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 또 다시 승부조작 파문, '스타크래프트2 온라인 대회' 불법도박 논란 일파만파

등록일 2015년02월09일 14시20분 트위터로 보내기

몇 년전 국내 최고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의 승부조작 연루 사건으로 한동안 침체기를 겪었던 국내 e스포츠계에 또 다시 승부조작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스타크래프트2(스타2)' 프로게이머 문성원 선수의 페이스북 글을 시작으로 김동원, 김민혁 선수 등이 몸담고 있는 Axiomesports의 매니저 Olivia 'Olimoley' Wong까지 국내 스타2 e스포츠 대회와 관련해 승부조작에 관한 주장을 하며 인해 최근 스타2 e스포츠가 승부조작 및 사설 도박에 얼룩졌다는 논란에 휩싸이고 있는 것.

스타크래프트2 승부조작 논란은 유명 스타2 프로게이머 문성원 선수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페이스북 탈퇴 이유를 밝히면서 불거졌다. 문성원 선수는 트위터를 통해 "경기에 방해되는 요인이 많아서 게임에 더욱 집중하고 싶어, 페이스북을 탈퇴하게 되었습니다. 저 포함 많은 선수들이 다른 외부인들을 통해 베팅이나 조작제의에 대해 쉽게 노출되어 있는 게 사실인데, 앞으로는 많은 선수들이 그 부분으로 인해 피해를 받거나 의심을 받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트위터를 통해 팬들과 소통할 예정입니다. 항상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승부조작에 가담하라는 제의를 받았다는 뉘앙스의 글을 올리며 e스포츠 팬들 사이에서 스타2 승부 조작과 사설 도박에 관한 이야기가 슬슬 나오기 시작했다.

문성원 선수 트위터

여기에 Axiomesports의 구단주이자 해외 캐스터 John Bain이 장문의 글을 통해 사설 도박에 관한 의문점을 제기하면서 이번 논란은 점점 커지기 시작했다.

John Bain은 이 글을 통해 일부 한국 온라인 토너먼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불법 베팅 및 사설 도박이 토너먼트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했다.

먼저 그는 이 글을 통해 리그를 진행하면 실제 경기 진행과 인터넷 스트리밍 사이에 5분~10분 정도의 시간 차가 있어 이를 고려해 베팅이 늦어도 경기 시작 5분~10분 정도 전까지는 끝나야 하는데, 경기 시작 바로 직전까지 진행되고 있어 실제로는 경기가 시작된 후에도 베팅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John Bain은 이 글을 올리기 전 문성원 선수가 페이스북을 탈퇴한 이유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의 많은 프로게이머들이 이런 불법 베팅을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실제 사설 도박 관계자들이 게임에 관여하는 정황에 대한 설명도 했는데, 일부 선수들에게 경기를 포기하라고 돈을 제공하기도 하며, 사설 도박 관계자들이 게임 시작 전 리그 관계자(캐스터, 관리자, 번역가)로 가장하여 게임 로비에 들어가며 거기서 수상쩍은 일들을 벌인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최근에 진행되는 많은 온라인 스타2 리그 중 주최자의 정체가 불명확한 리그의 대부분은 이런 사설 도박의 관여를 의심해봐야 한다고 경고했다. 인터넷 방송 진행자들이 불명확한 주최자로부터 소규모 대회를 개최할 만한 자금을 지원해주겠다는 유혹을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인데 인터넷 방송 진행자들은 이들 스폰서들이 수상한 이유로 대회를 지원할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충고했다.


현재 스타2 승부조작과 관련해 진위여부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듯 일부 프로게이머들이 자신의 경험담을 털어놓으며 논란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화이 스파이더에서 활약 중인 이종혁 선수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일부 주최가 불분명한 대회들이 방플(방송을 보고 상대방의 상황을 파악하고 플레이하는 비매너 행위)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 경기시간과 방송시간을 1~3분 정도 딜레이 시키는 것이 아니라 베팅을 위해 10분 이상 딜레이 시키는 경우가 다반사이며, 심지어는 자신이 참여했던 경기는 리플레이로 중계된 경우가 있었다고 밝혀 많은 e스포츠 팬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스타2 e스포츠 팬들은 "토토쓰레기(불법 베팅 관련자)들에게 괴롭힘 당했을 프로게이머들이 안타깝다", "이런 문제를 근절하기 어렵다는 것이 씁쓸하다", "사설 도박, 불법 베팅 시장은 커지는대 현재 이것을 관리할 인원이 너무 부족한 것 같다"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뚜렷한 해결책이 없음에 안타까워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