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변화 없는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아키에이지 워'와 '프라시아 전기' 정면 대결 구도에 '관심'

등록일 2023년03월06일 16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2023년 3월 둘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는 큰 변화 없이 지난 주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MMORPG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업데이트 효과를 본 서브컬처 게임들이 상승세를 탔다. 또한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어쌔신 크리드'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면서 순위가 크게 올랐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MMORPG, 스포츠, 캐주얼, 퍼즐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경쟁하고 있다. 특히 지난 주와 마찬가지로 '피파온라인4M'과 '리니지M' 그리고 '피파 모바일'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다수의 MMORPG들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넥슨의 '프라시아 전기'를 비롯해 위메이드의 '나이트 크로우',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 워', 컴투스홀딩스의 '제노니아' 등 신작들이 대거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지난해 숨 고르기를 한 게임사들이 올해 연이어 신작을 선보이면서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경쟁에 합류한다. 다수의 신작들이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상위권 매출 순위 흐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프라시아 전기'와 '아키에이지 워'는 두 게임사의 상반기 맞대결로 관심을 모으고 있어, 그 성적 추이에도 이목이 쏠린다. '프라시아 전기'와 '아키에이지 워'는 비슷한 시기 서비스를 예고해 정면 대결이 불가피해졌다. '아키에이지 워'는 3월 21일로 일주일 가량 먼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프라시아 전기'는 3월 30일 서비스를 시작한다.

 





 

#구글 플레이

먼저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과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 MMORPG 4종이 TOP 4를 형성하면서 순항이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 '히트2'(9위)와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12위), '라그나로크X'(18위), '리니지2 레볼루션'(19위) 등의 게임들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서브컬처 게임들 또한 상위권에 다수 포진해 있다. '원신'이 5위를 기록하면서 저력을 과시하는 한편, 최근 '체인소 맨' 콜라보레이션 효과를 본 '승리의 여신: 니케'가 13위를 차지했다.

 



 

호요버스는 1일, 3.5 버전 '윈드블룸의 숨결'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신규 캐릭터 '데히야'와 '미카' 그리고 미니게임 '바람의 노래', 미궁 탐험 게임 '꽃을 쫓는 바람' 등의 콘텐츠들을 추가했다.

 



 

유비소프트의 대표 IP '어쌔신 크리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는 차트 역주행에 성공하면서 이번 주 16위를 차지했다. 컴투스는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에지오' 등 '어쌔신 크리드'의 주인공들을 신규 몬스터로 선보이고, 신규 던전과 대규모 이벤트 던전도 함께 업데이트 했다.

 



 

한편, 신작 '림버스 컴퍼니'가 이번 주 17위를 차지하면서 상위권에 진입했다. '림버스 컴퍼니'는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라이브러리 오브 루이나' 등을 통해 게이머들에게 알려진 게임 개발사 프로젝트 문의 신작이다.

 

게임은 독특한 세계관, 턴제 RPG와 실시간 전투를 버무린 게임성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비주얼과 세계관의 특색은 뛰어나지만, 높은 진입장벽과 호오가 강하게 갈리는 게임성 등이 발목을 잡고 있어 장기 흥행이 가능할 지 여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 최근 국내 및 일본에서 가파르게 주가를 올리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는 23위를, 카카오게임즈의 '에버소울'은 26위를, 입소문을 타고 흥행에 성공한 '헤븐 번즈 레드'는 28위를 기록했다.

 



 

이중 넥슨은 최근 '블루 아카이브' 신규 이벤트 스토리 '방과 후 디저트 이야기 ~달콤한 비밀과 총격전~'을 업데이트 하고, 신규 캐릭터 '카즈사'와 '모에'를 함께 선보였다. 더불어 수제버거 브랜드 '프랭크버거'와 함께 콜라보 메뉴 '궁극의 미식 버거 세트'를 출시했다.

 

카카오게임즈는 길드 레이드와 보스 '샤리트'를 비롯한 3월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더불어 '홍란'에 이은 신규 캐릭터 '에리카'를 출시하고, 봄 시즌에 맞춘 신규 이벤트 '플라워 이벤트'도 추가한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스포츠, MMORPG, 캐주얼, 퍼즐, 서브컬처 등 다양한 장르들이 혼재되어 있다.

 

'피파온라인4M'과 '리니지M', '피파모바일'이 TOP 3를 기록하는 한편, 구글 플레이에서는 순위가 크게 하락한 '탕탕특공대'가 5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외에 '꿈의 정원'과 '쿠키런: 킹덤', '히트2' 등이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다.

 



 

'승리의 여신: 니케'는 14위를, '메이플스토리M'이 15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순위가 크게 상승했던 '포켓몬고'는 이번 주 업데이트 효과가 사라지면서 24위로 하락했다. 반대로 순위가 하락세로 돌아섰던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이번 주 22위로 다시 상승세를 탔다.

 

한편, 넵튠의 자회사인 플레이하드의 신작 '우르르 용병단!'이 이번 주 21위로 상위권에 데뷔했다. 플레이하드는 '고철상팩토리', '억만장자 키우기' 등 캐주얼한 게임성과 낮은 진입장벽을 무기로 한 게임들을 주로 개발했으며, '우르르 용병단!' 또한 비교적 가볍게 즐길 수 있는 RPG 장르의 신작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