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션 RPG의 새바람 '윈드소울', 원작을 뛰어넘는 스핀오프를 꿈꾸다

등록일 2014년12월29일 13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이하 위메이드)가 야심차게 선보인 액션 RPG '윈드소울 for kakao(이하 윈드소울)'가 지난 9일 출시와 함께 순조롭게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조이맥스가 개발한 '윈드소울'은 인기 러닝게임 '윈드러너'의 IP를 활용한 히어로 액션 RPG로 다크 크리스탈을 사용하여 마왕의 권능을 얻으려는 마법사 '이브람'의 사악한 음모에 맞서 계획을 저지하려는 영웅들의 모험을 담고 있다.

유니티엔진을 활용한 미려한 그래픽과 윈드러너의 IP를 사용한 첫 번째 스핀오프 작품으로 관심을 모은 '윈드소울', 게임포커스는 액토즈소프트, NHN 등을 거치며 내공을 쌓은 링크투모로우의 안중현 PD를 만나 '윈드소울'의 흥행요인과 '윈드소울'만의 재미는 무엇인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Q. 윈드소울을 개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평소 모바일 RPG를 만들어보고 싶었고 팀 합류 시점에서 윈드러너가 굉장히 잘 되고 있었는데 이 IP를 이용해 캐주얼한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팔라독과 같은 횡스크롤 디펜스를 즐기면서 모바일의 다대다 전투는 이런 방식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는데 이와 관련된 이야기를 대표님께 했더니 한 번에 OK를 하시더라. 그렇게 7명이서 시작을 하게 됐고 지난해 5월 컨셉 계획서가 최종 통과되고 개발은 7월 정도에 본격적으로 시작해 약 1년 반 정도가 걸렸다.

초기 설정과는 많은 것이 달라진 '윈드소울'

Q. 개발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가?
'윈드소울'의 개발을 시작할 무렵에는 '몬스터 길들이기'도 없었고 모바일 RPG가 많지 않았던 시점이었기 때문에 좀 더 자유로운 개발 방향을 가지고 개발을 진행 중이었다. 그런데 '몬스터 길들이기'가 등장해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블레이드' 등 여러 RPG가 흥행에 성공하면서 우리가 개발 중인 게임의 방향과 시장이 원하는 게임의 방향이 많이 달라졌더라.

그래서 시장이 원하는 방향에 맞게 게임을 다듬어 나가는 부분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캐주얼 RPG라는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Q. 비교적 짧은 시간에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인기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딱히 인기를 얻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많이 부족한 게임이다. 다만 게임에 대해서는 지금 인기를 얻고 있는 다른 RPG들과 다른 차별화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동전투를 지향하는 방식의 게임이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데 플레이를 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재미가 있어서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Q. 챔피언십과 이계던전 외의 경쟁 콘텐츠를 준비중인가
하고 싶은 것은 굉장히 많다. 많은 것을 생각해두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지금 비동기 방식의 챔피언십을 실시간으로 엮어보고 싶다. 개인적인 소망과는 달리 구조상으로 좀 힘든데 나중에 게임이 어느 정도 시장에 안착되면 추진해 볼 생각이다.

Q. 스핀오프 작품인데도 전작의 주인공이 이번 작품에서도 주인공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관을 빼면 딱히 연관되는 부분이 없는 것 같은데...
큰 이유는 없고 윈드러너 세계관에 등장하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윈드러너에서 클로이가 까마귀를 쫓아가는데 그 부분을 이어나가기 위한 설정이라고 이해하는 편이 빠를 것이다. 액트를 진행하면서 클로이를 구출하면 클로이가 액트5에 등장할 것이다.

클로이를 찾기 위해 나서는 전작의 영웅들

Q. 소환수 디자인에 있어 특별한 컨셉이 있는가?
소환수는 고양이, 식물, 기계, 드래곤, 천사, 정령 등 다양한 컨셉을 가지고 있다. 아무래도 소환수이다보니 인간이 아닌 좀 더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고 싶었다. 예를 들어 천사의 날개를 강조한다던지 정령의 살랑거리는 움직임 등 비인간적 실루엣을 추구했다. 이러한 그래픽 요소가 모바일의 작은 화면에서 더욱 강렬한 인상을 준 것 같다.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좀 더 화려하고 멋진 소환수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달라.

Q. 향후 업데이트 계획은?
오는 1월에 인스턴스 던전 시스템을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인스턴스 던전은 쉽게 말해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의 요일 던전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또한 현재 게임을 열심히 즐기는 유저들의 성장이 막혀있는데 SS급과 같은 추가적인 소환수와 액트5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유저들의 컨트롤이 강조되는 그러한 스테이지를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추가 소환수의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다

Q.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게임을 열심히 즐겨주시는 유저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사실 지금 콘텐츠가 많이 부족한데 이를 보강하기 위한 여러 가지 콘텐츠 추가가 계획되어 있다. 이제 첫 걸음을 땐 '윈드소울'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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