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플레이 장현세 수석 부장 "'구글플레이 포인트' 유저가 활동만 한다면 영구적, 소멸 없다"

등록일 2019년04월23일 18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구글플레이가 금일(23일) 서울 구글 캠퍼스에서 유저 리워드 시스템 구글플레이 포인트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다.

 

구글플레이 포인트는 일본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한국에서 출시되는 프로그램으로 유저들이 유료 앱과 게임에서 인게임 아이템 구매 시 포인트를 적립,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일본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사전 등록을 통한 추가 포인트 적립, 주말 특혜 제공 등 더 강화된 유저 혜택이 준비되어 있어 눈길을 모은다. 국내에 서비스 되는 구글플레이 포인트와 관련해 구글플레이 장현세 수정 부장이 직접 이야기했다.

 


 

개발사들이 구글플레이 포인트에 참여하기 위한 특별한 조건이 있나

구글플레이 포인트는 현재 구글플레이에 출시된 모든 게임에서 결제만 한다면 포인트 적립이 가능하다. 다만 포인트를 활용한 특별한 아이템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다양한 개발사들과 협의를 통해 어떤 아이템을 출시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후로도 개발사의 범위와는 상관 없이 좋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생각이다.

 

포인트 획득 방법 중 하나가 앱 다운로드라고 아까 밝혔는데 다운로드 받을 앱의 선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

신규 게임, 혹은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프로모션이 필요한 게임이나 앱이 우선적으로 선정될 것 같다.

 

구글플레이 포인트를 통해 매출이 어느 정도 늘어날 것이라고 보나

구글플레이 포인트는 매출을 기대하기 보다는 현재 구글플레이를 통해 게임이나 앱을 즐기는 유저들의 활동에 감사하는 의미로 출시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구글플레이 포인트로 아이템을 구매하면 구글이나 개발사의 매출이 줄어드는 것 아닌가

구글플레이 포인트는 현금하고 똑같이 취급되고 1포인트는 10원에 해당된다. 그렇기 때문에 유저가 100포인트를 활용해 아이템을 샀다면 구글은 현금 1,000원의 아이템을 샀다고 판단하고 기본 수수료인 30%를 제외하고 70%의 금액을 개발사에 제공한다.

 

그렇다면 포인트로 구매한 아이템의 환불 정책은 어떻게 되는가
현재는 구글플레이 포인트로 구매한 아이템은 환불이 불가능하다고 고지하고 있다. 향후에는 바뀔 수도 있지만 현재는 환불이 불가능하다.

 

구글 플레이 포인트 소멸 시효는 어떻게 되나

포인트 유효 기간은 적립 후 1년이지만 유저가 그 사이 결제 활동이나 포인트 활동을 꾸준히 한다면 그 때마다 기간이 갱신된다. 이 때문에 활동만 계속 한다면 소멸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구글플레이 같은 경우 수수료율 이슈가 꾸준히 있었는데 이를 조정할 생각이나 보완책이 있나

수수료 부분은 담당이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는 없다. 다만 구글 플레이 포인트로 구매하는 것에 대한 금액은 구글이 개발사를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개발사를 위한 서비스라고 봐도 될 것 같다.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더 고민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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