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하이, CJ E&M에 법적 대응 시사

CJ E&M 진실 호도하지 말라

등록일 2011년06월01일 09시53분 트위터로 보내기


게임하이가 CJ E&M의 입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며, 법적 대응까지 강구할 것임을 밝혔다.

게임하이는 CJ E&M이 공개한 조건도 게임하이가 제시했던 조건이었으며, 이조차 CJ E&M은 거절했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개발사가 제시했던 조건을 퍼블리셔가 특혜를 주는 것처럼 비쳐져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진실을 호도하면서 협상에도 불성실한 태도를 보인 CJ E&M의 행동에 대해 법적인 대응까지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게임하이의 공식 입장 전문이다.

CJ E&M은 진실을 호도하지 마십시오

어이가 없었습니다.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도대체 한 회사의 이름을 걸고 이런 거짓말을 태연히 한다는 현실이 믿기지가 않았습니다.

CJ E&M이 “150억원의 계약금에 수익배분 비율을 7:3으로 하는 파격적인 제안을 했으나 거절당했다”고 밝힌 이 계약조건은 지난 연말 게임하이가 제시한 조건이었고, CJ E&M은 이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그러나 버젓이 이런 조건을 자신들이 제시했고 이를 게임하이가 거절했다는 주장을 어떻게 할 수 있는 건지 도저히 믿기지가 않았습니다.

그래도 저희 게임하이는 양사가 협상에 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에 대해 반박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판단해 침묵을 지켰습니다. 양사가 진흙탕 싸움으로 가는 모습은 양사 모두에게 득이 되지 않으며, 자칫 협상에 영향을 미쳐 서든어택의 원활한 서비스가 어려워질 것을 우려했기 때문입니다.

외부에 어떻게 알려지고 이로 인해 게임하이가 어떤 욕을 먹든지 간에 가능한 빨리 원활한 서비스를 위한 협상을 마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던 것입니다. 게임하이가 바라는 것은 게임하이의 생명과도 같은 서든어택이 지속적인 서비스를 하는 것이며, 유저 여러분들이 게임을 계속 즐길 수 있는 것뿐입니다.

그러나 CJ E&M이 이렇게 진실을 호도하면서 협상에도 불성실한 태도를 보임으로써 저희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CJ E&M은 서든어택을 정상적으로 서비스하거나 계약에 성실하게 임할 의도가 전혀 없으며, 단지 회사와 일부 경영진들이 자신들의 안위만을 위해 진실을 왜곡하고 있고 이로 인해 유저 여러분들이 피해를 입을 상황에 처해 있다는 것이 자명해졌기 때문입니다.

CJ E&M은 즉시 이러한 행위를 중지하고, 거짓 주장을 펼쳐 혼란을 끼친 점에 대해 유저 분들과 이해관계자 여러분들께 즉각적으로 사과하십시오. CJ E&M이 지금까지 쌓아온 기업이미지에 비추어 부끄러움 없이 떳떳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그렇게 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시, 대기업의 한 계열사로서, 또한 상장사로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거짓 주장을 펼친 것에 대해 저희 게임하이는 법적인 대응까지 강구할 것임을 명백히 밝히는 바입니다.

게임하이는 유저 여러분들의 게임DB를 지켜내겠습니다.

서든어택은 게임하이의 전부와도 같습니다. 그 누구보다 서든어택이 원활하게 서비스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CJ E&M의 파렴치한 여론 조작 행위에도 불구하고 협상이 계속될 수 있도록 하는데 전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CJ E&M에 대한 불안감을 떨칠 수 없었습니다. 과연 CJ E&M이 진심으로 서든어택의 지속적인 서비스를 원하는지 의심케 할 여러 일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5종의 FPS를 계약하고, FPS 홈을 론칭하고, 서든어택의 홈페이지가 FPS 홈에 연결이 되고, 서든어택 유저를 SOF(솔져오브포춘)로 노골적으로 빼가려는 의도가 다분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등 게임하이의 생명과도 같은 서든어택이 고사 당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에 늘 불안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심지어 스페셜포스2의 비공개테스트가 진행되었을 때엔 서든어택 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면 스페셜포스2의 테스터에 당첨되었다는 내용만이 있고 서든어택 관련 링크는 없는 페이지가 뜨게 되어 유저 분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불편을 끼쳤으며, 이는 게임하이로 하여금 앞으로 CJ E&M이 퍼블리셔의 지위를 이용해 서든어택의 경쟁이 될 FPS들을 살리고 서든어택을 죽이는 행위를 계속할 수도 있다는 깊은 우려를 가지도록 만들었습니다.

뿐만 아닙니다. CJ E&M 은 협상 과정에서 게임하이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게임하이가 서든어택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어렵게 만드는 비상식적인 조치들을 어떠한 사전 통보 없이 취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시다시피 서든어택의 운영은 지금까지 한번도 CJ E&M측에서 한 적이 없었고, 게임하이가 직접 운영을 해왔습니다. 운영에 대한 권한은 계약서에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CJ E&M은 최근 게임하이 운영진이 넷마블 플러스존 PC방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IP를 차단해 현재는 PC방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게임하이의 운영자들의 권한을 일방적으로 차단해 공지사항조차 등록할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유저들의 불편 또한 극에 달하고 있으나 CJ E&M은 이 역시 아랑곳하지 않고 있습니다. 게다가, 서버 VPN 접속 권한 및 패치 권한을 일방적으로 차단함으로써 게임 내 문제가 발생해도 서버 수정과 클라이언트 패치를 진행할 수 없어 만일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유저 분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이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심지어 5월31일에 예정돼 있던 정기점검을 일방적으로 연기해 래더시스템 데이터 초기화와 버그 수정 및 보완, 이벤트 보상 등의 패치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어 유저 분들에게 고스란히 그 피해가 돌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나 게임 내에서 사용 가능한 해킹툴이 새롭게 발견되어도 개발적으로 어떠한 대응도 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서든어택 유저 분들이 큰 피해를 입으시지 않을까 심히 걱정스러울 따름입니다.

특히 CJ E&M이 지속적으로 유저들의 게임DB를 협상에 있어 하나의 카드로 사용한다는 점에 가장 우려를 금치 못하였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됐습니다. 결국 최악의 경우에 대비해 고심에 고심을 거듭한 끝에 ‘유저 자발적 게임DB 이전 시스템’을 고안했습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인식표 시스템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러나 유저가 스크린샷을 찍고 인식표를 추가하는 행위를 통해 어떠한 정보도 게임하이 측에 전달되지 않습니다. 이 시스템은 유저 분들의 자발적인 캐릭터 정보 이전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만약, CJ E&M에서 유저 여러분께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쌓아올린 게임 DB 를 계속해서 협상의 무기로 악의적으로 사용한다면, 유저분들의 캐릭터 정보가 담긴 스크린샷을 유저 여러분 스스로 게임하이에 제출하셨을 때, 그 스크린 샷의 내용대로 캐릭터를 복구해 드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인식표 시스템은 일련의 과정에 있어 유저 분들의 편의를 증대시켜 드릴 것입니다.

물론 이 인식표 시스템은 그 자체로도 재미있는 콘텐트입니다. 이미 업데이트 이후부터 유저 여러분들이 스크린샷 제작시 이 시스템을 재미있게 사용하고 계시다는 사실로도, 콘텐트 그 자체로서의 효용 역시 이미 입증된 것입니다. 또한 군번줄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예는 다른 FPS게임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저희 게임하이는 지금까지 어떠한 사실도 숨긴 적이 없으며 협상의 원만한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 드립니다.

또한, 이에 저희 게임하이는 ‘이 사상 초유의 사태’를 가져온 책임이 CJ E&M측에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명백히 하고, 이에 CJ E&M에 아래와 같은 사항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CJ E&M은 거짓 주장을 즉시 철회하고 사과하십시오.

CJ E&M은 파렴치한 여론 조작행위들을 당장 중지하십시오.

CJ E&M은 유저 분들이 서든어택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협상에 성실하게 임해 주십시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