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개발자만 500명 이상, 최고의 게임 만들겠다" 호요버스 신작 '붕괴 : 스타레일' 개발팀을 만나다

등록일 2023년04월26일 10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호요버스의 신작 ‘붕괴 : 스타레일’의 출시를 앞두고 전세계 미디어들과의 공동 인터뷰가 진행됐다.  

 

붕괴 : 스타레일은 미호요의 대표 게임 중 하나인 ‘붕괴’ 시리즈의 IP를 이용한 RPG다. 유저들은 은하를 배경으로 ‘에이언즈’라는 무수한 세계를 자유롭게 왕래하는 존재들 중 문명을 암적인 존재로 인식해 은하계에 재난의 씨앗 ‘스텔라론’을 뿌리는 ‘파멸’의 에이언즈를 상대로 스텔라론을 몸에 지니게 된 주인공으로 활동하게 되며 ‘개척’의 의지를 이어받은 여행객들과 함께 ‘은하열차’를 타고 여정을 시작한다. 

 


 

지난해 상반기 진행된 비공개 테스트에 이어 하반기 ‘지스타 2022’를 통해 일반 대중들에게 첫 선을 보인 붕괴 : 스타레일은 광활한 맵과 미궁 탐사, 수수께끼 등 일반적인 RPG에서 볼 수 없는 다양한 콘텐츠로 유저들의 주목을 받았으며 지난 2월부터 PC, 모바일 등의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파이널 베타 테스트에서는 짜임새 있는 턴제 전투 시스템과 뛰어난 그래픽, 깊이 있는 서사로 유저들의 호평을 받으며 일찌감치 상반기 최고 기대작으로 평가 받아왔다. 

 

글로벌 사전등록자만 1000만 명을 넘기며 기대를 받고 있는 붕괴 : 스타레일. 4월 26일 전세계 동시 출시를 앞두고 게임포커스는 호요버스 붕괴 : 스타레일 개발팀과 함께하는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인터뷰를 위해 비공개 테스트 당시 세계관을 꼼꼼하게 살피며 준비를 했지만 전세계 미디어와의 인터뷰인 만큼 질문의 범위와 개수의 제한이 있었다는 점 양해바란다. 

 

다음은 호요버스 붕괴 : 스타레일 개발팀과의 일문일답.

 

*인터뷰에 언급된 게임의 모든 콘텐츠는 추후 개발 방향에 따라 변경 및 삭제, 추가가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인터뷰를 통해 처음으로 한국의 유저들과 만나게 됐다. 개발팀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호요버스는 ‘붕괴: 스타레일’을 위해 500명 이상의 독자적 개발진을 구성했으며, 유저분들에게 최고의 붕괴 시리즈 신작을 보여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붕괴’ 시리즈의 전작부터 함께 해온 오랜 동료들은 물론, 새로운 인재들도 게임의 개발과 제작을 함께하고 있죠.

 


 

붕괴 : 스타레일을 개발하게 된 이유가 궁금하다. SRPG 장르 자체가 한국 시장에서는 MMO나 FPS보다 선호되는 장르가 아닌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SRPG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호요버스는 현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턴제 전략 어드벤처 게임은 유저분들께 더욱 다양한 게임을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 초기부터 일부 유저분들께선 턴제 콘텐츠에 많은 관심과 기대를 보내주셨습니다. 액션 게임의 시원한 타격감과는 달리, 빈틈없는 계획과 전략으로 승리의 쾌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턴제 콘텐츠의 묘미이자 특별한 매력입니다.

 

개발진 대부분이 턴제 전략 게임 마니아로 구성되어 있으며, 재미있는 게임을 제작해 더 많은 유저분들께 턴제 게임의 매력을 선보일 수 있길 기대하고 있죠.

 


 

테스트를 상당히 오랜 기간 진행했다. 유저들의 피드백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또 유저들의 피드백 중 의견을 반영해 수정이나 업데이트가 준비중인 콘텐츠가 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한국 유저들의 피드백 중 가장 많았던 피드백이 무엇이었나
개발 과정에서 호요버스는 전 세계 유저분들께 높은 퀄리티의 게임 체험을 선사하는 것을 목표로 거듭 수정하고 개선해 왔으며,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무척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유저의 일부는 개발진 내부 직원이고, 다른 일부는 전 세계에서 클로즈베타에 참여해주신 플레이어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예로 2차 베타 테스트에서 몰입감을 높였으면 좋겠다는 피드백에 따라 NPC와 필드의 제작 방식을 조정하여 전반적인 완성도와 몰입감을 높였죠. 이 외에도 UI와 버튼 배치, 캐릭터 표현, 애니메이션 연출 및 전반적 메커니즘 등과 같은 소중한 피드백이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통해 유저분들께서 '쓰레기통 그리고 NPC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 또한 흥미로워하신다는 걸 알게됐습니다. 처음에는 게임 속의 다양한 세계를 생동감있게 체험해 보셨으면 하는 취지에서 준비한 작은 이스터에그였지만, 유저분들의 긍정적인 피드백에 힘입어 더 흥미로운 상호작용 요소들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게임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개발진의 노력을 느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중국의 SRPG 개발 능력은 이미 다양한 게임사, 수많은 작품을 통해 증명됐다. 중국 내수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기존 작품들과 경쟁을 해야 될텐데 내부에서는 이러한 작품들 간의 경쟁에 대비해 무엇을 준비하고 있나

개발진은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가 ‘붕괴: 스타레일’과 호요버스 게임의 셀링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붕괴' 시리즈는 저희의 출발점이자 퀄리티 높은 게임을 제작하려는 초심과 의지가 담겨 있으며, ‘붕괴: 스타레일’ 또한 이 특색을 이어갈 것입니다.

 

유저분들께도 이 게임을 전작의 후속작으로 생각해주시죠. 붕괴 시리즈의 오랜 유저분들은 이 작품을 통해 새로운 은하 모험의 여정을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붕괴: 스타레일’은 콘텐츠, 세계관과 설정 등의 측면에서 '붕괴' 시리즈의 전작과는 분리된 새로운 작품이므로, 신규 유저분들도 진입 장벽에 대한 부담 없이 여정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번 기회에 새로운 유저분들도 '붕괴' IP의 매력에 점차 빠져드시길 바라봅니다.

 

마지막으로 본 게임은 장기 프로젝트로 정식 출시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개발진은 앞으로도 전 세계 유저들의 건의 사항과 피드백을 받아들여 게임 체험의 폭과 깊이를 넓혀갈 것이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투적인 부분에서 테스트 기간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게임을 플레이하다보면 일부 캐릭터의 스킬이 지나치게 압도적으로 효율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는데 정식 서비스 버전에서 캐릭터 밸런싱의 변화가 있는지 궁금하다
‘붕괴: 스타레일’의 주요 포인트는 개성 넘치고, 다양한 성격의 캐릭터입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게임 내 캐릭터들과 만나 서로를 알아가고, 함께 끝없는 우주를 탐험해보시길 기대합니다! 또한 캐릭터는 배경, 성격이나 스킬 포인트에 따라 전투의 포지션과 역할이 달라지므로 출시 후에도 보다 좋은 캐릭터를 연출할 수 있도록 많은 건의 사항과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아직은 말하기 이른 시점이긴 하지만 내부에서 생각하는 게임의 엔드 콘텐츠는 무엇인가
‘붕괴: 스타레일’은 고정된 플레이 방법을 정해두지 않았습니다. 전투 전략, 캐릭터 육성, 스토리 해석 그리고 세계 탐사나 경치 구경 중 어떤 콘텐츠에 집중하시더라도 충분히 즐거운 체험이 될 것입니다. 물론 전투 전략에서 다양한 조합의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며, 서로 다른 비술과 캐릭터, 스킬의 조합으로 다양한 전투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유저여러분도 직접 플레이하면서 자신만의 게임 방식을 찾아보세요!

 


 

게임의 UI/UX를 살펴보면 이번 신작 역시 ‘호요버스’ 만의 스타일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호요버스의 다른 게임들에 익숙한 유저들이 보면 한 눈에 봐도 ‘호요버스’의 게임이라는 것을 눈치 챌 정도로 어느정도 디자인 패턴이 정형화되어 있는데 이러한 디자인 방식을 채택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UI 디자인 또한 개발진의 디테일한 연구 끝에 완성된 작품입니다. 저흰 새로운 UI를 숙지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고 가독성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UI/UX를 원했고, 그 결과 호요버스 특색이 담긴 지금의 UI/UX가 완성되었습니다.

 


 


 

명작 IP를 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한 타사의 모바일 SRPG들도 결국 시간이 흐를수록 장르적인 한계로 인해 게임을 즐기는 인구가 시간이 지날수록 감소세가 두드러지게 되는데 장기적으로 인기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내부에서는 무엇을 준비중인가
‘붕괴: 스타레일’은 장기 프로젝트 라이브 서비스 게임으로써, 개발진은 세계관 구현, 스토리, 캐릭터 및 콘텐츠 등 내용을 점차 풍부하게 만들 생각입니다. 2019년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지금까지 개발해왔으며, 곧 시작될 은하 모험을 기대하고 있죠. 헤르타 정거장을 출발점으로 눈으로 덮인 야릴로-VI와 동양적 판타지 요소를 담은 선주 나부까지, 끝없이 펼쳐진 다양한 문화와 풍경들이 여러분들의 탐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넓은 우주에는 수많은 매력을 지닌 행성과 문명이 우리의 탐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개발진은 게임 출시 초기에 기존 탐사 영역과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다듬을 계획입니다. 아울러 앞으로 이 게임의 장기적인 계획을 유저분들과 공유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

 


 

붕괴와 스텔라론 모두 주변 환경을 침식 시키고 망가트리는 공통점이 있는데 스텔라론은 그러한 오염의 범위가 매우 크다. 에이언즈 역시 허수의 나무에 있는 우주적 존재로 묘사되는 등 모든 면에서 이전 시리즈보다 더 포괄적인 세계관을 다루고 있는는데 시리즈의 팬들이 아니라면 오히려 이러한 세계관을 받아들이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다. 붕괴와 스텔라론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또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자연스럽게 유저들에게 녹여낼 계획인지 궁금하다. 끝으로 기존 붕괴 시리즈와의 접점이 있다면
'붕괴' 시리즈의 신작 ‘붕괴: 스타레일’은 붕괴의 기존 작품들과 연관성을 갖고 있습니다. ‘붕괴: 스타레일’에는 웰트·양, 히메코, 브로냐 등 기존 유저분들에게 익숙한 캐릭터들이 대거 등장하죠. 그중, 웰트·양은 ‘붕괴3rd’의 웰트와 동일 인물이며, ‘붕괴: 스타레일’과 붕괴의 전작들을 잇는 중요 캐릭터가 될 예정입니다.

 

다만 ‘붕괴: 스타레일’은 특정 '붕괴' 작품의 후속작이 아닌 ‘붕괴’ 시리즈의 신작이며, 세계관이나 설정 또한 독자적이므로 새로운 작품으로 바라봐주시길 바랍니다.

 


 

한국의 게임 팬들을 위해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해달라
한국 유저분들, 안녕하세요! 개발팀도 피드백을 통해 ‘붕괴: 스타레일’을 향한 한국 유저분들의 열띤 관심을 알게 됐습니다. 몇 차례 진행된 베타 테스트에서도 한국 유저분들께 흥미로운 피드백과 리뷰를 받았죠. 수년간의 개발과 여러 차례의 수정을 거쳐 ‘붕괴: 스타레일’이 드디어 출시됩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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