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한국 콘솔게임 회사들의 2016년 전망

등록일 2016년01월18일 16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2015년, 한국 콘솔게임 시장은 플레이스테이션4가 견인하는 가운데 한글판 타이틀 출시가 급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한국닌텐도,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등 플랫폼홀더들이 앞장서서 한국어화에 힘을 기울였고 디지털터치, 인트라게임즈, CFK, H2 인터렉티브 등 서드파티 퍼블리셔들도 한글판 타이틀을 대거 출시했다.

2015년 말에는 그동안 조용한 행보를 보인 세가퍼블리싱코리아도 한글판 타이틀 출시에 가세해 2016년에 대한 기대를 키웠다.

2016년에도 플랫폼 홀더와 퍼블리셔들의 한글판 타이틀 출시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한글판 타이틀이 늘어나며 로컬라이징이 예전만큼 게임 구매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시대도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것 같다.

콘솔게임사들에게 2016년 한해를 어떻게 전망하고 있는지 들어봤다.

플랫폼 홀더들의 2016년 전망


플레이스테이션4로 승승장구중인 SCEK는  2016년 전망에 대해 "매우 밝게 보고 있다"는 간단한 답을 내놨다. 직접 유통하는 게임 중 최고 기대작 '언차티드4'와 '용과같이 키와미' 등이 출시될 예정이라 플레이스테이션4의 국내 보급에 힘을 보탤 것이라는 것.

SCEK 관계자는 "각 퍼블리셔들이 한글판 타이틀을 내는 것 자체가 플레이스테이션 보급에 힘이 된다"고 설명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Xbox는 2015년 하반기, 독점 대작 타이틀의 한글화 지원과 PC로의 게임 스트리밍 기능, Xbox One의 새로운 UI, Xbox 360 하위호환 지원 등을 통해 분위기 반전을 꾀했다. 아직 플레이스테이션과 비교하면 열세지만 조금씩 차이를 줄여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측은 "2016년에도 새롭게 출시되는 타이틀 라인업이 기다리고 있으며, 2015년의 흐름에 이어 더욱 발전적인 모습을 보여줄 계획"이라며 "특히 자유로운 실시간 스트리밍이나 정보의 동기화,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 게임 환경 등 Xbox만의 '게임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 강조했다.

한국닌텐도는 2015년 국내 게이머들이 깜짝 놀랄만한 타이틀을 연이어 한국어화 출시해 박수를 받았다. 그런 흐름을 2016년에도 이어가 3DS 보급에 더욱 공을 들일 계획이다.


한국닌텐도 관계자는 "1월에 발매되는 '젤다의 전설 트라이포스 삼총사'를 시작으로 '젤다무쌍 하이랄의 전설들', '젤다의 전설 무쥬라의 가면 3D' 등 젤다 관련 신작 3개 타이틀의 한글판 발매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외에도 'Fire Emblem if', 'BRAVELY SECOND' 등 게이머들이 좋아할만한 게임을 지속적으로 한국어화 발매해 나갈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서 "앞으로도 더욱 많은 분들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의 라인업 확충에 힘써 New 닌텐도 3DS의 보급 확대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며 "2016년에도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디지털터치와 H2 인터렉티브의 경우. 한국어 타이틀 더 많아진다
퍼블리셔들도 온도의 차이는 약간 느껴지지만 2016년에 대해 전반적으로 밝게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터치의 경우 이미 '삼국지13', 'DOAX3', '소피의 아틀리에', '슈타인즈게이트 제로' 등 다수의 대작 타이틀의 한글판 출시를 발표한 상태이지만 이는 한글판 출시 예정 타이틀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자사 타이틀뿐만 아니라 경쟁업체들의 한글판 타이틀 출시도 늘어 2016년 한국 콘솔게임 업계가 활기를 띌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디지털터치 관계자는 "2016년에는 더욱 많은 한글판 게임이 출시될 것이며 이는 디지털터치뿐만 아니라 업계 전체적으로 공통된 사항이라 생각한다"며 "현재 소피의 아틀리에, DOAX3, 삼국지13, 슈타인즈게이트0의 한글판 발매를 발표했지만 이는 일부에 불과하며 추후 더욱 많은 한글판 타이틀을 공개할 예정이니 기대해주셔도 좋다"고 전했다.

H2 인터렉티브 역시 2016년 전망을 밝게 보고 있다. 2015년 기존 콘솔게임 사업에 더해 PC게임 사업에도 공을 들인 H2 인터렉티브는 2016년 타이틀을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다.


H2 인터렉티브 관계자는 "2016년은 2015년보다 더 좋은 한해가 될 것"이라 운을 뗀 뒤 "플레이스테이션4를 중심으로 한국어 타이틀이 늘어나며 유저도  늘어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2016년 타이틀을 계속 늘려나가는 한편 PC시장에도 더욱 힘을 기울일 생각이다. 인디게임 퍼블리싱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고 강조했다.

CFK와 인트라게임즈의 경우. 쉽지만은 않다, 다양한 장르와 양질의 게임으로 승부해야
CFK는 한동안 한글판 타이틀이 나오지 않던 국내 콘솔게임 시장에서 꾸준하게 한글판 타이틀을 출시하며 게이머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퍼블리셔다. 하지만 이제는 모두가 한글판 타이틀을 출시하게 된 시대,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쉽지 않은 환경이 되었지만 CFK 역시 2016년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국내 콘솔게임 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된 만큼 더욱 다양한 장르와 양질의 게임으로 승부에 나서야 한다는 생각이다.

CFK 관계자는 "2016년 시장 전망은 아주 밝을 것 같다"며 "2015년을 돌아보면 여러 모로 도전의 연속이었다. 마찬가지로 2016년에도 저희 사이버프론트코리아는 끊임없이 도전해 다양한 장르와 양질의 게임으로 응원해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보다 많은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2016년에도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인트라게임즈는 한때 한글판 타이틀을 내지 않는다고 유저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지만 이제는 가장 많은 한글판 타이틀을 출시하는 회사로 변신했다.

인트라게임즈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유비소프트, 니폰이치 소프트웨어, 스파이크 춘 소프트 등의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한국어 라인업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인트라게임즈 관계자는 "2016년 라인업에는 게이머들을 놀라게 할 만큼 다수의 대작들이 포진해 있어 더 없이 기쁜 한 해를 선물해드릴 수 있을 것 같다"며 "어떻게 보면 그간의 숙원을 성취하는 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여기에 몇몇 인디 게임을 추가하여 판매 추이를 확인하고 향후 전략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또 정말 감사하게도 한정판에 대한 평가가 매우 좋았기 때문에 2015년의 도전을 계속해서 이어나갈 계획이다. 따라서 2015년보다는 2016년이 더욱 바빠질 것 같다"고 강조했다.

전반적으로 플랫폼 홀더들과 퍼블리셔들이 모두 입을 모아 2016년을 밝게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불안요소가 없는 건 아니다.

무엇보다 2015년 말 이미 나타나기 시작한 현상인, 동시에 한글판 타이틀이 다수 출시되며 기대했던 것만큼, 전작만큼 판매량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2016년에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출시 타이틀의 숫자가 많아질 것이라는 건 너나할것없이 라인업을 늘리겠다는 계획만 봐도 명확하다. 이런 상황 하에서 퍼블리셔들은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기 위한 보다 치밀한 전략이 필요불가결하며, 소비자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여 탄력적으로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특히 B급 타이틀의 경우에는 아직 수요가 높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판매를 보다 촉진하고 시장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2015년 급격히 라인업을 늘렸던 인트라게임즈는 누구보다 먼저 이런 상황변화를 크게 느끼고 있는 퍼블리셔다.

인트라게임즈 관계자는 "2016년에는무리하게 라인업을 확장하기보다는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하고 내실을 다질 계획"이라며 "예상되는 출시 타이틀의 숫자 대비 시장 규모와 소화율을 고려해봤을 때 여러 게임이 몰리는 기간에는 판매가 저조한 타이틀이 반드시 생길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판매 성적에 따라 향후 타이틀 전개를 조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서 "특히 새롭게 한국어판을 전개하는 타이틀은 여러 여건을 고려하더라도 판매 성적에 따른 영향이 매우 클 수밖에 없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책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며 "2016년은 모든 면에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 되는 한 해가 될 것 같다"고 전했다.

2016년은 게이머들에게는 그 어느때보다 많은 한글판 타이틀이 소개되는 좋은 한해가 될 전망이다. 한편으로 시장규모 확대속도에 비해 출시 타이틀이 너무 빠르게 늘어났다는 우려가 나올만큼 경쟁도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2016년이 한국 콘솔게임 시장에서 중요한 분기점이 될 수 있는 만큼 밝은 전망대로 좋은 결과가 따라올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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