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사용은 원칙 위배" 식스 원 인디 '2025 인디 게임 어워드' 대상 수상작 '클레르 옵스퀴르 33원정대' 수상 취소

등록일 2025년12월22일 20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올 한 해 최고의 인디게임을 시상하는 Indie Game Awards(IGA)의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된 ‘클레르 옵스퀴르 : 33원정대(이하 33원정대)’의 수상이 취소됐다.

 

지난 12월 18일 진행된 ‘2025 Indie Game Awards’에서 샌드폴 인터랙티브가 제작한 33원정대는 신인상과 올해의 게임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하지만 수상직후 AI 사용 게임에 대한 수상은 IGA 후보 등록 원칙에 위배된다는 게이머들 및 개발자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프로그램 제작사인 식스 원 인디(Six One Indie)은 공식 성명서를 통해 “후보 등록 과정에서 개발사들에게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서약을 필수조건으로 내걸고 있고 33원정대 개발사 역시 이 항목에 동의했다”고 해명했다. 시상식 당일 개발사인 샌드폴 인터랙티브는 “제작 과정에서 AI 아트를 일부 활용했다”고 밝히며 “문제가 된 개발 리소스는 게임 내에서 패치로 수정되었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IGA는 원칙에 의거해 최종적으로 모든 수상 목록에서 33원정대의 수상을 취소했다.

 

33원정대가 최종적으로 실격 처리되면서 수상은 차점자에게 돌아갔다. 따라서 올해의 신인상에는 ‘Sorry We’re Closed‘가, 올해의 게임 상에는 ’Blue Prince‘가 수상하게 됐다.

 

끝으로 식스 원 인디는 “시상식을 준비하는 우리 팀은 큰 포부를 가진 소규모 팀이며, 인디 게임 어워드는 여러분의 도움과 지원이 있어야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2026년 시상식이 벌써부터 기대됩니다”라고 공식 입장을 밝히며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 커뮤니티 및 개발자들에게 대한 감사의 메시지를 전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