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로즈 온라인, 1차 CBT 프리뷰

와우를 뛰어 넘는 게임이 될 것인가?

등록일 2011년03월29일 18시29분 트위터로 보내기



러시아의 아스트롬 니발이 개발, 넷마블이 서비스를 하는 <얼로즈 온라인>이 25일 짧은 4일간의 첫 테스트를 마쳤다. 테스트 기간을 연기하면서까지 막바지 최적화 작업을 마치고 유저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 <얼로즈 온라인>은 과연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자.

게임 시스템
게임을 시작하면 유저들은 연맹(카니안, 엘프, 기버링)과 제국(자다가니안, 아리젠, 오크)의 진영 중 한 곳, 한 종족을 선택해야 되며 총 8가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캐릭터 선택 화면

간단한 조작 관련 튜토리얼과 함께 퀘스트를 동시에 진행하는데 초반 튜토리얼 퀘스트를 끝까지 수행하지 않은 경우 그동안 올려놓았던 경험치와 아이템과는 무관하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게 되므로 플레이시 주의가 필요하다.

위인박명(?)이라 했던가..

유저들은 일반 퀘스트 20개와 반복 퀘스트 20개 총 40개의 퀘스트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퀘스트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퀘스트 분류와 보상은 다음과 같다.

비밀 퀘스트 - 게임 기본 시나리오와 관련된 퀘스트, 하나의 비밀퀘스트를 모두 완료하면 특별한 보상을 받는다.
훈련 퀘스트 - 게임의 각종 콘텐츠를 설명하는 역할의 퀘스트
일일 퀘스트 - 반복 퀘스트로 하루 한번 수행하는 퀘스트
그룹/공격대 퀘스트 - 파티(최대 6인) 또는 공격대 (최대 24명)이 함께 수행하는 퀘스트
PVP 퀘스트 - 상대 진영의 유저를 처치해야 하는 퀘스트
일반 퀘스트 - 한번만 완료가 가능한 퀘스트

이번 1차 테스트에선 아쉽게도 구현된 미니맵을 볼 순 없었지만 퀘스트 수행 시 이동경로를 화살표로 보여주는 등 처음 접하는 유저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시스템 구현이 눈에 띄었다.

특성판과 축복으로 강화되는 캐릭터
캐릭터의 경우 레벨업을 하게 되면 기본적인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1레벨이 오를 때 마다 1개의 능력치 포인트가 주어지는데 이를 원하는 능력치에 투자할 수 있다. 캐릭터별로 유용한 능력치가 있으며 캐릭터 창에서 해당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총 14가지 능력치가 있으며 능력치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능력치를 배분할 수 있다

힘 - 물리공격력 N배 증가
관통 - 동일 레벨의 일반적인 적이 가하는 물리 데미지 감소율이 N%감소
숙련 - 동일 레벨의 일반적인 적의 회피율 N% 감소
행운 - 치명타를 적중률 N%증가 / 부정확한 공격확률 N%감소
지능 - 마법 공격력 N배 증가
지혜 - 마나 N만큼 증가 / 3초마다 회복되는 마나 회복 N만큼 증가
통찰 - 동일 레벨의 일반적인 적의 마법 반사율 N% 감소
믿음 - 동일 레벨의 일반적인 적이 가한 상처 치유효과 N%감소
민첩 - N% 만큼 일반적인 적의 공격 회피
체력 - 생명력이 N만큼 증가
지구력 - N% 확률로 동일 레벨의 일반적인 적에게서 치명타 피격 및 부정확한 공격을 입을 확률 감소
분노 - 동일 레벨의 일반적인 적으로부터 받는 치유효과가 N%만큼 감소
신념 - 대상에게 저어효과를 적용할 확률 및 지속시간 N배 증가
의지 - 제어효과에 저항할 확률 N%증가 및 지속시간 N배 감소

또한 얼로즈는 기본적인 스킬트리 이외에도 3가지의 특성판이란 것이 존재한다. 10레벨부터 레벨 당 1개씩 게임머니로 구매 가능한 루비를 소모하여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어떤 특성판을 어떤 경로로 활성화 시켜 나갈 것인가에 따라 캐릭터를 다양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캐릭터 특성판

얼로즈는 특성판 이외에도 수호신과 그들의 축복이라는 독특하고 중요한 시스템이 존재한다. 유저는 4레벨이 되면 약간의 퀘스트를 통해 12명의 순교자중 1명에게 선택을 받고 그와 동시에 축복을 받을 수 있다. 순교자의 축복은 향료를 통해 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순교자의 축복이 활성화가 되면 캐릭터의 능력치 상승 및 공격력/치유력의 상승, 축복이 활성화 되어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는 전용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다.

순교자의 축복 사용

대표적인 분쟁지역인 신성한 땅에서 유저들은 전쟁의 기치라는 아이템을 몬스터로부터 얻을 수 있는데 이 전쟁의 기치를 사용(올리면)하면 상대방이 전쟁의 깃발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공격이 가능하며 명예점수를 두 배로 얻을 뿐만 아니라 주위 아군까지 영향을 주게 된다. 전쟁의 기치를 사용한 유저는 지도에 특별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기치를 사용한 유저를 쓰러뜨리면 기존의 5배의 명예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전쟁의 기치 사용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다
첫 술에 배부를 순 없다. 하지만 그런 점을 감안해서도 1차 테스트의 얼로즈는 상당히 공을 들인 흔적이 군대 군대 보였다. 우선적으로 한글화를 단지 자막만 입히는 형태가 아니라 음성까지 녹음하면서 자연스럽게 유저들이 게임에 적응할 수 있게 했으며 게임을 즐기는데 자잘한 버그를 제외하고 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큰 밸런스 상의 문제나 오류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NPC가 공중에만 있지 않았다면 만족!

짧은 테스트 기간이었기 때문에 <얼로즈 온라인>의 특징인 함대전을 체험해 볼 순 없었지만 wow의 장점을 계승하고 더욱 발전된 형태로 변화된 게임 시스템, 특성판과 축복으로 달라지는 캐릭터의 차별화, 최고를 목표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지화 작업까지 앞으로 <얼로즈 온라인>의 행보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