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차세대 게임 엔진 '유니티 엔진 4' 공개

등록일 2012년06월19일 16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유니티 테크놀로지스(Unity Technologies, http://unity3d.com)는 유니티 개발 플랫폼의 새로운 버전인 유니티 4에 대한 소식을 공식적으로 전했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인디 게임 개발자와 대형 규모의 글로벌 게임 개발사들까지 누구나 쉽게 멀티플랫폼을 이용해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유니티 4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유니티 4는 개발사 간의 규모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도 선보일 예정이며, 선주문시에는 유니티 4의 베타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유니티 4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2010년 이후 처음 선보이는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로 유니티 엔진 및 도구 제품군의 상당 부분을 정비해 메카님(Mecanim) 캐릭터 애니메이션 시스템, DirectX 11 지원, 최신 모바일 그래픽, 어도비 플래쉬와 리눅스를 추가로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다가가게 된다. 유니티 4는 전작인 유니티 3과 같이 여러 번에 걸친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된 기능들로 무장했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CEO인 데이비드 헬가슨(David Halgason)은 “우리는 유니티 4 출시를 위해 오랫동안 노력했고, 이제 곧 이어올 출시와 게임 업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 기능들의 등장을 알릴 수 있게 되어 굉장히 행복하다.” 며,  “혁신적인 애니메이션 시스템, 그리고 플래쉬와 리눅스 플랫폼의 지원은 이번 유니티 4에서 소개하게 될 가장 핵심적인 요소들로써 유니티를 가장 강하고 빠르게 진화하는 현대의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써 지탱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라고 전했다.

유니티4 업그레이드는 다양한 범위의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그리고 개선점들을 포함하고 있다.

메카님(Mecanim) – 지각 변동을 일으킬 캐릭터 애니메이션 테크놀로지
유니티의 강력하고 혁신적인 애니메이션 테크놀로지인 메카님(Mecanim)은 몇 번의 클릭으로도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움직임을 통해 캐릭터들에 새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메카님(Mecanim)은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상태 머신 (state machines), 블렌드 트리 (blend trees), IK 리깅 (IK rigging),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자동 리타겟팅(automatic retargeting) 등을 유니티 에디터 안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애니메이션 개발 팀장 로버트 랭셔트(Robert Lanciault)는 “유니티에 통합되는 메카님(Mecanim) 애니메이션 도구 수트는 개발자들이 상호작용하는 애니메이션들을 통합하는 방법을 완전히 바꿔버릴 것이고 유니티 사용자 커뮤니티에 멋진 게임플레이의 경험을 가져올 것이다.” 며,  “이 툴은 자연스럽고 유연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해 고급화되고 세분화된 애니메이션 블렌드 트리와 상태 머신을 애니메이션 제작자들이 유니티 안에서 직접 제작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여러가지 모델들에 리타겟(retarget) 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애니메이션들은 유니티 에셋 스토어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개발자들은 그들의 캐릭터에 유연성과 우아함이 가득한 생명력을 더해줄 수 있는 다양한 옵션들을 만날 수 있다.

사실적인 시각 표현과 최고급 렌더링
유니티 4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DirectX 11을 지원할 계획이다. 유니티 엔진은 DirectX 11을 지원함으로써 개발자들에게 GPU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증가한 셰이더 수용성, 게임 세상 속의 더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모델 및 환경 제작을 위한 테셀레이션, 고급 GPU 계산을 위한 콤퓨트 셰이더 등의 다양한 방법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들은 최적화와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사실적인 시각 표현을 개선하였다. 유니티 4는 모바일에서의 실시간 그림자, 스킨된 메쉬 인스턴스화, 라이트맵 굽기시 노멀 맵 사용, 그리고 개선된 GPU 프로파일러 등을 선보인다. 최신 PC들에서부터 가장 진보된 모바일용 그래픽 칩들까지 모두 만족시킬 고급 비쥬얼 그래픽을 선보이기가 한층 더 편리해질 예정이다.

새로운 텍스트 렌더링 백엔드
유니티 4는 이제 모바일에서 다이나믹 폰트를 지원하여 어떤 해상도에서든지 아시아의 문자들이 렌더될 수 있게 하며, 폰트 크기, 무게, 종류 선택을 조정하기 위한 HTML과 같은 마크업을 포함하고 있다.

어도비 플래쉬 플레이어를 위한 유니티 애드온으로 한층 넓어진 멀티플랫폼의 성능

개발자들은 이전에 다양한 플랫폼으로 제작한 게임들을 유니티 4를 통해 세계 10억 이상이 사용하는 어도비 플래쉬 플레이어로도 퍼블리싱 할 수 있게 된다. 라이트맵, 라이트프로브 굽기, 오클루전 컬링 등 업계를 이끄는 에디터내의 제작 도구들을 통해 유니티 4는 어도비 플래쉬 플레이어를 위한 3D 콘텐츠 생산에 큰 힘을 보태게 되었다.

리눅스 퍼블리싱 미리보기
유니티 4는 개발자들에게 리눅스로 게임을 퍼빌리싱할 수 있게 도울 예정이다. PC 시장의 약 10%를 차지하지만 제공되는 게임이 부족했던 리눅스 커뮤니티에 새로운 콘텐츠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데스크톱 리눅스 스탠드얼론 퍼블리싱은 모든 유니티 4 사용자들에게 추가 요금없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유니티 4는 더 많은 훌륭한 추가기능들과 개선사항들을 포함한다:

 슈리켄 (Shuriken) 파티클 시스템의 외부 작용 힘, 굽혀진 노멀과 자동 컬링 지원
 3D 텍스쳐 지원
 네비게이션 (Navigation): 동적인 장애물과 회피 우선 순위
 UnityGUI 와 메모리 사용에서의 주요 최적화
 원격 유니티 웹플레이어 디버깅
 새로운 프로젝트 창 작업방법
 반복적 라이트맵 굽기
 정교화된 컴포넌트 기반의 작업 방식
 사용자 정의된 클래스들을 위한 확장 가능한 인스펙터
 개선된 컴포넌트 불러오기 파이프라인
 메모리와 성능의 비약적인 절약을 위한 기하도형 데이타 개선
 비-삼각형 기하도형들로부터 제작이 가능한 메쉬들, 그리고 점들과 선들의 효율적인 렌더
 프로젝트 창에서 에셋 스토어 에셋들을 검색, 실시간 미리보기와 구매 가능

유니티4는 8월22일에서 25일까지 암스테르담에서 열리는 유나이트 2012(Unite 2012)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시연될 예정이며,  유나이트 2012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나이트 2012 페이지(http://www.unity3d.com/unite/)에서 확인가능하다.

한편, 유니티 4는 지금 유니티 스토어(https://store.unity3d.com/)를 통해 선주문이 가능하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