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넥슨 대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 기대작이라는데 ...
넥슨이 준비중인 대작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 출시일이 보름 앞으로 다가왔다. 출시가 임박하며 대작 타이틀인 카잔의 한정판 패키지가 출시되지 않는 것에 아쉬움과 의문을 표하...
[창간기획]중국 시장 다시 열렸다는데... 더 이상 쉬운 공...
중국에서 외자판호 발급이 재개되어 한국 게임사들의 중국 진출이 다시 활발해질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출시된 게임들이 큰 반향을 얻지 못하며 국내 게임업계의 실망과 당혹감도 감지된다. 게임은 중국에서의 한국 문화 콘텐츠 서비스에 비공식적으로 제한을 건 소위 '한한... 2023-10-20
[창간특집 칼럼]끝이 보이는 한한령 7년... 한국 게임산...
2023년도 막바지에 접어들며, 코로나 사태가 안정된 데 이어 중국에서 한국 게임에 판호 발급을 중단했던 소위 '한한령'도 사그라드는 모양새지만 국내 게임업계의 분위기는 그리 밝지만은 않아 보인다. 한국의 콘텐츠, 관광 산업 등에 큰 제약을 걸었던 '한한령' 사태는 중국에서 사업을 진... 2023-10-18
한국 콘솔게임 시장 부흥의 주역, 카와우치 시로 CLE 한국...
소니 소속이었지만 경쟁사의 캐릭터를 연상시키는 외모로 '마리오 사장'이라는 별명을 가졌던 카와우치 시로 전 SIEK 대표. 현재는 SIE 출신 멤버들이 모여 일본 콘텐츠를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전역에 현자의 언어로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설립된 '클라우디드 레오파드 엔터테인먼... 2023-08-12
[칼럼]양심의 문제에서 법적 공방으로 넘어간 '아키에이지...
식품 업계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로 '미투 상품'이 있다. '나 역시(Me too)'와 상품이 결합된 말로, 특정 회사의 상품이 인기를 얻어 붐을 일으키면 경쟁사에서 기능이나 상표를 유사하게 만들어 출시한 것을 일컫는다. 대표적인 예로는 오리온의 '초코파이'와 롯데제과의 '롯데 초코파이'... 2023-04-11
[칼럼]김용하 총괄 PD를 만나고, '블루 아카이브' 애니메...
설 연휴 사이에 '블루 아카이브' 유저들에게 매우 기쁜 소식이 전해졌다. 일본에서 '블루 아카이브'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다는 것. 게임 개발 초기 단계부터 'IP화'를 목표로 의기투합했던 김용하 총괄 프로듀서, 김인 아트 디렉터, 양주영 IP실장의 꿈에 크게 한발 다가간 성과라 해도 ... 2023-01-26
[칼럼]콘솔 게임 개발사에 쏠린 투자자들의 시선... 과도...
오랫동안 국내 게임업계에서 찬밥 신세였던 콘솔 플랫폼이 각광받으며, 생소한 콘솔 플랫폼에 대한 몰이해가 낳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자주 들려오게 됐다. 콘솔, PC 플랫폼으로 신작을 낸다고 하면 큰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거나 처음 도전하는 게임으로 콘솔의 역사에 남은 게임들과 비슷한... 2023-01-19
[신년칼럼]도전의 시간 될 2023년 계묘년을 맞이하며...
다사다난했던 2022년이 지나고 2023년이 시작됐습니다. 2022년은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었지만 마무리되어 간다는 희망이 싹트고 조심스레 코로나 이후를 이야기하는 한해였습니다.2023년에는 새로운 변이주가 출현해 코로나 재확산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는 예상에 경제 불황이 더 심해질 ... 2023-01-01
[칼럼]국내 최대 게임사 넥슨의 '카트라이더' 서비스 종료...
넥슨이 1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사의 장수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 국내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신작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출시 후 같은 IP 게임을 2개 서비스하기보다 기존 '카트라이더' 서비스를 종료하고 드리프트에 집중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예상은 있었지만 넥슨에... 2022-12-12
[칼럼]국내 최고 게임전시회, 3년만에 '금의환향'... 경쟁...
'지스타 2022'가 20일 폐막했다. '지스타2022'는 2020년 초 '코로나19'의 확산이 본격화 되면서 온라인으로의 병행 개최, 부분 오프라인 개최를 거쳐 3년 만에 오프라인에서 현장 관람객들을 모두 받는 형태로 개최됐다. 올해 '지스타 2022'의 조직위 잠정 추산 누적 관람객 수는 18만 4천여... 2022-11-24
[지스타22]콘솔과 PC로 옮겨간 무게추, 대작들의 선택은 ...
부산 벡스코에서 진행중인 지스타 2022가 20일 마지막 일정을 치루고 폐막한다. 이번 지스타 2022는 국내외 게임사들이 코로나 기간 준비한 신작들을 대거 선보이며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한 행사가 됐다. 행사장 곳곳에서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 블리자까지 글로벌 게임회사들이 총출동했던 ... 2022-11-19
[창간특집 칼럼]코로나 특수가 끝나고, 한국 게임산업을 ...
2022년도 막바지에 접어들며, 우리는 2020년 초 시작된 '코로나 시대'를 헤쳐나와 '애프터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2018~2019년 성장 둔화에 직면했던 한국 게임업계는 2020년~2021년 사이 코로나 사태로 촉발된 짧은 호황기를 보냈다. 2022년 들어서는 유저와 매출이 줄고 있다는 심... 2022-10-17
[칼럼]'러브히나' 작가 아카마츠 켄의 '게임 아카이브', ...
일본 내에 '러브히나'와 '마법선생 네기마'를 그려낸 만화가 아카마츠 켄을 중심으로 한 '게임 아카이브 움직임이 일고 있다. 그는 작품 연재를 마치고 일본 정계에 입문, 최근 열린 제26회 일본 참의원 의원 통상선거에서 자민당 전국 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해 당선했다. 그런 그가 당선 직... 2022-07-15
日 기록적 흥행작 '우마무스메' 한국 출시 임박... 한국에...
근래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만나면 가장 자주 듣는 질문이 '우마무스메가 한국에서도 잘 될까'라는 질문이다. 기자가 일본 출시 초기부터 관심을 갖고 관련 기사를 작성했던 것을 기억하는 이들이 많아서일 텐데... 이런 질문을 받으면 대개 '불안요소도 있지만 잘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2022-06-17
[칼럼]공정성 논란의 '2022 MSI'... 이런 운영이 과연 최...
라이엇 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상반기 글로벌 e스포츠 대회 '2022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이하 2022 MSI)'이 지난 5월 29일 RNG의 우승으로 막을 내렸다. 올해 MSI는 전 대회와 비교해 특히 이슈가 많은 대회였다. 2년 만에 유관중 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최됐고 개최 전... 2022-06-10
카카오게임즈 최대 기대작 '우마무스메' 출시 임박... 경...
카카오게임즈가 준비중인 모바일게임 기대작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가 6월 20일 국내 정식 출시된다. 일본에서 실제 경주마를 소재로 사용해 경마와 연이 없던 유저들에게 경마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 게임인 만큼 국내 경마업계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리서치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한... 2022-06-09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