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판타지 14'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캐릭터 디자인은 실제하지 않지만 리얼하게"

등록일 2015년06월25일 10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다사다난했던 2014년 하반기 국내 게임업계에서 가장 놀라웠던 소식 중 하나는 액토즈게임즈가 스퀘어에닉스의 세계적 흥행작 '파이널판타지14' 퍼블리싱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것이었다.

스퀘어에닉스, 아니 일본 전체에서도 드물게 MMORPG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겸비한 요시다 나오키 프로듀서가 주도한 MMORPG 파이널판타지14는 일본은 물론 북미, 유럽에서 많은 인기를 얻으며 스퀘어에닉스의 최고 효자게임이 됐다.

중국 서비스가 확정된 상황에서 파이널판타지14의 국내 서비스를 위해 많은 국내 퍼블리셔들이 경쟁을 벌였고, 2013년 말에는 거대 게임업체인 N사가 유력하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국내 퍼블리싱 경쟁에서 승리한 것은 액토즈게임즈였다.

게임포커스는 2015년 상반기 중 실시될 예정된 파이널판타지14 국내 정식 테스트에 앞서 파이널판타지14 개발진 연속 인터뷰를 준비했다. 그 세번째 순서로 스즈키 타케오(鈴木健夫) 리드 디자이너에게 파이널판타지14의 파이널판타지의 애니메이션 및 캐릭터 디자인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는 스퀘어에닉스의 다양한 게임에 참여한 베테랑 개발자로 '크로노 크로스', '파이널판타지10', '킹덤하츠2', '파이널판타지12', '파이널판타지13' 등의 스탭롤에 이름을 올렸으며 현재 파이널판타지14 리드 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다.

이름 및 직책: 스즈키 타케오(鈴木健夫) 리드 디자이너

약력: 크로노 크로스, 극공간 프로야구AT THE END OF THE CENTURY 1999, 바운서, 파이널 판타지 X, 킹덤 하츠, 파이널 판타지 X-2, 킹덤 하츠 II, 프론트 미션5 ~Scars of the War~, 파이널 판타지 XII, 파이널 판타지 XIII

現 파이널판타지14 캐릭터 리드 디자이너

파이널판타지14 개발에서 맡고 있는 역할을 설명해주기 바란다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FF14에서 그래픽 전체 총괄을 맡고 있습니다. 그래픽은 2D 아티스트, 캐릭터 모델러, 배경 모델러, 애니메이터, VFX 아티스트, 컷신 아티스트, 테크니컬 아티스트 등 수 많은 아티스트에 의해 제작되지만 이들의 다양한 파트를 취합해 감수하는 일이 제 업무입니다.

애니메이터로 스퀘어에닉스에 입사해 주요 작품의 애니메이터로 일하다 테크니컬 아티스트로 개발 툴을 만들게 된 걸로 안다. 애니메이터로서의 작업은 더 안하는 건가? 그리고 애니메이터로 참여한 작품 중 인상에 남은 작품과 이유를 얘기해주면 좋겠다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이후에도 요청이 있다면 애니메이터 일도 다시 하고 싶지만 현재 예정은 없습니다. 이렇게 큰 타이틀의 전반적인 그래픽을 맡은 것 자체가 좀처럼 경험하기 어려운, 아주 즐거운 일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FF14의) 전체 감수를 계속할 예정입니다.

애니메이터로서 참가한 것 중에 인상에 남는 작품은 FF10입니다. '지오스게이노', '신의 머리' 등 보스 몬스터를 담당했는데 애니메이션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아주 즐거웠습니다.


킹덤하츠2 등 스퀘어에닉스의 다양한 게임에 스페셜 땡스 항목으로 스탭롤에 이름이 올라가 있다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킹덤하츠 시리즈는 직접 개발을 하지 않았지만 FF10, FF12 등에서 제작한 툴을 제공했기 때문에 Special Thanks에 추가해 주셨습니다.

구 파이널판타지14에도 테크니컬 애니메이션 디렉터로 참가했었다. 구 파판14와 현 파판14의 작업에 차이가 있나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구 FF14와 신생 FF14의 애니메이션 적용 부분의 차이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구 FF14에서는 FF11과 다른 차세대 감각이 있는 애니메이션을 테마로 했으므로 풍부한 표현을 가진 이동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예를 들어 달릴 때 점점 스피드가 올라가고 멈출 때 갑자기 멈추는 게 아니라 완급이 있게 멈추는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이렇게 처리하니 보기는 좋아졌지만 템포가 좋지 않았고 신생 FF14에서는 반응이 빠른 배틀이 메인 게임이 되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모두 새로 만들었습니다.

신생 FF14에서는 애니메이션 리소스도 새로 바꿔 템포가 좋은 동작으로 스트레스 없이 즐길 수 있게 된 것이 여러분께서 꼭 체험해 주셨으면 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캐릭터 디자인에서 초점을 둔 부분은 어떤 곳인가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캐릭터 외형의 경우 얼마나 멋있는지, 움직임의 경우 즐거운 느낌을 줄 수 있는지 여부를 중시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설정한 배경에 따른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FF14의 경우 플레이어가 입는 옷이 중요해 다양하게 디자인하고 있는데, 이 부분에서도 '어떤 콘텐츠와 연관되는지', '어떤 롤(배틀에서의 역할)이 입는 옷인지'를 특히 신경 써서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 보충하자면 판타지 세계라서 실제로는 없는 디자인을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요. 가상이라 하더라도 유저들이 리얼리티 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어느 정도는 현실적인 요소가 포함되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특히 캐릭터 디자인에 있어서는 이와 같은 부분을 애니메이션, 배경까지 신경쓰고 있습니다.


현재 파이널판타지14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캐릭터(NPC)는 누구인가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NPC 중에는 역시 3개국 대표가 각각의 맛이 있어서 좋은데요. 특히 울다하의 불멸대 국장 '라우반'을 좋아합니다. 종족 디자인은 신생 에오르제아에서 추가된 종족인 미코테 남자가 마음에 듭니다. 서있는 모습부터 앉아있는 모습 하나까지 아주 마음에 듭니다.

게임포커스: 마지막으로 게임과 상관없는 이야기를 해 보자. FF14의 음악을 담당한 소켄 사운드 디렉터가 평소 니삭스 애호가로 잘 알려져 있듯 스즈키 리드 디자이너는 안경, 선글라스 등 눈에 착용하는 악세서리에 집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 그렇게까지 안경에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한 때 유저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내용이 안경밖에 없어서 '안경=타케오'라고 느낄 정도이긴 했습니다.(웃음)

* 릴레이 인터뷰 다음 주자는 스즈키 타케오 리드 디자이너의 지명으로 카스가 히데유키(春日秀之) 리드 프로그래머로 결정됐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