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대표 정우진)이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상점에 얼굴인식 AI 기술을 지원한다. 이번 얼굴인식 AI 기술과 체험형 스마트 상점의 접목은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판로 개척과 디지털 기술 도입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경기 성남시 삼평동에 경험형 스마트 상점을 오픈하고 내달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매장에는 NHN의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무인 주류 판매 시스템이 도입될 예정이다.
NHN은 얼굴인식 및 검증 API를 지원해 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상점의 판매기와 출입 인증 단말기에 얼굴인식 AI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또한 AI관상, AI손금, 오늘의 운세 등을 서비스하는 ‘운수도원’을 비롯하여 NHN이 보유한 컨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경험형 스마트 상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개인 인증 단계에서 미리 안면 정보를 등록하면 얼굴 인증만으로 주류를 구매할 수 있으며, 점주들은 AI 기반의 무인 판매 시스템을 통해 주류 품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양사는 이번 삼평동 매장을 기반으로 향후 지점 확대 및 사업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NHN 박근한 AI사업본부장은 “NHN은 실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는 AI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번 도시공유플랫폼과 업무 협약을 통해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편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AI 기반의 기술력을 한층 고도화해 나가는 한편, 보다 다양한 AI 서비스를 확대해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공유플랫폼 박진석 대표는 “NHN과의 사업협력으로 정부가 추진 중인 골목 점포 디지털화 사업에 NHN의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를 적용하게 돼 사업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한편, NHN의 얼굴인식 기술은 최근 KISA 바이오인증을 획득하는 등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으며, 금융권 중심으로비대면 재택근무 시스템 솔루션을 확대 도입하고 있다. NHN은 하반기 중에 OCR(광학문자인식), 유사 이미지 검색(패션 검색),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반의 서비스 상용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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