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인터뷰] 사우디아라비아 게임과 e스포츠를 말하다. 투르키 알 파우잔 대표가 말하는 게임의 미래

등록일 2023년08월30일 05시35분 트위터로 보내기


 

1부 : 게임으로 향하는 '오일머니'... '50조' 게임산업 투자 나서는 '사우디아라비아', 게임산업의 새로운 글로벌 허브 될까에서 이어집니다. (바로가기)


산업 고도화를 위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이미 사우디아라비아는 적극적인 관심과 공격적인 투자로 규모의 경쟁에서 이미 e스포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리는 사우디아라비아 e스포츠 연맹이 개최하는 국제 e스포츠 대회 ‘게이머즈8(Gamers8)’으로 총 상금 규모 4500만 달러(발표 당시 기준 한화 약 590억 원)로 전세계에서 가장 큰 상금이 걸린 대회가 되었다.

 

올해는 단일 종목 중 가장 큰 상금이 걸린 ‘DOTA 2’를 포함해 ‘모바일 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발로란트’. ‘스트리트 파이터 6’, ‘리그 오브 레전드’, ‘FIFA 시리즈’,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레인보우식스 시즈’, ‘철권 7’, ‘로켓 리그’, ‘포트나이트’,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2’ 등 12개 게임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리그가 7월부터 9월까지 8주에 걸쳐 진행된다. 

 

그 중심에는 사우디아라비아 게임 산업의 대중화를 이끌기 위한 선두주자이자 e스포츠 분야를 책임지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e스포츠 연맹, 아랍 e스포츠 연맹의 CEO 투르키 알 파우잔(Turki Al-Fawzan)이 있다. e스포츠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리그의 운영 사례를 참고해 축구와 야구처럼 유소년 단계에서부터 엘리트 인재 육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 그는 e스포츠 분야를 맡기 이전부터 이미 자국 내 여러 스포츠 분야에서 활약한 인정받은 베테랑이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에 체스를 공식 도입한 사우디아라비아 체스 협회의 창립 멤버이자 CEO였으며 그동안 역량을 인정받아 왕권이 중심이 되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이례적으로 압둘아지즈 빈 투르키 알-파이잘 왕자가 이끄는 사우디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분리돼 독자적인 운영이 가능한 조직으로 분리 시키는 업적을 쌓았다. 

 

게임포커스는 ‘2023 Gamers8’이 진행중인 8월, 사우디아라비아 e스포츠 연맹, 아랍 e스포츠 연맹의 투르키 알 파우잔 대표와의 인터뷰를 진행해 그와 사우디아라비아가 바라보는 중동 게임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한국 게임 기업 및 e스포츠 관계자, 팬들과 인터뷰를 통해 처음으로 만나게 됐습니다.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부터 사우디 이스포츠연맹과 아랍 이스포츠연맹의 최고경영자인 투르키 알파우잔입니다. 인터뷰를 통해 인사를 드릴 수 있게 되어 반갑습니다. 

 

사우디 E스포츠 연맹을 설립한 이유와 지금까지 어떻게 진행됐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CEO로 임명되었고, 설립자는 아니지만, 사우디 이스포츠 연맹은 2017년 사우디 왕국의 게임 커뮤니티와 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그 주요 목표는 전 세계 토너먼트에서 계속 경쟁할 수 있는 사우디의 엘리트 이스포츠 선수들을 개발하는 것을 돕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연맹의 활동은 두 개의 보완적인 스트림으로 분류됩니다. 첫 번째 스트림은 풀뿌리 커뮤니티 수준에서 시작하여 글로벌 우수성을 달성할 수 있는 전문 e스포츠 선수로 나아가는 모든 수준의 경쟁력 있는 게이머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스트림은 산업을 촉진시키고 인재를 지원함으로써 전체 게임 및 e스포츠의 가치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연맹은 2017년 말 설립된 이후 ‘Gamers8’과 같은 세계적 수준의 국내 및 국제 토너먼트 및 이벤트를 다수 조직하고 현지 민간 부문의 적극적인 투자를 유치하고 있으며 사우디 시장에서의 기회에 대해 국제 개발자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e스포츠 토너먼트를 주최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종목사인 게임 개발사들과의 협력에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우리는 연맹으로서 게임사가 정한 리그의 품질 기준을 초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리가 조직하는 행사의 품질에서 입증되듯이, 우리는 우리의 업무의 모든 측면에서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우리는 또한 시장을 재편하고 가능한 범위를 확장하는 것에 매우 열정적으로 임하면서도 게임과 리그가 가진 품질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Gamers8이 기존 e스포츠 리그와 다른 점이 무엇인가요

Gamers8은 작년의 두 배인 12개 토너먼트의 놀라운 라인업으로 전 세계 게임 및 e스포츠 축제의 독보적인 정점으로 당당히 서 있습니다.

 

포트나이트, 철권, 펍지 월드, 톰 클랜시의 레인보우 식스 시즈, 도타2, 스타크래프트,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S:GO), 로켓 리그, 펍지 PC, 피파, 스트리트 파이터 등 유명한 타이틀을 기반으로 경쟁자와 팬 모두에게 신나는 즐길 수 있는 대결의 장을 마련해주고 보장한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2030년까지 e스포츠 중심국가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했습니다. 성장에 있어 내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사우디아라비아를 e스포츠의 정점으로 만들고 e스포츠의 진정한 잠재력을 여는 최고의 토너먼트를 개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국가의 게이밍 및 e스포츠 전략은 전체 게이밍 및 e스포츠 시장의 가치를 개발하고 만들어내기 위한 포괄적인 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략은 자국 내 국민들은 물론 중동 시장의 진입을 준비하는 해외 기업들에게 경력 및 비즈니스 기회를 육성하고 2030년까지 사우디아라비아를 게이밍 및 이스포츠의 글로벌 허브로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추진중인 ‘비전2030’과 관련해 기존 e스포츠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신기술이나 사업계획이 있다면 공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계획과 개발이 항상 진행되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가 사상 최초의 가상 글로벌 대회인 ‘국경 없는 게이머’ 대회를 개최한다고 발표했을 때, 그 이야기를 들은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고 말했지만 이러한 반대와 우려를 딛고 대회 개최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Gamers8 개최를 지난해부터 기획하면서 12개의 토너먼트, 새로운 클럽 시상식 등 규모와 범위를 큰 폭으로 확대했을 때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안된다고 이야기 했었지만 우리는 결국 그것을 극복했고 개최를 성공적으로 진행시켰습니다. 

 

항상 우리는 그렇게 해 왔습니다. 혁신은 항상 우리의 손 안에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혁신 역시 우리와 주변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성공할 수 있는 확신이 있을 때만 공개합니다. 이와 관련한 세부적인 내용은 확정적인 내용이 있을 때 지속적으로 외부에 알릴 것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도 한국 기업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e스포츠와 게임 시장의 잠재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합니다
한국 회사들에 대한 사우디아라비아의 투자는 그 산업의 잠재력에 대한 인식을 보여줍니다. 한국 게임 시장의 기존 플레이어들과 협력함으로써, 사우디아라비아는 그들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고 그들의 자원을 활용하여 e스포츠 생태계를 개발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투자는 다른 지역 간의 협력을 촉진하고, 다양한 관점과 경험을 한데 모아 글로벌 e스포츠 현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 간 교류는 산업 내 혁신적인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다이남코 등 국내 및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이어나가고 있다(출처 SAFEIS 공식 홈페이지)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구조에서 비디오게임과 e스포츠 시장의 의미와 목표가 궁금합니다
앞으로 게임과 e스포츠 부문은 2030년까지 왕국의 경제 번영에 500억 SAR(연간) 이상의 경제적 기여를 할 것입니다. 우리는 2030년까지 개발, 출판, 인프라 및 기타 직업에서 39,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시민 및 게이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사우디아라비아 인구2350만 명, 약 67%가 게임 애호가입니다.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여성 게이머들의 성장을 언급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e스포츠는 모든 연령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 같은 경쟁에서 경쟁할 수 있는 독특한 산업입니다. 사우디 e스포츠 연맹은 이 독특한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게 되어 흥분하고 있으며, 왕국 게이머의 48%가 여성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므로, 우리는 그 관심을 활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고 싶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경쟁적인 게임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격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국경 없는 게이머’ 이벤트를 통해 사상 최초의 여성 전체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토너먼트를 개최했습니다. 이 이벤트는 이 스포츠 및 게임에 대한 여성의 참여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게임과 게임 시장에 대해 이야기 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나요
앞서 말했듯이 사우디아라비아 왕국(Kingdom of Saudi Arabia, KSA) 시민의 67% 이상이 게이머로 게임과 e스포츠를 좋아합니다. 또한 세계 최대 규모의 무대에서 우승하기 위해 여러 월드 챔피언이 오고 있습니다. 매우 흥미롭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죠. 시장의 규모는 현재 세계에서 19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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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경쟁적인 게임이라면 순위가 궁금합니다. 또한 어떤 E스포츠 리그를 즐겨 보는지 궁금합니다
e스포츠 리그와 관련해서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레인보우식스 시즈, 발로란트와 같은 게임에서 사우디아라비아를 대표하여 훌륭한 역할을 하는 Falcons 팀을 보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게임에 관한 한, 개인적으로 저는 체스가 스트리밍에 계속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저는 체스 광팬이고, 스트리머가 참여하고 온라인 플레이를 통해 체스 기술을 새로운 청중에게 제공하는 것을 보는 것을 즐기며 흥미롭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게임 개발자와의 협업 외에도 장기적으로 자체 게임 리그 개최를 고려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의 국가적인 게임 및 e스포츠 전략의 일부는 2030년까지 세계 최고 300위 안에 드는 30개의 게임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국가 및 민간과 협력해 우리는 이 게임들을 확실히 홍보하고 게임이 가진 인기와 영향력을 분석해 그들을 중심으로 하는 리그를 개발할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긴 인터뷰에 참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한국 게이머들과 e스포츠 관계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자유롭게 해주세요
‘Gamers8’에 모든 한국인을 초대하여 수도인 리야드를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방문 기간 동안 사우디 국민들의 따뜻한 환대를 경험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풍부한 문화를 발견하고 맛있는 음식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뷰를 통해 이야기 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리며, 올해 Gamers8 에 출전하는 모든 한국 선수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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