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리뷰

마침내 한글판 나온 '슈퍼로봇대전', 이대로만 쭉 가자

2016년08월04일 18시00분
게임포커스 이혁진 기자 (baeyo@gamefocus.co.kr)

25년 동안 수많은 타이틀을 쏟아낸 '슈퍼로봇대전' 최신작 '슈퍼로봇대전 OG 문 드웰러즈'(이하 문 드웰러즈) 한글판이 출시되고 어느덧 한달이 지났다.

문 드웰러즈는 오랫동안 기다려 마침내 한글판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된 한국 슈퍼로봇대전 팬들의 지지 속에 '언차티드4', '용과같이 극' 등 쟁쟁한 경쟁작들을 제치고 한 달간 국제전자센터 및 용산 게임매장들에서 최고 인기 타이틀로 군림했다.

기자도 문 드웰러즈가 나오자마자 구입해 플레이해 봤다. 스토리를 한글로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 다른 단점은 전혀 눈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클리어하고 나서 돌아보니 몇 가지 아쉬운 점도 보이는 것 같다.

문 드웰러즈의 장점과 아쉬웠던 점
문 드웰러즈의 장점은 역시 일단 한글로 나온다는 것이다. 사실 기자와 동년배 업계 관계자, 게이머 중 슈퍼로봇대전 시리즈를 우리말로 즐길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한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감격도 컸고 그 사실만으로 작은 아쉬움은 넘어갈 수 있을 정도였다.

스토리야 언제나의 슈퍼로봇대전이고 연출도 여전히 훌륭하다. 성능차가 있긴 하지만 마음에 드는 캐릭터, 기체를 육성할 수 있는 것은 슈퍼로봇대전 시리즈 전통의 장점이고 이 재미에 이 시리즈를 계속 해 나가는 것일 거다.

전작에서 봤던 연출이 일부 보이지만 플레이스테이션4의 고해상도에서 보니 색다른 맛을 줬다. 아쉬운 점을 꼽자면 도시 맵 디자인을 먼저 언급하고 싶다. 왜 이렇게 했는지 궁금한 부분이 꽤 있었다.

스토리, 설정 면에서는 아무래도 단독 작품이 아니다보니 캐릭터와 기체, 설정에 대한 이해 부분에서 기존 팬들과 신규 유저 사이에 꽤 큰 간극이 있을 것 같다. 기존 팬들은 무난하게 넘어가는 부분에서 한글판으로 처음 슈퍼로봇대전에 입문한 게이머들은 당황했을 것이다.

문 드웰러즈가 첫 한글판이었고 다음에 역시 한글판으로 나올 '슈퍼로봇대전V'는 단독 작품이라고 하니 이런 점은 시리즈가 이어지며 크게 부각될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슈퍼로봇대전은 좀 어려워야지! 좀 많이 어렵네?
SR 조건을 맞추기가 꽤 빡빡하게 되어있는데 호불호가 갈릴 부분이지만 기자는 꽤 마음에 들었다. 슈퍼로봇대전은 좀 어려워야 하고 어려운 조건 속에서 SR 포인트를 획득하는 게 중요한 재미요소 중 하나라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 드웰러즈를 하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SR 포인트 획득보다는 매 화 출전 멤버를 구성하는 부분이었다. 이건 기존 시리즈를 쭉 해 온 팬들이라면 다들 겪은 일일 텐데,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다들 주인공이고 매력적인 캐릭터다 보니 대기를 시키면 미안해진다. 과거 3인, 4인으로 파티를 구성하는 실험을 한 끝에 트윈시스템으로 정착했다는 건 이해하지만 좀 더 출전 인원을 늘린 상태로 밸런스를 맞출 순 없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트로피. 시간만 들이면 되었던 전작들에 비해 좀 더 어려워진 느낌이다. 당초 트로피 목록만 보고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 조건이 좀 쉬워진 것 같다 생각했지만 실제 플레이해 보니 오히려 전작보다 조금 까다롭다는 느낌을 받았다. 플래티넘 트로피 획득률이 출시 초반이긴 하지만 2차 OG보다 훨씬 낮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아쉬운 점도 있었지만 첫 한글판 슈퍼로봇대전이자 플레이스테이션4로 나온 첫 슈퍼로봇대전이라는 점에서 문 드웰러즈는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한 달 동안 최고판매게임 자리를 지킨 것도 국내 게이머들이 그런 부분을 평가해줬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게임시장의 매력은 아직 규모가 작지만 성장하고 있고, 일본게임과 서구권 게임이 모두 인기를 얻고 잘 팔린다는 점에 있다.

문 드웰러즈의 흥행을 보니 슈퍼로봇대전V에는 더욱 기대가 된다. 아직 문 드웰러즈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한 한국 게이머는 그리 많지 않은 상태인데,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하고 슈퍼로봇대전V를 기다리면 어떨까.
 

게임과학연구원 & 디그라한국학회 '2025 게...
언제나 어디서나 구호를, 넥슨 '블루 아카...
글로벌에서 흥행 이어가는 넥슨 '카잔'... ...
정식 출시 이후에도 업데이트와 소통 행보 ...
건담 '메르시' 등장? 블리자드 '오버워치2'...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모델솔루션, 애플, 가정용 로봇 개발 박차… 애플 협력사 부각 '...
에스엠코어, SK 로봇 사업 본격화... SK그룹 내 스마트팩토리 자...
아이언디바이스, HBM 이을 SiC 관심... SiC·GaN 전력반도체 파...
모비데이즈, 틱톡 세계 최초 시각 인식 AI 공개 소식에 '상승세'...
디아이씨,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업체와 감속기 기술 공급 논...
자비스, 유리기판 검사장비 상반기 첫 공급 예정 소식에 '강세'...
피아이이, 유리기판 TGV 검사 기술 보유... 삼성전자 유리기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