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소상공인대회서 AI 디지털 전환 상생 프로그램 소개

등록일 2025년10월31일 14시37분 트위터로 보내기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는 10월 31일부터 11월 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 참여해, 소상공인의 디지털 격차 해소와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소개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소상공인 행사다. 카카오는 상생협력관 내 부스를 마련해 소상공인과 다양한 세대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카카오의 상생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와 포토존도 운영하며, 참여자에게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장바구니를 제공한다.

 

이 날 열린 소상공인대회 개막식에서는 카카오 단골성장 김치형 담당자가 소상공인 육성 및 상생협력 공로를 인정받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카카오 프로젝트 단골’ 사업을 운영하며, 소상공인의 디지털 활용 역량을 높이고, 지역 상권의 성장을 지원해 온 점을 인정받은 결과다.

 

카카오는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 ▲프로젝트 단골 등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찾아가는 시니어 디지털 스쿨, ▲사이좋은 디지털 세상 등 시니어와 아동·청소년 대상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테크 AI 스쿨-사장님 클래스’는 소상공인연합회와 협력해 소상공인이 비즈니스에 AI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실습 중심 AI 교육 프로그램이다. 카카오는 올해 약 1,300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홍보 이미지·콘텐츠 제작, 반복 업무 자동화 등 AI 활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온 ∙ 오프라인 교육을 제공했으며, 교육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88점으로 나타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를 기반으로 카카오는 11월 중기부와 AI 교육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AI 교육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프로젝트 단골’은 카카오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이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전국 212개 시장과 15개 상권에서 2,800여 명의 상인이 참여했으며, 올해는 전국 9개 지역, 30여 개 상권에서 진행하고 있다. 고객과 지역 상권을 연결하는 ‘단골버스’, 상권 소비 촉진 이벤트 ‘단골데이’, 라이브 커머스 교육 등 신규 프로그램을 도입했으며, 1:1 교육, 톡채널 메시지 지원금, 마케팅 지원 등 기존 혜택도 제공하며 상인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카카오 ESG 협력 홍신 성과리더는 "이번 장관 표창 수상은 카카오만의 성과가 아니라, 변화에 도전해 주신 소상공인분들과 함께 만들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AI를 비롯한 기술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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