품은 새롭게 추가되는 카드 타입이다. 사용 비용이 마나 1이고 7종류가 등장한다. 특정 기계류 카드가 파괴되면 획득할 수 있고 능력치는 작지만 전략에 큰 변화를 줄 수 있는 기능이라 생각한다. 이것들은 주문카드다.

Q: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유저들이 익히 아는 유명 캐릭터나 아이템이 등장할지 궁금하다
마이크 도네이스: 굉장히 재미있는 캐릭터인 붐 박사가 등장한다. 죽음의 폐광에 나오는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도 이번 확장팩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Q: 하스스톤에는 비밀 해제 카드가 없는데, 언제 추가할 계획인가?
마이크 도네이스: 고블린 대 노움의 소식을 기대해 주기 바란다. 원하는 카드가 거기 있을 수도 있다.

Q: 기존 카드 중 확장팩으로 생기는 변화의 영향을 받는 카드는 없나?
마이크 도네이스: 확장팩이 고블린 대 노움이지만 새로 소개되는 하수인은 기계유형 뿐이다. 기존 카드 중에서도 허수아비 골렘, 노움 자동경보기 등 기계타입으로 재분류될 카드가 일부 있다.  파괴전차, 소형 기계용 등도 확장팩 발매 후에는 기계로 분류될 것이다.

Q: 마지막으로 한국 하스스톤 유저들에게 한말씀 부탁드린다
제이슨 체이스: 한국 유저들이 하스스톤을 플레이해 주시는 것에 흥분을 느낀다. 월드 챔피언십에 한국 유저도 참가했는데, 고블린 대 노움을 즐겨줄 한국 유저들의 반응이 기대된다.

마이크 도네이스: 월드 챔피언십에 한국 유저가 참가해 경기하는 것을 주의깊게 지켜봤다. 멋진 플레이를 펼쳤다고 생각한다. 한국 유저들이 다음 대회에도 참가해 정상의 자리까지 올라오면 좋겠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