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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카루스M' '에픽세븐' '블소 레볼루션'… 기존 인기작에 도전하는 하반기 모바일게임 기대작

등록일 2018년07월19일 16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다수의 명작 게임들이 출시됐던 PC 및 콘솔 진영과 마찬가지로, 2018년 상반기 모바일게임 시장 또한 격전의 장이었다.

 

먼저 ‘리니지M’과 ‘리니지2 레볼루션’ 투톱 체제로 굳어졌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검은사막 모바일’과 ‘라그나로크M’, ‘뮤 오리진2’ 등이 새로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면서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여기에 ‘영원한 7일의 도시’와 ‘나이츠크로니클’ 등의 신작 모바일게임들도 나름의 성과를 달성하면서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불꽃 튀는 상반기 모바일게임 전쟁에 이어, 올 하반기에도 다수의 신작 모바일게임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 위메이드는 자사의 퍼블리싱 전문 자회사 위메이드서비스를 통해 야심작 ‘이카루스M’을 7월 내로 선보이며, 이 외에도 스마일게이트와 넷마블, 넥슨, X.D. 글로벌 등 다수의 게임사들이 신작을 출시하며 기존 인기 모바일 MMORPG의 아성에 도전한다.

 

게임포커스가 올 하반기 출시될 예정인 모바일게임 기대작들을 정리했다.

 


 

위메이드서비스 ‘이카루스M’ / 7월 내 출시 예정
가장 먼저 하반기 모바일게임 전쟁의 포문을 여는 게임은 위메이드서비스의 ‘이카루스M’이다.

 


 

‘이카루스M’은 자사의 온라인게임 ‘이카루스’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로, 출시 전 진행된 사전 예약에는 약 160만 명 이상의 유저들이 몰리면서 하반기 기대작으로 떠올랐다.

 

‘이카루스M’은 언리얼 엔진 4로 개발된 수준 높은 그래픽,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연계 시스템과 반격 시스템, 보스에게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는 ‘버스트’ 시스템 등 다소 정형화된 MMORPG의 단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엿보이는 게임.

 


 

여기에 원작에서도 핵심 시스템이었던 ‘펠로우’와 이를 활용한 각종 공중 콘텐츠들도 차별화 요소다. 이동수단이자 든든한 동료인 ‘펠로우’는 필드에 존재하는 약 300여 종의 몬스터를 간단한 미니게임을 통해 길들여 획득 및 수집할 수 있으며, ‘펠로우’를 타고 다른 유저들과 속도를 겨루는 ‘펠로우 레이싱’이나 ‘펠로우’에 탑승해 비행하며 보스를 상대하는 공중 레이드를 즐길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모바일 MMORPG의 공식인 각종 콘텐츠들도 구현됐다. 1대1로 실력을 겨루는 ‘영웅의 전당’, 3대3 팀전인 ‘경쟁전’, 길드간 대전인 ‘길드 대전’ 등 다양한 PVP 모드가 준비되어 있으며, ‘분쟁 지역’에서 다른 길드와 경쟁함과 동시에 레이드 보스를 처치해야 하는 ‘필드 레이드’ 등도 즐겨볼 수 있다.

 


 

‘이카루스M’은 사전 예약을 거쳐 오는 7월 내로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하반기 처음으로 출시되는 기대작인 만큼, 기존 인기 모바일게임들 사이에서 어느 정도의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스마일게이트 ‘에픽세븐’ / 연내 출시 예정
스마일게이트 또한 그 동안 다소 힘을 쓰지 못했던 모바일게임 시장에 신작 ‘에픽세븐’으로 도전장을 내민다.

 

 

슈퍼크리에이티브가 개발하고 있는 ‘에픽세븐’은 지난 2016년 처음 공개된 턴제 모바일 RPG다. ‘당신이 꿈꿔온 RPG’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한계에 도전하는 연출과 2D 그래픽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특히 게임의 모든 요소가 2D로 개발되어 2D만의 매력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만족스러운 애니메이션 연출과 리소스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내부 R&D를 거쳐 개발된 자체 엔진 ‘YUNA’를 활용해 빠른 로딩과 적은 리소스 사용량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냈다.

 

뿐만 아니라 ‘에픽세븐’은 역량 있는 작가를 섭외해 만들어낸 방대하고 깊이 있는 세계관 및 스토리를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일반적으로 다수의 캐릭터를 강점으로 내세우는 것과 달리, 캐릭터 수를 50여 명으로 대폭 줄이는 대신 캐릭터의 시점에서 진행되는 스토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기존의 모바일 RPG들이 비슷한 방식의 육성 시스템으로 유저들에게 피로감을 주는 것과는 달리, 뚜렷하고 입체적인 육성 시스템을 추구해 차별화를 꾀했다. 또한 전투를 계속해서 반복하는 지루한 플레이 방식에서 벗어나, 체력을 회복하며 다른 콘텐츠로 전환하는 ‘캠핑’ 등 색다른 시스템도 선보일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가 7월 초 브랜드 사이트를 연데 이어 7월 말 사전예약을 진행하는 등 막바지 정식 론칭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른 시일 내에 게임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넷마블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 연내 출시 예정
이 외에 넷마블은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 앤 소울’ IP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 앤 소울’을 연내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뒤를 이어받을 차기 모바일 MMORPG로 평가받는 넷마블의 기대작이다. 지난해 ‘지스타’ 현장에서 처음으로 시연 버전을 공개하면서 업계 관계자들은 물론이고 현장에 참석한 관람객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최고 기대작임을 입증했다.

 

특히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경공술과 연계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합격기 등 화려한 무협 액션, 그리고 언리얼 엔진 4를 활용한 원작 못지 않은 그래픽까지 모바일 플랫폼에 그대로 구현됐다.

 

 

한편,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은 ‘지스타’ 현장에서 시연 버전을 공개한 후 현재까지도 게임에 대한 정보나 정확한 출시 일정이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다. 출시 일정에 대해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올해 1분기 컨퍼런스콜을 통해 게임의 사전 예약을 2분기 말 또는 7월경 시작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으나 아직까지 별다른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다.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 연내 출시 예정
2016년 10월 선보였던 ‘메이플스토리M’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모바일게임 시장 개척에 나선 넥슨은 지난해 ‘다크어벤저3’, ‘액스’, ‘오버히트’, ‘야생의 땅: 듀랑고’ 등 다수의 모바일게임을 쏟아냈다.

 

넥슨은 이러한 기조를 올해 하반기에도 그대로 이어간다. 가장 대표적인 신작은 자사의 인기 온라인게임 ‘마비노기’ IP를 활용해 개발중인 ‘마비노기 모바일’이다.

 


 

‘마비노기 모바일’은 지난해 7월 개최된 ‘마비노기’의 오프라인 유저 행사에서 깜짝 공개된 모바일 RPG다.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을 개발한 데브캣 스튜디오가 개발을 맡았으며, ‘나크’라는 닉네임으로 유저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김동건 데브캣 총괄 프로듀서가 참여해 정통성을 확보했다.

 

게임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원작 특유의 아기자기한 ‘카툰랜더링’ 풍의 그래픽을 구현해 냈으며, 최근 모바일게임들이 대부분 가로 인터페이스를 선택한 것과 달리 세로 인터페이스로 차별화를 꾀했다.

 

여기에 과거 ‘마비노기’의 가위바위보 전투 방식과 유사한 느낌의 전투, 악기 연주와 캠프파이어 그리고 양털 채집 등 각종 생활 콘텐츠도 그대로 구현돼 추억을 자극하며, 초창기 ‘마비노기’ 유저들을 공포에 떨게 했던 ‘골렘’이나 ‘곰’ 등의 몬스터 뿐만 아니라 ‘케이틴’, ‘퍼거스‘ 등 ‘티르코네일’ 마을의 반가운 NPC들도 만나볼 수 있다.

 

 

다만 ‘마비노기 모바일’은 현재까지 정확한 출시 일정이나 자세한 정보가 공개된 적이 없다. 넥슨의 지난 1분기 IR 자료를 통해 연내 출시가 예고된 만큼, 올 하반기 출시를 기대해보자.

 

X.D. 글로벌 ‘테이스티 사가’ / 8월경 출시 예정
한편, ‘소녀전선’과 ‘붕괴3rd’, 그리고 ‘벽람항로’까지 연달아 히트시키면서 국내 시장에서 ‘2차원 게임’으로 입지를 다진 X.D. 글로벌이 새로운 모바일게임 ‘테이스티 사가’를 선보인다. 게임은 7월 한 달 동안 사전 예약을 진행한 후 8월경 출시될 예정이다.

 


 

‘테이스티 사가’는 펀토이 게임즈(Funtoy Games)가 개발한 모바일게임으로, 요리를 미소녀로 의인화한 푸드 판타지 RPG다.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마스터’가 되어 식신들과 함께 ‘낙신’이 등장한 ‘티르레’를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되며, 각 식신이 갖고 있는 스킬을 조합하는 전략적인 재미도 느껴볼 수 있다.

 

특히 게임에서는 기본적으로 RPG 장르의 특징을 갖고 있지만 여기에 필요한 ‘식재료’를 직접 구해와 요리하고 판매하며 레스토랑을 경영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의 특징도 가미됐다.

 


 

다만 불안 요소는 있다. 요리를 미소녀로 의인화한 플레로게임즈의 ‘요리차원’과 콘셉트 및 장르가 겹쳐지는데, 사실상 ‘요리차원’은 국내에서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 전례가 있기 때문.

 

18일 기준 약 13만 명의 사전 예약자를 모집하고 있는 ‘테이스티 사가’가 출시 이후 전례를 딛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성렬 기자 (azoth@gamefocus.co.kr)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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