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NHN엔터 인공지능 바둑 '한돌'의 첫 돌 기념 페스티벌 개최

등록일 2018년12월20일 17시48분 트위터로 보내기

 

(주)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가 서비스하는 '한게임 바둑'이 자체개발 바둑AI 'HanDol(한돌)'의 '첫돌 기념 페스티벌'을 진행해 프로기사를 능가하는 '한돌'의 수준급 실력을 공개한다.

 

'한돌'은 NHN엔터테인먼트가 자체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국내 게임업계 중 자체개발 하여 일반인이 상시 대국 가능한 바둑AI로는 최초일 뿐 아니라 유일무이하다. 작년 12월 첫 출시된 이후, 대국 및 데이터 습득 등의 딥러닝을 통해 꾸준히 기력을 발전시켜 왔으며 현재는 국내외 프로기사들의 실력을 뛰어넘는 수준에 도달했다.

토종AI '한돌'의 기력은 '첫돌 기념 페스티벌'의 주요 이벤트인 '프로기사 TOP5 vs 한돌 빅매치'를 통해 공식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신진서, 박정환, 김지석, 이동훈, 신민준 총 다섯 명의 최상위 랭킹 바둑 프로기사들이 한달 간 '한돌'과 릴레이 대국을 펼치는 이벤트로, 모든 대국은 인기 바둑 유튜버 '강남바둑센터'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 되고 '한게임 바둑' 대국실을 통해서도 관전 가능하다.

 

첫 대국은 신민준 프로기사와의 경기로 12월 28일(금) 오후 8시에 시작된다. 이후 이동훈, 김지석, 박정환 프로기사와의 경기에 이어, 국내 랭킹 1위 신진서 프로기사와의 대국은 1월 16일(수) 오후 5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빅매치에 앞서 오늘부터 '승자 맞히기'와 '베팅왕' 이벤트를 시작했다.

 

'승자 맞히기' 이벤트는TOP5 프로기사들과 '한돌'의 대국에 대한 승자를 미리 추측해 응모하는 방식이며, 정답자 중 30명을 추첨하여 페이코(PAYCO) 상품권(5만원권)을 지급한다.

'베팅왕' 이벤트는 이벤트 기간 동안 집계된 베팅 내역의 수익과 적중 점수에 따라 '최고 수익왕'과 '최고 적중왕'을 선발하는 이벤트다. 상위 랭킹 30명에게 총 300억 M 규모의 바둑 머니를 지급하며, 1위를 차지한 최고 수익왕에게는 바둑 머니 50억 M, 최고 적중왕에게는 30억 M을 증정한다. 

 

이와 함께 1주년을 맞아 '한돌' 캐릭터와 BI도 베일을 벗었다. '한돌' 캐릭터는  '한게임 바둑'의 기본 캐릭터인 팬더를 바탕으로 사이버네틱한 로봇을 모티브로 디자인해 바둑AI의 친근감을 강화했다. '한게임 바둑' 내에서 '한돌' 캐릭터를 신규 아바타로 만나볼 수 있으며, '한돌' 뽑기에 참여하는 이용자에게 바둑 머니 및 '한돌' 아바타를 100%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NHN엔터테인먼트 측은 “'한돌'과 최상위 랭킹 프로기사들과의 대국이 한국 토종AI의 기술력을 알리는 데 이바지 하길 바란다”며, “'한돌'은 기력도 우수하지만 일반인들도 실제 대국 가능한 바둑AI인 만큼 바둑 이용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노력하고 있다. 2019년에는 '한돌'의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한게임 바둑'에 추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게임 바둑'과 '한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게임 홈페이지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은서 기자 (ses@gamefocu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뉴스센터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