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에서 가장 신뢰받는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App Annie)가 이번 3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이 안드로이드 폰에서만 3.22억 시간을 돌파했다고 밝히며,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위축됐던 해당 시장이 완연한 회복세에 들어섰다고 분석했다.
올해 3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 시간은 작년 3분기 2.83억 시간, 4분기 3.02억 시간, 올해 1분기 2.73억 시간, 2분기 3.05억 시간을 이어 선명한 상승세를 완성하였다. 이번 3분기 3.22억 시간은 작년 동분기 대비 14% 증가한 수치이다. (모두 안드로이드 기준)
사용시간 뿐 아니라 관련 앱 다운로드 횟수 역시 회복세를 보였다. 3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다운로드는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2,220만 건을 기록했다. 분기별 다운로드 역시 작년 3분기 2,140만 건, 4분기 1,940만 건, 올해 1분기 1,850만 건, 2분기 2,080만 건, 3분기 2,220만 건으로 사용시간과 동일한 회복세 패턴을 보였다. (iOS, 구글 플레이 합산 기준)
앱애니 측은 올해 1분기에는 해외에서 변이 바이러스의 발견, 전문가들의 4차 대유행 경고 등으로 인해 여행 심리가 위축되면서 앱 다운로드 및 사용시간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4월 1일부터 개시된 일반인 대상 백신 접종이 2분기 회복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았다.
더불어 3분기 최고치를 기록한 것 역시 8월 21일 기준 1차 백신 접종률 50%를 넘긴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하며, 향후 백신 접종률 향상과 위드 코로나 시대에 본격 진입함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세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 시간과 다운로드 건은 백신 접종률과 평행선을 그리며 ‘위드 코로나’ 시대가 가까워질수록 여행 심리 또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사용 시간은 올해 1분기 2.73억 시간에서 3분기 3.22억 시간으로 17.9% 증가하고 (안드로이드 폰 기준), 다운로드 건 또한 올해 1분기 1,850만 건에서 3분기 2,220만 건으로 20% 증가하였다 (iOS, 구글 플레이 합산 기준)
회복된 여행 심리는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앱 다운로드 순위 차트에서도 볼 수 있다. 올해 1분기 한국 내 여행 및 내비게이션 다운로드 순위에서 나란히 8, 9위를 차지했던 숙박 및 여행 계획 앱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2분기에 5위, 7위, 그리고 3분기에 4위, 6위까지 상승했다. 또한 1분기 18위였던 ‘에어비앤비’가 3분기 17위로 한 단계 상승한 바 있다. 카셰어링 앱 ‘쏘카’는 1분기 16위에서 3분기 12위까지 상승한 반면, 코레일, SRT, 고속버스 모바일과 같은 대중교통 관련 앱들은 잇따라 순위가 떨어지며 한국 내 여행 패턴이 해외에서 국내로, 대중교통에서 자가용 또는 카셰어링을 사용한 로드트립으로 옮겨졌다.
앱애니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진행되면서 그동안 억눌려왔던 여행 욕구가 점차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해외여행에 대한 불안감과 불편함은 아직까지 남아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국내여행에 대한 수요가 더욱 강해질 것으며, 이에 따른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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