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커뮤니케이션은 이용자들이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 정치인 등 유명 인사들의 주요 이슈는 물론 해당인물의 트위터 발언 및 인맥, 인물관계도 등 입체적인 인물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인물 검색을 개편했다고 금일(3일), 밝혔다.
다음은 우선 이용자들이 유명인들에 대한 이슈정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인물별로 ‘이슈 타임라인’을 새롭게 제공한다. 이슈 타임라인은 최근 ‘실시간 이슈 검색어’에 올랐던 해당 인물의 이슈를 날짜 별로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 타임라인상의 이슈 검색어를 클릭하면 당일의 뉴스 검색 결과는 물론 관련인물의 이슈 히스토리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 국내 프로야구로 복귀한 ‘박찬호’를 검색하면 한화 이글스로의 복귀 과정에 있었던 이슈들을 연대기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타임라인 더보기’를 클릭하면, 박찬호가 일본 프로무대를 정리하고 한국에 정착하기까지의 이슈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이번 인물검색 개편에서는 ‘인물관계도’를 통해 유명인들의 가족관계를 비롯해 소속, 출신학교, 출연작품, 출생지 등 여러 분야별로 공통되는 배경을 가진 연관 인물도 보여준다. 연관 인물들은 각각 어떤 이유로 선정되었는지 ‘관계정보’를 함께 제공하며, 밀접한 관계 정도를 별점으로 표시해 편의성을 더했다.
이 밖에 해당 인물이 트위터에 직접 올린 게시글과 최근 대화를 나눈 트위터 인맥, 관심 토픽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스타가 SNS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누구랑 가까운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다음 정소연 데이터기획팀장은 “이번 개편을 통해 인물 정보를 단순히 나열해서 제공하던 기존 방식에서 한 단계 나아가 이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의미 있는 분석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검색의도에 맞춰 보다 최적화된 인물 검색 결과를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