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6억인구가 사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 내 소셜네트워크게임(SNG) 순위에서 줄곧 1위를 유지해 왔던 팜빌(FarmVille)이 최근 연이은 사용자 감소를 보이고 있다.
페이스북 통계 사이트인 페이스베이커스에 의하면, 팜빌은 20일 현재, 약 5천 9백만 명(59,073,489명)의 유저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팜빌이 최근까지 최고를 기록했던 약 8천 백만 명에서 약 2,200만명(약 30% 이상) 정도 감소한 것이다.
팜빌의 이러한 지속적인 사용자 감소는 반복되는 장르 범람에 대한 사용자들의 이탈 현상으로 분석된다. 페이스북 내 이용하는 유저들 중 대다수가 SNG를 이용하고는 있지만, 캐주얼, 육성 스포츠 등 특정 장르를 제외하고는 그래픽만 바뀐 육성 시뮬레이션이 많기 때문.
또한 같은 장르의 SNG가 많을 경우 그래픽 혹은 시스템이 뛰어난 게임에 많은 유저들이 몰리는 경우도 생각해볼 수 있다. SNG의 경우 일반 온라인 게임과는 달리 이용자 층이 게이머가 아닌 SNS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한 가지의 게임에 고정되지 않는다.
물론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팜빌의 사용자 감소가 소폭 완화될 수는 있으나 최근 거대해진 SNG 시장에서 예전과 같은 사용자 수를 회복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보인다.
한편, 팜빌은 SNG 장르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경영 시뮬레이션으로, 유저가 농장의 소유주가 되어 농작물 및 건물 등을 지어가며 자신의 농장을 성장시켜야 하는 형식을 갖고 있다. 팜빌의 개발사 징가는 팜빌 이외에도 마피아워, 카페월드 등 인기 SNG를 대거 서비스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유료 결제수단인 '페이스북 크레딧'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데 기여하기도 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