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 없는 혼란을 가져온 코로나19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성공 전략을 요구했다. 이에 전세계의 수많은 기업들이 '성장중심' 경영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으로 전략을 바꾸고 있는 추세다.
다만, 지속가능 경영의 성과는 재무적인 수치나 정보로 수준을 비교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공통의 기준이 필요했다. 그렇게 등장한 것이 바로 2006년 UN 주도하에 설립된 PRI(Principles for Resonsible Investment)가 만든 'ESG'이며, 이를 활용한 경영방침이 ESG 경영이다.
ESG 경영이란 Environment Responsibility(환경 경영), Social Responsibility(사회책임 경영), Governance(기업지배구조)의 앞 글자를 딴 단어로 기업이사회 문제와 환경 보호,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직원, 소비자, 협력 업체 등의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공정하며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경영 방향성을 뜻한다.
ESG 경영은 국내 게임업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 게임사들이 사회 공헌 활동을 취약 계층 지원 및 인재 육성 등 사회 문제로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기후 위기 대처와 국가, 성별, 인종 등의 차별과 혐오를 예방하기 위해 힘쓰는 등 광범위한 ESG 경영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
ESG 경영위원회를 설립하여 적극적으로 전략을 펼치거나 사내에서 자발적인 기부를 장려하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등 각자의 비전과 목표를 가지고 ESG 가치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게임업계.
게임포커스가 게임사들이 받은 ESG 경영 등급을 바탕으로 현황을 분석하고 어떤 ESG 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부족했던 횐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 MMORPG·P2E 게임의 환경 문제
Environment(환경)는 ESG 경영에서 제일 앞 글자를 차지하는 만큼 가장 핵심적인 가치이며, 기후변화보다 기후위기라는 말이 더 어울리는 현 상황에서 PRI가 ESG라는 기준을 만들게 된 원인이기도 하다.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산운용사이자 삼성전자, 네이버 등 국내 대기업들의 대주주인 블랙록(BLACKROCK)은 "기후위기가 투자위기"라며, "앞으로 투자 할 때 지속가능성을 투자의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전했고,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선거 공약으로 2050년까지 미국을 탄소중립 국가로 만들겠다고 선언하며 해당 가치의 중요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처럼 중요한 가치이지만 국내 게임사들은 환경 분야에서는 대체적으로 낙제점이라는 평가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orea Corporate Governance Service 이하 KCGS)의 '2021년 상장기업의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 따르면 대상 기업 7곳 중에서 엔씨소프트만이 B+ 등급을 받았다. 다른 기업들은 모두 최하 등급인 D등급을 받아 게임기업들이 환경 분야에서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것을 드러냈다. KCGS은 "국내 게임사들이 환경 부문 D등급을 받은 것에 대해 평가를 위한 자료를 제출하지 못한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KCGS의 'ESG 등급 명칭 및 의미'에 따르면 D등급은 '지배구조, 환경, 사회 모범규준이 제시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거의 갖추지 못해 비재무적 리스크로 인한 주주가치 훼손이 우려'되는 상태를 뜻한다. 실제로 게임을 비롯한 IT 산업은 서버운영 등을 위한 데이터센터를 가동하는데 많은 전력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한 냉방시설 가동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막대한 산업 중 하나로 지목된다.
물론 국내 게임사들은 비교적 게임 체류시간이 길고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을 활용하는 MMORPG를 개발하고, 이를 전세계에 서비스하기 때문에 환경 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기 어려운 것이 사실.
특히, 최근 게임업계에서 주목 받고 있는 'P2E 게임'도 낮은 ESG 등급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P2E 게임은 수익을 목적으로 플레이할 경우, 이용시간이 늘어나 전기 소모가 많아지게 된다. 또, P2E 게임은 코인이라고 불리는 가상 자산과도 관련되는데 가상 자산은 채굴 과정에서 탄소배출량 증가를 유발, 기후 위기 주범으로 꼽힌다.
2021년 12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를 통해 "ESG 경영은 기업이 기후 위기 대응, 사회적 책임, 여러 이해관계자 의사결정구조 참여 보장에 적극 나서겠다는 약속을 담고 있다"며 "게임기업들이 ESG경영에 진심이라면, P2E이 과연 자신들의 약속 이행에 기여하는지 엄밀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ESG 경영으로 달성하려는 것은 결국 지속가능성인데, 최근 가상 자산 기반 P2E 게임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물음표가 붙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ESG 경영은 기본적으로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량을 줄여나가는 것, 탄소발자국을 줄여갈 것을 요구한다"며 "글로벌 게임기업들의 기후 위기 대응 활동은 주로 게임이 돌아가는 데이터센터를 100% 재생에너지로 구동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게임을 덜 즐기라고 할 수는 없지만, 게임을 돌리는 전기를 만드는 과정에서나마 탄소발자국을 줄이겠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Social(사회) – 포괄적인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가 온 게임업계
코로나19 이후로 ESG 경영에서 환경 못지않게 중요해진 것이 사회적 책임이다.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 표준(ISO 26000)은 사회공헌을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으로 풀이하고 있다. 아직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사회공헌을 동일 선상에 놓는 일부의 오해도 있으나 ISO 26000에 따르면 사회공헌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주요 부분을 차지할 뿐 전부는 아니다.
ISO 26000은 조직 거버넌스, 인권, 노동 관행, 환경, 공정 운영 관행, 소비자 이슈,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등을 핵심 주제로 삼고 있다. 조직이 책임성, 투명성, 윤리적 행동, 법규 준수, 인권 존중 등 원칙을 갖고 경영에 나설 것을 주문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게임업계를 비롯한 국내 산업 전반에서는 기부를 통한 사회공헌 활동이 양적으로 크게 확대되어 있다. 기업사회공헌은 자선적인 활동에서 시작하여 비영리조직과 파트너십을 통한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으로 진화했고, 기업은 주로 사회복지 분야를 선호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곧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지원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사회공헌 활동은 대부분이 단발성 기부, 행사 등에 머무를 뿐 '지속가능'과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 더구나 게임사에게는 사회적 책임으로 회사 내부는 물론 자사가 만드는 게임이 사회 전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토가 요구된다.
이러한 가운데 국내 게임사는 2021년 초부터 과도한 과금을 유도하는 확률형 아이템으로 이슈가 불거졌다. 성능이 높은 아이템일수록 당첨될 확률이 낮은 만큼 일부 유저의 과도한 과금을 유발시켜 사회적인 문제로 제기됐다.
해당 문제는 사회적 측면인 청소년 보호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청소년들이 과도한 수준의 과금을 유발하는 콘텐츠에 노출되며 사회적인 문제가 된다는 분석이다.
한편, 2021년 국정감사에서는 장애인 게이머의 게임 콘텐츠 접근성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게임에 대한 장애인 접근권에 대한 논의와 지원은 미비한 수준"라며 "콘진원 차원에서 장애인 게임 접근성 관련 연구를 진행해 게임업계에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제는 게임업계도 단순 기부 차원을 넘어서 국내 게임업계에 대한 평판을 바꾸고, 좀 더 포괄적인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가 온 것이다.
Governance(지배구조) – 준수한 성적으로 내고 있는 지배구조 분야... 약간의 개선 필요
ESG 경영이 중요해지면서 기업의 Governance(지배구조)는 주주 중심주의에서 이해관계자 중심주의로 변화하고 있다. 기업 경영 의사결정 기준으로 이해관계자 중심주의에서 강조하는 소비자, 근로자, 지역사회, 환경 등의 기업의 이해관계자의 이익이 G 경영의 핵심이다.
기업은 총체적인 이해관계자의 이익 증진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소비자 및 근로자 등 사회적으로 외면 받게 되고 규제 당국의 부정적인 시각 속에서 무형의 손실을 감당해야 하며 결국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한 주주 장기 이익도 훼손된다는 것이다.
이에 기업이 공정하고 투명한 의사결정 체계를 확립하고, 특히 이해관계자 거래, 임원 보상 등 대주주와 회사 간의 이해 충돌이 문제되는 사안에서 공정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ESG 조직 유무, 이사 선임의 독립성과 다양성, 독립적인 사외이사, 주주총회의 적극적 운영 및 소수주주 권한 강화 등이 강조된다.
국내 게임업계의 경우 지배구조 분야 만큼은 준수하다는 평가다. 대다수의 게임사가 감사위원회를 갖추고 있으며,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사외이사를 선임했다. 특히, 엔씨소프트는 이사회 구성원 중 사외이사 비율이 71.4퍼센트로 대상 게임사 9곳 중에서 가장 높았다. 또한, 펄어비스는 코스닥 상장 게임사 최초로 2021년 6월 ESG 태스크포스(TF)'를 조직하며 ESG 경영전략과 로드맵을 짜고 ESG 각 항목을 포괄하는 사회적 책임을 강화했다.
다만, 지배구조 역시 아쉬운 부분이 있다. 우선 ESG경영 관련 주요 정책사항 심의·의결 조직 보유 기업은 대상 게임사 9곳 중 엔씨소프트, 펄어비스, 컴투스, 넷마블 등 4곳뿐이다.
또한, KCGS 모범규준에서는 임직원 보수 결정 과정의 객관성,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이사회 내에 보상위원회(보상위) 설치를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9곳 중 엔씨소프트, NHN, 넷마블, 컴투스만 보상위를 운영 중이다.
이 밖에도 컴투스, 위메이드는 감사위를 별도로 운영하지 않았으며, 컴투스는 이사회 내 사외이사 비율이 과반을 넘지 못했다.
ESG에서 G가 끝을 맺고 있는 건, 환경과 사회에서 아무리 좋은 평가를 받을 지라도 지배구조가 뒷받침하지 않는다면 지속가능성은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하다. 그만큼 균형적인 등급 관리가 필요하다. 전 산업에 ESG경영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게임업계 또한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갖추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절차부심하는 게임사들... ESG 경영 전략 및 보고서 발표
게임 업계에서 가장 먼저 ESG 경영에 반응을 보인 곳은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이다. 2021년 3월, 국내 게임사 최초로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한 엔씨는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미래세대에 대한 고려,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지원, 환경생태계 보호, AI시대의 리더십과 윤리 등 4가지를 ESG 경영 핵심분야로 지정하고 전략을 공개한 바 있다.
또한, AI윤리 등 기술 특화 ESG 경영을 목표로 하는 NC는 신사옥인 '엔씨소프트 글로벌 연구개발혁신센터'를 최고 수준의 친환경 건축인증을 목표로 건립을 추진하고 비영리 국제 환경단체 '프로텍티드시즈'와 협업해 한국의 해양보호구역지도(MPA)를 올바르게 표기할 수 있도록 돕는 등 환경경영에 나서고 있다.
NC 관계자는 "그동안 게임 산업이 환경 부문에서 ESG 평가가 낮았던 만큼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단순히 환경보호를 목표로 한 계획이나 사업들을 발표하는 것보다는 중장기적으로 환경 경영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엔씨는 국가, 성별, 인종 등에 따른 게임 속 혐오와 차별을 예방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포용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엔씨는 불법·불건전 발화 인식 기술을 개발해 '리니지2M', '트릭스터M', '블레이드&소울2', '리니지W' 등에 적용했다. 세계 각국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 출시에 앞서 법률 정책 준수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넷마블은 창립 초기부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의 개방성을 활용해 장애인이 신체적, 사회적 제약을 넘어 동등한 여가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 공헌 활동을 해왔다. 또한, 넷마블문화재단을 설립해 인재양성에 집중하고 장애, 성별, 나이 등에 관계 없이 누구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게임 문화 만들기'와 관련된 사회공헌도 지속적으로 해왔다.
또한, 넷마블은 신사옥 'G타워'를 통해 친환경 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넷마블의 G타워는 태양광·연료전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통해 온실가스 감축을 목표로 설계됐으며, 고효율 기자재와 친환경 저탄소 건축자재를 적용해 친환경 건축물로 인증 받았다.
이에 더해 넷마블은 2021년 사내 ESG 경영위원회와 ESG경영실을 신설하고, 2022년 3월에는 최초로 ESG 보고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다만, 해당 보고서에는 환경 목표나 온실가스 배출량 등 기본적인 환경 정보가 담겨 있지 않았다.
넷마블 관계자는 "환경 부문 목표나 정보공개가 미흡하다는 점은 내부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라며 "올해 3분기 발간하는 ESG 보고서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과 에너지 사용량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컴투스도 2021년 7월 ESG플러스위원회를 신설하며, 환경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서 문화를 통한 지역 사회 기여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컴투스는 이미 북금곰·희귀 조류 보존을 위한 세계자연기금 후원, 하천 환경 생태 복원 및 공원 조성을 위한 봉사활동, 글로벌 생태 보호를 위한 맹그로브 숲 보존 활동 등 다양한 환경 분야의 사회공헌활동들을 진행해 오고 있다.
이외에도 스마일게이트는 사옥 내 유휴공간을 텃밭으로 조성한 스마일팜에서 수확한 농작물 등을 기부하는 캠페인을 실시했으며, 넥슨은 마비노기 IP를 활용한 농산물 판매 지원, 개발팀 현장 자원봉사, 이용자 참여 이벤트 등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넥슨은 넥슨 재단 등 기존에도 매우 큰 규모로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확률 모니터링 시스템 '넥슨 나우'를 오픈하는 등 확률 논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넥슨이 대기발령 인원들의 고용 안정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점은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넥슨은 현재 ESG 경영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ESG 위원회를 설립하지 않았고, ESG 보고서도 따로 발간하지 않았다. 이에 더해 넥슨은 2018년 게임업계 최초로 노조가 설립되었고, 이것이 사회 부분에 영향을 주어 등급이 낮게 책정되기도 했다.
넥슨 측은 "ESG 보고서를 발간하지 않았다"면서도 "경영전략 차원에서 ESG 경영 도입을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업계에 필수적인 고민으로 자리잡은 ESG 경영
ESG는 세계적인 경영 신개념으로 정착했으며, 게임업계도 업계에 맞는 ESG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 발전해나가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게임은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만큼 국내 게임사들에게 ESG는 필수적인 고민이다.
그동안의 게임업계는 게임 중독, 청소년 보호 등 ESG의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어왔으며, 환경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다. 또한, '확률형 아이템'과 '불통'으로 사회적 이슈를 빚은 게임사들에게 보다 진정성 있는 경영이 중요해졌다.
전 세계 이용자를 대상으로 게임을 서비스하는 게임사들이 ESG 다각적 요소를 포괄적으로 고민해야 할 시점을 맞이한 것이다.
한편, KCGS는 4월부터 9월까지 각 기업별 평가를 진행하며 9월과 10월 중으로 등급을 매긴다. '2022년 상장기업의 ESG 평가 및 등급 공표'까지 약 1달의 시간이 남은 것인데 절차부심하며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는 게임사들이 2021년에 받은 등급에 비해 얼마나 상승할 수 있을지 지켜볼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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