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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하는 모바일게임 환경... 수익화 솔루션 등 게임 개발사를 위한 전략 살펴보기

2021년10월05일 16시35분
게임포커스 김성렬 기자 (azoth@gamefocus.co.kr)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인앱 결제 강제 방지법이 전세계 최초로 통과하게 되면서, 국내 모바일 앱 사업의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산과 더불어 비대면 서비스의 증가와 사용자들이 집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전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올해 약 140조 400억 원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모바일 게임 앱 산업은 그 어느때보다 활기를 뛰고 있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 개발사는 미드코어(Mid-core) 인앱 결제(In App Purchase; IAP) 수익화를 통한 프리미엄 캐주얼 게임의 리텐션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그동안 획일화되어 있었던 모바일 앱 마케팅은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다양한 마켓, 버티컬 마켓 및 수익화 모델의 인사이트를 통합하여 사용자의 인게이지먼트와 수익을 높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하이브리드 앱 경제가 부상하고 있다.

 

이에 격변하는 모바일 게임 산업 및 앱 경제 환경에서 모바일 앱 개발사를 위한 최적화된 인앱 경제 수익화 전략을 소개한다.

 

라이브옵스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플레이어 경험 강화하기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앱 경제를 성장시키는 방법은 다양하다. 개발사는 플레이어에게 개인화됨 경험 제공을 기반으로 충성도와 리텐션율을 높이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행할 수 있다. 피플펀 (PeopleFun)의 대표 퍼즐 게임인 ‘워드스케이프(Wordscapes)’는 플레이어의 게임내 스티커를 모으고 리워드를 얻을 수 있는 라이브옵스(LiveOps) 이벤트를 진행하여 리텐션과 인게이지먼트를 높였다. 이벤트 기간 내 유저생애가치(lifetime value; LTV) 6% 성장을 기록하고, 광고의 사용자당 일일 평균수익(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ARPDAU)는 20%를 증가시켰다.


피플펀의 대표 퍼즐 게임 워드스케이프
소개했던 라이브옵스 이벤트는 정해진 시간 동안 인게이지먼트 증가 및 수익화를 대가로 독점적이고 지속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어, 리텐션율을 높일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아예 단순한 이벤트 보다는 요일별 접속 이벤트 지정 등 플레이어의 활동을 유도하는 이벤트를 기획해야 한다. 이외에도, 다른 플레이들과 다양한 상호작용 및 성취감을 위한 수집 아이템(Vanity collectible) 제공, 높은 인게이지먼트와 IAP수익화가 상호 작용하여 사용자가 인게이지먼트를 통해 연속적인 보상 단계를 제공하는 배틀 패스(Battle pass), 영상을 시청함으로써 플레이어의 보상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보상 영상을 통해 앱 사용 시간과 리텐션율을 개선할 수 있다.

 


 

AI 자동화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을 통한 캠페인 최적화하기
모바일 게임 앱 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라이브옵스 등의 게임 내 이벤트 운영과 함께 더욱 고도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AI기반 등 자동화 분석 기능을 내재한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적절히 활용하면,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를 신속하게 식별 및 확보와 광고 수익 최적화를 위한 타겟팅을 개선할 수 있다. 모바일 테크 기업 AppLovin의 마케팅 소프트웨어는 개발사가 모바일 앱을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하고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어떤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할지 점차적으로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마케팅 지출 목표 개선할 수 있다.

 

지능적으로 사용자 확보(UA)를 확장하고 구현 중인 이벤트 및 기능에 가장 관여할 가능성이 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다. 제품에 변화를 주었을 때, 제품만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보다 UA와 광고 수익화를 신속하게 최적화할 수 있다. 또한 AppLovin 플랫폼의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리텐션 및 수익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리텐션이 높고 라이브옵스 이벤트에 대한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플레이어를 확보하기 위한UA 캠페인을 구축할 수 있다. 구매에 최적화된 캠페인은 IAP를 할 가능성이 높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하나, 한 번 사용자가 설치하면, Applovin의 인앱 비딩 기반 수익화 솔루션 Max를 통해 플레이어가 라이브옵스 이벤트에 참여할 때 광고 수익을 최적화할 수 있다.

 

인게이지먼트 강화하기
모바일 게임의 리텐션을 높이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매력을 기반으로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즐길 수있는 기반을 제공해야 한다. 장기간 플레이어의 만족도를 높이게 되면, 유저와의 관계를 구축할 수 게 되고 게임은 플레이어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 들게 된다.

 

제품 관리, 분석 및 사용자 연구를 통합하여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며, 성능을 측정한다. 이러한 데이터 중심의 다원적 접근 방식은 사용자가 기대하며 누릴 수 있는 우수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모바일 앱 산업이 성장 궤도를 이어감에 따라, 앱의 성공을 위해서 사용자 확보, 제품, 그리고 수익화를 위한 전문성과 정교함이 점차 더 요구되고 있다. 자동화 마케팅 솔루션을 통해 자동화된 사용자 확보 및 수익화 최적화 전략 수립하면, 더욱 좋은 앱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여기에, 사용이 간편한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KPI를 모니터링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어 더욱 거세지는 앱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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