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워2, '대규모 PvP란 바로 이런 것'

등록일 2012년02월17일 16시38분 트위터로 보내기


"길드워2에서 굉장한 PvE 게임플레이와 치열한 경쟁의 PvP가 준비되어 있으며,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거대한 오픈 필드에서 치러지는 서버전, World vs World(이하 WvW)가 진행 될 것입니다"

북미 현지시간으로 16일, 엔씨소프트의 '길드워2' 마이크 퍼거슨 시스템 디자이너는 공식 블로그에 '길드워2'의 '월드 대 월드'에 내용을 포스팅했다.

'월드 대 월드'는 서버간의 배틀로 진행되는 대규모 PvP 게임 형태로 오픈 필드에서의 전투로, 레벨 제한이 없어 저레벨 유저도 고레벨 유저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아래는 마이크 퍼거슨이 남긴 블로그 포스팅 내용 전문이다.

길드워2에서 굉장한 PvE 게임플레이와 치열한 경쟁의 PvP가 준비되어 있으며, 여태까지 보지 못했던 거대한 오픈 필드에서 치러지는 서버전, World vs World(이하 WvW)가 진행 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레나넷의 시스템 디자이너 ,  마이크 퍼그슨(Mike Ferguson)입니다.   저는 길드워2에서 가장 기대가 큰 길드워2:  WvW에 대해 설명하겠으며, 이것은 거대한 게임 타입으로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

대규모의 워페어
개발 초기 단계부터, 우리는 대규모의 PvP 형태 게임을 길드워2에 고민해 왔습니다.  우리는 곧바로 세 팀이 거대한 맵 시리즈를 통해 The Mist(지역이름)에서 서로 전투를 벌이는 구조와 각 팀이 서버의 플레이어들로 구성되어 서버간의 배틀 형태인 PvP를 도입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WvW는 세 팀간의 세력 균형을 이루는 데에 큰 역할을 하여, 한 팀만이 우세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우세한 팀을 제외한 두 팀은 우세한 팀에 대항하여 협력할 수 있어, 보통 두 팀간의 전투에서 있을 수 없는 역동적인 세력 싸움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아성과 타워들을 자기 길드의 것으로 차지하고 하고 요새를 강화하기 위하여 배틀필드에서 함께 힘쓰고 협력하는 모습을 꿈꿔왔습니다.  우리는 세 서버의 플레이어들이 배틀을 하기 위해, 또한 플레이어들의 미션이 되는 길드들이 정복할 수 있는 지역을 많이 제곡외 위해서 많은 장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컨셉으로 우리는 대규모, 소규모 그룹 또는 몇 명의 플레이어들이 추구하는 목표를 다양하게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목표와 지역을 포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네 개의 거대한 맵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세 개의 팀들에게 각각 홈 맵이라 할 수 있는 보더랜드(Borderlands)라는 맵이 주어지면서, 팀들은 홈 팀이라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또한 네 번째의 맵인 이터널 배틀그라운드(Eternal Battlegrounds)라는 센트럴 맵을 만들었으며, 이 맵은 거대한 센트럴 아성과 같은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맵은 길드워2에서 가장 큰 맵이며, 각 서버에서 온 수 백명의 사람들이 맵의 곳곳에서 전투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맵에 표시되어 있는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팀은 득점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2주 간격으로 각 서버가 얻은 점수를 기록하여 총 점수를 워 스코어(War Score)에 더합니다.

길드워 2의 모든 서버들은 the Mist에서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전투가 끝나면, 각 팀은 새로운 랭킹을 얻게 됩니다.  전투가 끝나고 팀 랭킹이 업데이트 되면, 서버들은 얻게 된 새로운 랭킹과 배틀로 전투 상대를 만나게 됩니다.  이렇게 방대한 전투도 몇 분이면 끝납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 에는 우리가 최종 점수를 기록하고, 서버 랭킹을 업데이트 하고, 새로운 전투 상대를 짝지어주어, the Mist에서는 항상 배틀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전투를 통해 쟁취 할만한 목표
WvW에서 플레이어들이 갖게 될 목표들에 대해서 좀 더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먼저 보더랜드에 진입하게 되면, 거대한 아성들이 지역에 점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고대의 유적을 지나 돌무더기에 지어진 아성을 파괴하기 위해 싸우거나, 마을 위 꼭대기에 위치해 잇는 타워에 가기 위해 산을 오르거나, 잠수하여 연못 한가운데에서 독사로 둘러 쌓여 있는 섬에 위치하고 있는 섬을 파괴하기 위해 야생적인 침투 스킬을 테스트해보면 이러한 요새들이 방대한 전투의 구조의 게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아성을 빼앗는 것은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아성들은 강력한 NPC들과 벽으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아성을 지키고 있는 군주와 싸우기도 전에 당신은 견고한 게이트를 진입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적의 플레이어들이 아성(keeps)을 지키고 있다면 이것은 더욱 더 어려워지게 될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분은 공성의 무기로 강력한 벽과 게이트를 무너뜨릴 수 있을 것이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성(keeps)의 군주를 무찌르면 서버로 되돌리기 전에 잠시 지키고 있어야 합니다.  아성(keeps)을 하나 뺏으면 허물어졌던 모든 게이트와 벽들이 보수될 것이니, 아성(keeps)이 무너 질 것을 두려워하여 사격을 망설이지 마시고, 아성(keeps)에 들어가기 위해서 모든 것을 무너뜨리시면 됩니다.

아성(keeps)을 빼앗는 데 플레이어들이 모자란다면, 좀 더 작은 타워들이 전원 지대에 있어 이를 공략하면 될 것입니다.  이런 요새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그룹들이 사격을 하고 방어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거대한 아성(keeps)들과 같이 작은 아성(keeps)들도 NPC 가드와 파괴해야 할 게이트와 벽들이 있어 이를 뚫고 가는 데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WvW에서 가장 작으면서도 중요한 목표에서는 벌목 또는 사냥의 캠프와 같은 자원 캠프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자원 캠프는 아성(keeps)과 타워보다 가드, 벽, 그리고 게이트의 수가 적어  플레이어들이 마음만 먹으면 좋은 타겟이 될 것입니다.


자원 캠프는 “서플라이”이라는 보편적인 자원을 생성하는데 이는 주기적으로 도르약이 수레를 끌고 주변에 있는 타워와 아성(keeps)에 “서플라이”을 배달하게 합니다.  서플라이는 공성 무기를 만들고, 부서진 벽을 보수하거나, 다양한 업그레이드를 사드리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이렇게 한 자원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항상 충분한 서플라이를 갖고 있는 지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각 목표마다 서플라이 창고가 있습니다.

이 창고에서 항상 서플라이를 모을 수 있지만, 서플라이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어야 합니다.  창고에 서플라이가 없으면, 수레를 직접 창고에 오도록 하여 서플라이를 창고에 배달되도록 해야 하거나, 자원 캠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플라이가 생산 되므로 여기서 직접 가져가야 합니다.

처음의 길드들은 the Mist에서 완전히 발달된 세계가 아닌 현실을 가상한 세계의 지역들을 발견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에서는 요새들과 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길드들은 이러한 지역들이 서로의 것이라고 하며 지역들이 사라지면서 이들 사이의 긴장감은 고조되었습니다.

길드워가 다시 시작되는 두려움은 더욱 커져갔지만, 길드들이 영토를 차지하자마자 알 수 없는 침입자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영토를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침입자들은 티리안 길드가 틀림없었으나, 그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가 없었습니다.

이런 침입자들에 대해서 완전하게 파악할 수가 없었지만, 아수란(Asuran)세력은  침입자들이 우리의 세계와 함께 존재해왔던 티리아의 또 다른 지역의 주민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Portal of Worlds는 다른 세계로의 연결고리에 주기적으로 방해를 받았왔었지만, 연결고리는 금방 다시 안정을 찾곤 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각 세력들은 이렇게 다른 세계에 대해 그들만의 추측을 해오면서 모두 다른 세계들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에 동의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과 의사소통을 못하여 그들에 대한 궁금증은 여전합니다.

무기의 전쟁
서플라이의 가장 중요하면서도 흥미로운 용도는 공성 무기를 만드는 것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길드워2에서는 누구나 공성의 무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특별한 거래 스킬이 요구되지 않으며, 세워진 계획, 서플라이, 친구들의 도움, 그리고 파괴를 향한 욕망만 갖고 있으면 됩니다.

다음은 WvW에서 만들 수 있는 혼란의 장비들입니다.
▲ Trebuchets - 앞서 말했듯이 아성(keeps)과 타워들은 강력하게 보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강한 보호를 어떻게 뚫을 수 있을까요? 큰 불덩이를 발사하는 투석기를 추천해드릴 수 있는데, 이 투석기는 적의 반격을 불러일으킬 수가 있어, 자신의 투석기를 보호해야 합니다.

▲  Arrow Carts - 이 발사 무기는 소규모 지역을 화살들로 덮을 수 있어 적들을 쉽게 죽일 수 있지만, 벽과 게이트를 부수는 데에는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 Catapults - 강력한 벽과 게이트를 부수는 데에 좋은 무기입니다.  카타풀트는 화살 수레보다 더 넓은 범위로 공격할 수 있어, 많은 적들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 Ballistae - 이러한 공성 무기들은 타겟을 큰 볼트로 뚫으며, 플레이어, 게이트, 그리고 벽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 Siege Golems(공성 골렘)- 혹시 게이트를 부수어야합니까? 이에는 공성 골렘이 적합합니다.  WvW에서는 자기만의 아수란 골렘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자동적으로 타겟을 천천히 부수어 줄 것입니다.  이렇게 굉장한 것을 움직이기 위해서 많은 힘이 들어, 빨리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또한 이는 넓은 범위에 공격하기에는 조금 불리하지만, 한번 다가서면 무수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

공성의 무기를 만드려면, 소속 팀의 공성마스터 NPC에 방문하여 블루프린트를 구매하면 됩니다.  블루프린트를 더블 클릭하면, 당신의 스킬 바는 ground-targeted 스킬로 바뀌어 무기를 설치할 장소를 고를 수 있게 합니다.  클릭하는 데로 무기는 그곳에 만들어질 것입니다.  무기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 블루프린트는 소모되어 장소를 신중하게 고르셔야 합니다.

세계에 공성이 만들어지면, 플레이어들은 서플라이를 추가해야 무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팀 멤버가 서플라이를 추가하는 것도 무기를 만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무기를 공성 무기를 만들 때에는 한 사람의 서플라이로는 부족하므로, 항상 다른 플레이어를 옆에 두어 무기를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공성 무기가 완성될 때까지 친구를 데리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적들이 쉽게 파괴시킬 수 있어, 결국 블루프린트의 낭비가 될 것입니다.

혹시 아성(keeps)이나 타워를 보호하고 있다면, 그저 적들이 파괴하러 올 때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벽 주변을 확인하여, 적들의 대포, 모르타르, 끓는 기름이 있는 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런 고정적인 아성(keeps) 무기들을 위해서는 블루프린트가 필요 없지만, 서플라이는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서플라이를 배달하는 카라반을 보호할 사람들이 따로 있으면 좋습니다.  안 그러면 공격자들로부터 반격을 할 수 없게 될지도 모릅니다.


업그레이드 되는데 비용이 든다
앞서 말했듯이, 각 목표에는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이에 서플라이가 필요합니다.  구조적, 그리고 개인적 업그레이드로 두 가지의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각 업그레이드는 업그레이드 종류에 따라 서플라이 양에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모든 업그레이드에는 서플라이가 필요합니다.

▲ Structural upgrades(구조 업그레이드) – 이 업그레이드는 아성(keeps)의 보호를 강화시키며, 적들이 파괴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골드 업그레이드 값을 내는 즉시,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면서 NPC의 일꾼들이 필요한 서플라이를 아성(keeps)의 창고로부터 가져올 것입니다.  일꾼들만이 구조적 업그레이드를 위해 서플라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서플라이가 다 있어야지만 업그레이드가 완전히 진행됩니다.

▲ Personnel upgrades(군사 조직 업그레이드) – 목표를 위해서 NPC들에게 영향을 줍니다.  구체적으로 더 많은 보초들을 부를 수 있고, 해당하는 구역에 있는 보초들의 레벨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플라이와 골드를 내고 업그레이드가 완성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이 두 가지의 업그레이드는 타워와 아성(keeps)에 모두 가능하지만, 방어가 약한 자원 캠프는 개인적 업그레이드만 가능합니다.

이러한 the Mist에서 새로운 땅을 발견하고 얼마  후, the Mist에서 강하게 살아남으면 티리아의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 명백해졌습니다.  The Mist의 영역들을 차지하는 것과 티리아에서 지속적인 파워를 유지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연관성이 있다고 봅니다.

The Mist의 파워는 the Portal of Worlds가 다른 세계와 재편성 할 때마다 방해 받고 있지만, 우리가 the Mist의 영역을 계속 차지하고 있기만 하면 the Mist의 파워는 정상적으로 복귀가 되는 것 같습니다.

The Mist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것과 the Mist의 파워를 갖고 있는 것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이 명백해졌습니다:  주요 길드들은 서로 협력하여 침입 세력들을 물리치고 the Mist의 최대한 많은 영역을 그들로부터 보호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였다.  이것으로 the Mist에서의 배틀은 공식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승리의 마음
목표를 갖는 것에 도움이 필요합니까? 항상 the Mist에서 주변에 살고 있는 주민들을 설득하여 함께 전투에 나가게 할 수 있습니다.  각 맵은 티리아의 소수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독립적 용병 캠프들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용병들은 당신의 전투에 협조할 의사가 있을 수도 있지만, 먼저 도움을 줘야만 그들이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서, 오거 그룹들이 잔인한 공격으로부터 그들의 캠프를 보호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새로운 오거 연맹은 가장 가까운 적의 목표에 가서 광란을 일으키거나  당신이 차지하고 있는 영역을 순찰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오거 세력들은 영원히 당신과 함께 하지는 않지만, 그들은 배틀을 당신에게 유리하게 바꿔놓을 수 있어,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이들을 활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Orbs of Power
플레이어들은 the Mist를 탐험하는동안Orbs of Power라는 특별한 유물을 위해 싸우게 될 것이다.  각 보더랜드 맵은 하나의 Orb of Power가 포함되어 있어 플레이어들을 이를 찾아 Altar of Power에 놓으면 the Mist에서 싸우고 있는 팀메이트들에게 힘을 더합니다.  이러한 Altars of Power는 보더랜드에 있는 모든 아성(keeps)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The Mist에서의 전투를 시작할 때, 보더랜드 맵에 있는 orb는 홈 팀이 소유하게 될 것이며 the Keeper of the Orb라는 강력한 NPC에 의해  방어가 잘 되어 있는 the Cradle of Power 지역에 보관될 것입니다.  이 Keeper를 물리치면 침입자들은 이 orb를 훔쳐 그들의 Altars of Power으로 가져갈 것입니다.  Orb가 사라지면 플레이어들은 몇 분 안에 그들의Altars of Power로 다시 되돌려야 하며 시간이 지나면 다시 the Cradle of Power로 보내어 집니다.  그러므로 orb를 찾으면, Altar of Power로 최대한 빠르게 옮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레벨 제한 없는 배틀
우리는 WvW을 모두에게 재미있고 쉬운 전투가 되기를 원해, 레벨에 제한을 두지 않아 누구나 보통 PvE 캐릭터를 사용하면서 배틀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The Mist에서 싸울 때 당신은 보통의 PvE 캐릭터와, 티리아의 탐험에서 얻게 된 기어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The Mist에서 모든 플레이어들은 같은 레벨에서 싸우게 될 것입니다.  레벨 80 이하의 모든 캐릭터들은 상황에 맞게 적절히 조정되어  레벨 80과 비슷한 파워를 갖고 싸울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은 레벨 제한 없이 캐릭터들이 전투를 할 수 있게 하며, 이는 또한 흥미로울 것입니다.

이에 더해서 the Mist에서 플레이를 하는 동안 경험치와 새로운 아이템을 얻게 될 것입니다. PvE에서의 몬스터들과 같이 당신이 처치한 플레이어들로부터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죽은 플레이어들의 장비는 가져갈 수 없어, WvW에 져서 당신이 가장 아끼는 무기를 잃어버릴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더 좋은 것은, 기어를 얻게 되면 이는 레벨에 적용이 될 것입니다.  또한 당신 캐릭터의 무기와 갑옷을 싸우면서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릭터 레벨 조정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레벨 조정 시스템은 레벨 1이 레벨 80인 캐릭터와 동등한 위치에 전투를 할 수 있게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레벨 80 캐릭터는 기어에 더 많은 보너스를 얻게 될 것이며, 저레벨의 캐릭터들이 갖지 못하는 장비와 엘리트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레벨 80이 레벨 1 플레이어를 한방에 죽일 수 있다는 말은 아니지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면 저레벨 캐릭터는 무엇을 할까요? 어느 누구나 공성 무기를 만들 수 있고, 벽을 보수하고 적의 도르약을 사냥할 수 있어, 새로운 캐릭터들은 the Mist에서 전투를 잘 헤쳐나가면 쓸모가 있을 것입니다.  전투는 일대일 형태로 이루어질 경우가 적을 것으로,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으면 사람 숫자가 많을수록 유리하므로, 팀메이트들을 찾아 함께 전투에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서버를 위해서 한번은 이겨라
대규모 그룹의 플레이어들은 많은 영역을 동시에 보호할 수 밖에 없으며, 세계 스코어는 몇 개의 목표에 따라 기록이 되므로, 대규모 그룹으로 돌아다니는 것은 작은 규모로 나뉘어 돌아다녀서 더 많은 영역을 커버하는 것보다 점수를 기록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목표를 잡는 것은 소속 서버의 모든 사람들에게 보너스를 제공해주며, 당신의 캐릭터에게 보상이 주어집니다.  워스코어가 2주간의 배틀동안 계속 증가하면 당신의 월드는 추가적인 보너스를 얻게 되거나 이미 갖고 있는 보너스를 강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전투를 하고 있는 동안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익이 갈 것으로, 최대한 많은 목표를 잡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길드들은 the Mist에서의 전투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들은 서버가 얻은 지역을 차지하면서 지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길드가 아성(keeps)이나 타워와 같은 구역을 차지하게 되면 거기에 보너스를 덧붙여 해당 구역에 있는 같은 서버의 플레이어 모두가 이익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보너스는 경험치를 올릴 수 있으며, 연맹에게 피를 더 주거나 서플라이 창고에서 가져갈 수 있는 서플라이의 최대량을 늘릴 수 있게 합니다.  당신의 영역에서 공성 무기를 좀 더 빠르게 만들고 싶으면, 이 서플라이는 필수적일  것으로 또한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길드는 한 번에 한 지역만을 차지할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해야합니다.

배틀필드에서 만납시다
이 아티클이 여러분들에게 the Mist에서의 배틀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는 길드워2를 구상하는 첫 날부터 우리가 항상 길드워2가 어떤 게임으로 되어야 할지를 고민해왔습니다.  우리는 수 백명의 사람들이 영역을 두고 거대한 전투를 치르면서 세계에 진정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왔었습니다.  우리는 최고의 대규모 PvP를 만들고 싶었으며, 이것은 첫째 날부터 우리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과연 성공했을까요?  저는 그렇게 성공했다고 생각하지만 마지막 판결은 여러분들의 몫이 될 것입니다 .  게이머로서 우리는 WvW를 즐기면서 최고의 시간을 보내고 있고, 여러분들을 배틀필드에 만나는 그 날까지 기대하겠습니다.  The Mist에서 봅시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