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코리아(이하 유니티)가 기술 전문가 컨설팅인 '유니티 인디 클리닉(Unity Indie Clinic)'을 진행했다.
2018년 첫선을 보인 유니티 인디 클리닉은 유니티 기술 전문가들이 개발자들과 직접 만나 콘텐츠 개발 과정 중 겪게 되는 문제들을 논의하고 해결책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코로나 사태 이후 3년 만에 재개된 올해 행사는 1인 개발자부터 인디 스튜디오, 스타트업까지 총 108개 업체가 지원했다. 예년 대비 지원 대상과 규모를 확대해 18: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유니티는 내부 기술팀의 검토를 거쳐 6개 업체를 최종 선발했으며 오지현 유니티 에반젤리즘 팀장, 골드메탈 에반젤리스트, 유니티 애즈 팀 등 유니티 기술 전문가 12인을 매칭해 1:1 컨설팅을 진행했다. 유니티는 사전 미팅을 통해 참여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최적화, 그래픽, 스크립트 로직, 타겟 플랫폼 최적화, 광고 수익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컨설팅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인디 클리닉에는 1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끈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 '고양이 스낵바' 개발사 '트리플라'가 참여해 화제가 됐다. 트리플라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해 필수적인 다양한 디바이스에 대한 최적화부터 게임 기능과 그래픽, 시장 타게팅 준비까지 폭넓은 분야에 걸친 조언을 얻었다. 이외에도 '라운드원 스튜디오(Round1 studio)', '메드키트(MedKit)', '모닝버드 스튜디오(MorningBird Studio)', '코구(COGOO)' 등이 클리닉에 참여했다.
이번 클리닉에 참여한 박종태 유니티 소프트웨어 컨설턴트는 "유니티는 인디 생태계를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언제나 열린 자세로 개발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라며 "유니티 공식 채널에는 개발자 친화적인 eBook을 비롯해 개발 에셋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해 최적화 관련 솔루션을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트리플라 박재홍 클라이언트 팀장은 "저사양 기기 최적화 문제를 해결해 더 많은 글로벌 유저들이 게임을 즐기게 하고 싶다는 고민이 있어 이번 클리닉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 지속 운영될 유니티 클리닉을 통해 나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국내 개발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유니티는 공식 커뮤니티,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콘텐츠를 강화하고, 인디 클리닉 행사 또한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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