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피파온라인4M'과 '피파모바일' 양대 마켓 상위권 점령... MMORPG 및 서브컬쳐 게임도 여전히 흥행 강세 유지

등록일 2023년01월25일 15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설 연휴가 지나고 한파가 찾아온 가운데, 2023년 1월 마지막 주의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는 설 연휴 전주와 크게 다르지 않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 '리니지2M' 등 3종의 MMORPG가 순항하고 있다. '원신'과 '승리의 여신: 니케' 그리고 '에버소울' 등 서브컬처 게임들도 비슷한 순위 흐름을 이어갔다. 특히 서브컬처 게임들은 업데이트에 따라 상승 및 하락이 뚜렷하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피파온라인4M'과 '피파모바일' 그리고 '탕탕특공대'가 TOP 3을 차지했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메이플스토리M' 등의 MMORPG들도 순항하는 한편, '쿠키런 킹덤'과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에버소울' 등 유저 수와 인기가 높은 게임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11월부터 몰아친 신작 러시 이후, 당분간은 눈에 띄는 신작은 없는 상황이다. 큰 이변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비슷한 매출 순위와 흐름이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MMORPG와 서브컬처 등 두 장르로 양분된 매출 순위 흐름은 크게 주목을 받는 '킬러 타이틀'이 등장하지 않는 한 비슷하게 흘러갈 것으로 보인다.

 



 

#구글 플레이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는 3종의 MMORPG가 TOP 3를 형성하면서 순위를 지키는 가운데, '원신'이 3.4 버전 대규모 업데이트 효과로 순위가 크게 상승해 이번 주 4위를 차지했다.

 

호요버스는 '원신'의 '수메르' 신규 지역 '하드라베스 사막'을 선보이고, 신규 캐릭터 '알하이탐'과 '요요'를 비롯해 '소', '호두', '야란'의 복각도 진행했다.

 


 

지난 주에는 순위가 하락세를 보였던 '탕탕특공대'가 이번 주 7위로 다시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으며, '히트2'와 '피파모바일' 그리고 '피파온라인4M' 등 넥슨의 게임들이 나머지 TOP 10을 차지했다.

 

최근 신규 캐릭터 '바이퍼'를 비롯해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던 '승리의 여신: 니케'는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지면서 이번 주 11위를 기록했다. 신규 캐릭터 '신'과 '길티' 등을 연이어 공개하면서, 추후 업데이트 추이에 따라 순위도 다시 상승할 전망이다.

 



 

서비스 시작 이후 준수한 성적을 거두면서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던 카카오게임즈의 '에버소울'은 12위로 소폭 하락했다. 19일 선보인 신규 캐릭터 '지호'와 신년 이벤트 효과가 감소한 것이 이유로 보인다.

 

이 외에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는 '아르케랜드'와 '메이플스토리M', '라그나로크X' 등이 이름을 올렸다. 넥슨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이번 주 순위가 크게 하락하면서 21위에 머물렀다. 최근 넥슨은 신규 던전 '핀드 레거시'를 공개하고 관련 이벤트를 시작했다. 이와 함께 '데몬슬레이어' 등 세 개 캐릭터의 개편도 진행했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피파온라인4M'과 '피파모바일' 그리고 '탕탕특공대' 등 스포츠, 캐주얼 게임의 강세가 돋보인다. 이와 함께 '오딘: 발할라 라이징'과 '메이플스토리M' 등 MMORPG들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중 '메이플스토리M'에는 최근 오리지널 신규 캐릭터 '시아 아스텔'이 업데이트 된 바 있다.

 

지난 주 신규 캐릭터 '지호'와 신년 이벤트를 선보인 '에버소울'은 10위를 기록했다. 매 달 신규 캐릭터의 업데이트와 분기별 대규모 업데이트 등을 약속하고 1분기 로드맵도 공개하면서 '겜심' 잡기에 나섰는데, 이후에도 꾸준히 성적을 내며 순항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그라비티의 신작 '라그나로크X'는 이번 주 11위를 차지했다. 플레이릭스의 '꿈의 정원'과 '꿈의 집'이 13위, 15위를 차지하면서 캐주얼 게임 강자의 저력을 과시했으며,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승리의 여신: 니케' 그리고 최근 서비스를 시작해 준수한 게임성으로 호평을 받은 '닌자 머스트 다이'도 11위~20위 사이에 이름을 올렸다.

 

21위부터 30위 사이에서는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의 출시 이후 다시 주목을 받으면서 순위가 상승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22위), 사라진 업데이트 효과가 빠르게 순위에 반영된 '원신'(23위), 최근 배달 앱 '요기요'와의 콜라보를 선보인 '모두의마블'(26위)이 자리하고 있다. 라이엇 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는 29위를 기록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