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등 구글 TOP 10 내 MMORPG 8종 경쟁... '신의 탑'과 '아레스'도 경쟁 합류 예고

등록일 2023년07월17일 13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2023년 7월 셋째 주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에서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모두 큰 변화 없이 기존 순위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넷마블의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카카오게임즈의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등 신작들의 출시 전까지 이러한 분위기는 계속될 전망이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리니지M'을 비롯한 MMORPG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제노니아'는 이번 주 10위를, '프라시아 전기'는 11위를 기록하면서 상위권을 다수의 MMORPG들이 차지하는 흐름이 이어졌다.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도 MMORPG인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히트 2' 등이 순항하는 한편, '삼국 올스타'와 '탕탕특공대' 그리고 '붕괴: 스타레일' 등이 이름을 올렸다.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9월 신규 타이틀과 로고로 새단장을 예고한 '피파온라인4M'이 독주하는 가운데, '픽셀히어로'와 '오딘: 발할라 라이징', '나이트 크로우'와 '리니지M' 등이 TOP 5를 형성하고 있다.

 

이 외에 최근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상위권에서 꾸준히 순항 중인 '전략적 팀 전투', 슈가펀게임즈의 신작 '아카디아M', '드래곤볼 슈퍼'와 콜라보를 선보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등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제노니아', '히트2', '프라시아 전기', '리니지W'는 21~30위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구글 플레이, 그리고 최상위권에 오른 MMORPG 경쟁작들과 대비되는 성적이다.

 



 

#구글 플레이

이번 주 구글 플레이 매출 순위는 지난 주와 유사하다. '리니지M'과 '나이트 크로우' 그리고 '오딘: 발할라 라이징'까지 TOP 3를 형성한 가운데, '리니지W', '리니지2M', '아키에이지 워', '데블M', '제노니아' 등 MMORPG 다수가 TOP 10 내에 이름을 올렸다. TOP 10 내에는 8종의 MMORPG들이 경쟁 중이다.

 

이중 엔씨소프트의 '리니지W'는 '베르세르크'에 이은 '진격의 거인' 콜라보를 예고했다. '진격의 거인'은 압도적인 크기와 힘을 가진 미지의 거인에 맞서는 조사병단의 이야기를 다룬 일본의 만화 및 애니메이션으로, 특유의 어두운 분위기와 스토리 전개에 힘입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누린 바 있다.

 

엔씨소프트는 이벤트 퀘스트 '진격의 거인'을 수행하며 차원의 균열을 통해 아덴 월드 '거인의 협곡'으로 넘어온 '엘런', '미카사'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진격의 거인'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2종의 이벤트 던전도 선보인다. 해당 콜라보 콘텐츠는 19일 업데이트 된다.

 



 

11위부터 20위 사이에서도 최근 서비스 100일을 맞이한 '프라시아 전기'(11위),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16위), '히트2'(17위) 등 TOP 10 내에는 들지 못했으나 순항하고 있는 게임들이 다수 자리하고 있다.

 

하반기 신작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넷마블의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카카오게임즈의 또 다른 신작 MMORPG '아레스: 라이즈 오브 가디언즈' 등 신작들이 이러한 순위 흐름에 변화를 만들 수 있을지 주목된다.

 

호요버스의 '붕괴: 스타레일'은 이번 주 20위를 기록했으며, '원신'은 28위로 소폭 하락했다. 최근 신규 캐릭터 '호영'이 추가된 '메이플스토리M'은 이번 주 23위로 지난 주와 비슷한 순위를 기록했다.

 



 

#애플 앱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피파온라인4M'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오딘: 발할라 라이징', '나이트 크로우'와 '리니지M' 등의 MMORPG가 뒤를 이으면서 TOP 5가 형성됐다.

 

'피파 모바일'은 이번 주 7위를, 캐주얼 게임의 대표주자가 된 '탕탕특공대'는 8위를 기록했다. 드림 게임즈의 '로얄매치'가 9위를, 라이엇 게임즈의 '전략적 팀 전투'가 10위에 올랐다.

 

라이엇 게임즈는 지난달 중순 아홉번째 신규 세트 '룬테라 리포지드'를 업데이트 하고, '증강'을 업그레이드한 신규 시스템 '전설'과 차원문, 특성 등 다양한 신규 요소도 추가했다.

 



 

슈가펀 게임의 '아카디아M'은 이번 주 12위를 기록하며 TOP 10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 외에도 '드래곤볼 슈퍼'와 콜라보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이번 주 13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크래프톤은 12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2.7 업데이트를 통해 '드래곤볼 슈퍼' 모드와 '배틀로얄: 드래곤볼 슈퍼' 모드를 비롯해 '드래곤볼' 테마 아이템과 차량, 지역 등을 선보였다. 특히 '드래곤볼 슈퍼'에 등장하는 각종 장소 및 건축물이 인게임에 구현되었으며, '손오공', '베지터', '프리저' 등 주요 캐릭터들의 특별 의상을 포함한 각종 아이템들도 추가됐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