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지원커뮤니케이션즈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모드
취재
기획/특집
인터뷰
해외
IT
e-sports
비트&스톡
문화
한국어화 확정된 '헌드레드 라...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에서 일본을 대표하는 시나리오 라이터들...
아주IB투자, 1.5조 달러 기업가...
비트&스톡
다시 돌아온 국민 모바일 슈팅 ...
취재
NHN링크, 티켓링크에서 일본 남...
문화
위메이드 '미르M' 26년 1월 中 정식 출시...
엠게임 인기 온라인게임 3종, 크리스마스 및 연...
앱테크 ‘코퀴즈’, 12월 16일부터 10일간 크리...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2.5주년 겨울 이벤트...
게임리서치 '묵혼온라인' 크리스마스 이벤트 실...
엠게임, 현금배당 자기주식 소각 임직원 주식보...
니즈게임즈 신작 다크 액션 RPG '다크디셈버' ...
CONX 'CONX 아레나' 오픈, 첫 주자로 컴투스홀...
뉴스
리뷰
프리뷰
가이드/기행
넥슨, '블루 아카이브'에 신규 ...
넥슨(공동 대표 강대현, 김정욱)이 16일 서브컬처 게임 '...
메이저나인, '아우터플레인'에 ...
메이저나인(대표 박성태)이 브이에이게임즈(VAGAMES, 대표...
부산정보산업진흥원, AI로 만드는 ...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
위메이드 '미르M' 26년 1월 中 정...
엠게임 인기 온라인게임 3종, 크리...
앱테크 ‘코퀴즈’, 12월 16일부터...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2.5주년...
게임리서치 '묵혼온라인' 크리스마...
엠게임, 현금배당 자기주식 소각 ...
사설/칼럼
카툰/만평
연재
GF데스크
게임산업 격변기에 맞이한 게임포커스 창간 15주년... 현재...
게임포커스가 창간 1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멋진 게임을 계속 만들어 전해주신 게임사, 개발자 여러분과 기사를 읽어주신 독자 여러분 덕분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정말 감사하다는 말...
2025-10-22
[칼럼]단기 매출과 유입을 넘어, 게임 콜라보에...
[인사] 엔엑스쓰리게임즈, 엔씨소프트 출신 정...
[인사] 넵튠 강율빈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 정...
[부고] PNN 허새롬 편집장 시부상
[인사] 넥써쓰, 핀테크 전문가 안중현 부사장 ...
포토뉴스
스크린샷
화보
동영상뉴스
'검은사막 모바일' 축제 '칼페온 축제' 2025년 행사 개막, ...
펄어비스가 매년 하반기 '검은사막 모바일' 모험가들과 소통하는 축제의 장으로 진행하는 '칼페온 연회' 2025년 행사를 개최했다. '2025 칼페온 연회'는 13일, 펄어비스 과천 사옥 '펄어비스 원'에서 열렸다. 현장에...
2025-12-13
'검은사막 모바일' 모험가들 펄어비스 사옥으로...
[AGF25]행복 동력 열차에 탑승하라! 인기 게임...
[AGF25]겨울 왕국 콘셉트 부스에 인기 코스어 ...
[AGF25]벌써 서비스 8주년! 넷마블 '페이트/그...
"추운 날씨도 날 막을 수 없으셈" 사진으로 보...
뉴스센터
취재
기획/특집
인터뷰
해외
IT
e-sports
비트&스톡
문화
게임정보
뉴스
리뷰
프리뷰
가이드/기행
오피니언
사설/칼럼
카툰/만평
연재
GF데스크
멀티미디어센터
포토뉴스
스크린샷
화보
동영상뉴스
주요뉴스
넥슨, '블루 아카이브'에 신규 이벤트 스토리 '여름하...
메이저나인, '아우터플레인'에 '그노시아 달리아' 복...
부산정보산업진흥원, AI로 만드는 No코딩 게임 공모전...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에 신규 클래스 '세라핌'...
엠게임 인기 온라인게임 3종, 크리스마스 및 연말연시...
한국어화 확정된 '헌드레드 라인 -최종방위학원-' 코...
앱테크 ‘코퀴즈’, 12월 16일부터 10일간 크리스마스...
아주IB투자, 1.5조 달러 기업가치 스페이스X 사상 최...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2.5주년 겨울 이벤트팩 '멜...
게임리서치 '묵혼온라인' 크리스마스 이벤트 실시...
뉴스홈
>
오피니언
>
사설/칼럼
[칼럼]편리함과 정체성의 훼손 사이, 모바일게임 '무접속 ...
최근 '무접속 플레이' 시스템이 이슈가 됐다. 이미 다른 모바일게임에도 '방치형'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시스템들이 탑재되어 있는데, 메이저한 모바일 MMORPG에도 점차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유저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시간이 ...
2019-04-02
日 게임업계도 "한국진출, 중국 게임사처럼...", 정부와 ...
2월 말 도쿄에 다녀왔다. 당초 코에이테크모게임즈 등 몇몇 게임사를 찾아 인터뷰를 하는 게 목적이었지만, 일본 게임사들의 아시아 사업 담당자, 한국 담당 홍보, 사업 담당자들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와 몇몇 업체의 향후 계획을 듣고 한국 상황을 설명해 주는 자리를 갖게 됐다. 지난...
2019-03-08
[칼럼]'LOC'를 통해 확인한 동남아시아 e스포츠 산업의 저...
지금까지 다양한 국내 및 해외 e스포츠 경기를 취재하며 느꼈던 것은 전세계 많은 e스포츠 팬들과 선수들이 한국을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 존중하고 한국의 e스포츠 산업과 문화를 동경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다. 물론,...
2019-02-20
[기고]변화를 기다리는 모바일 AR 게임들
모바일 AR 게임은 전환기에 있다. 게임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최근 5G 네트워크, VR 헤드세트 같은 전용 디바이스, 그리고 AR 게임 개발 키트 등 다양한 개발 툴들이 등장하고 있다. 사실 모바일게임에서 AR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움직임은 20년 전부터 시작됐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AR...
2019-02-19
논란을 일으킨 블리자드의 선택, 블리자드는 과연 팬들의 ...
신작 게임으로 시작된 논란이 20년 팬들의 마음까지 움직일 줄 누가 알았으랴. e스포츠에서 하나의 실수가 눈덩이처럼 커져 게임의 승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일컫는 ‘스노우볼’이라 부른다. 그리고 블리자드의 다음년도 라인업을 미리 볼 수 있는 가장 큰 행사인 ‘블리즈컨’에서 발생한...
2019-01-23
지사도 대리인도 없는 게임서비스 문제 드러낸 WFS '던만...
일본 퍼블리셔 라이트 플라이어 스튜디오(Wright Flyer Studios, 이하 WFS)가 직접 국내 서비스를 진행중인 '던전에서 만남을 추구하면 안되는 걸까 ~메모리아 프레제~'(이하 던메모)에서 신년 뽑기로 추가된 복수의 캐릭터에게서 문제가 발생했지만 퍼블리셔에서는 며칠째 보상안도, 제대로...
2018-12-27
'강제규제'냐 '자율규제'냐, 중요한 선택지에 놓인 게임업...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국내 대표게임사인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 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협회장 등 국내 게임산업의 주요 인사들이 증인으로 출석해 관심을 모았다. 특히, 최근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질문들이 나올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그들이 게임산업을 대표...
2018-11-13
소니의 선정성 규제, 플레이스테이션4 발매 포기 타이틀 ...
지난 9월 치바 마쿠하리에서 열린 도쿄게임쇼 현장에서 많은 일본 게임업계 관계자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당시 일본 게임업계에서 가장 자주 언급하고 소재로 삼은 주제 중 하나가 소니의 심의정책 변화에 대한 것이었다. 상반기부터 소니 내부에서 글로벌 발매를 위한 단일 심의기준에 ...
2018-11-02
넷플릭스 대규모 투자, 돈은 도는데 인력이 부족한 일본의...
올해부터 아카데미 공식 지정 영화제로 개최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BIAF)에서 '너의 이름은.' 이후 2년 만에 일본 애니메이션이 2관왕을 차지했다. 지브리 주요 작품들의 작화감독을 역임한 코사카 키타로 감독의 두번째 영화 '여주인님은 초등학생'(若おかみは小学生!)이 그 주인...
2018-10-31
일본 e스포츠 업계, 한계 벗어나 e스포츠 육성 위해 안간...
현재 리그가 한창 진행중인 '2018 LoL 월드 챔피언십'의 플레이-인 스테이지는 명경기가 이어지며 많은 화제를 모았다. 특히 최약체로 평가되던 일본의 '데토네이션포커스미'(DFM)가 1라운드를 통과해 '리그오브레전드' 팬들을 놀래켰는데... DFM은 2라운드에서 탈락해 16강 진출에는 실패했...
2018-10-26
e스포츠 20년, 유년기의 끝에서 바라본 'e스포츠'의 현재...
2018년 현재, e스포츠라는 말에 위화감을 느끼거나 무슨 의미인지 궁금해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 것 같다. 'e스포츠'는 일렉트로닉 스포츠(electronic sports)의 약자로 광의로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타 영상 장비 등을 이용하여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를 가리키며, 일반적으로는 컴퓨...
2018-10-22
사상 최고 실적 '네오플', 노정환 대표 체제에서 한걸음 ...
던전앤파이터를 개발, 서비스하고 있는 네오플은 실적으로만 놓고 보면 자타공인 세계 최고 수준의 게임사다. 네오플은 지난 해 영업이익 1조 636억원을 기록했는데 이 영업이익의 대부분은 사실상 중국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던전앤파이터 단 하나의 게임의 거둬들인 것으로 '던...
2018-09-04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통해 게임의 진정한 '재미'를 찾는...
이제 마음만 먹으면 너무도 쉽게 게임을 접할 수 있는 세상이다. 과거 게임 하나를 사기 위해 용산이나 게임 매장에서 줄을 서면서, 재고가 부족해 입고되기를 기다리던 설레임은 모두 추억이 된지 오래다. 과거 국내 게임산업의 주류였던 PC게임의 뒤를 이어 모바일게임이 주류 플랫폼으로 ...
2018-05-24
[칼럼]트로피로 주목받는 '서바이브! 미스터 큐브'와 '36 ...
최근 인트라게임즈가 출시한 '서바이브! 미스터 큐브'가 트로피 헌터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국내 퍼블리셔 중 도전과제(트로피)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높은 편인 인트라게임즈가 이 게임을 한국, 일본, 아시아(홍콩), 북미까지 각 권역별로 트로피를 분리해 출시했기 때문...
2018-05-16
5년 전 엔씨와 2018 넥슨, '엔딩이 있는 게임' 개발의 어...
지난달 열린 NDC 2018에서 나온 넥슨코리아 정상원 부사장의 발언이 국내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정상원 부사장은 올해의 게임(GOTY) 후보를 배출하고 싶다는 희망과 함께 콘솔 플랫폼으로 나아가 최종적으로 스토리와 엔딩이 있는 게임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밝혀 게임업계와 게이머들을...
2018-05-09
1
2
3
4
5
6
7
8
9
10
>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1
엇갈린 10월 출시 신작 모바일게임 매출 순...
2
[AGF25]'아이링' 피규어 첫 공개! 하이엔드...
3
신상석 '몬스터 헌터 나우' 디렉터 "시즌 8...
4
긴급점검 돌입한 엔씨 '아이온2', 김남준 P...
5
"장례식인가요? 아니요 축제입니다" 유저들...
6
설립 10주년 맞은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 ...
7
엔비디아 30일 서울서 '지포스 게이머 페스...
8
[AGF25]기대작 '명일방주: 엔드필드' 출품...
9
법무법인 율촌 황정훈 변호사 "음주운전 방...
10
출시 하루만에 스팀 4위, '프리미엄급 게임...
1
코단샤, 덱빌딩 로그라이트 게임 'FAIRY TA...
2
엔씨소프트 '아이온2', 월드 거래소와 크리...
3
드림에이지 '아키텍트' 서버 재편 진행...
4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신규 시즌 '...
5
해긴, '플레이투게더'에 '크리스마스 대소...
6
블리자드 '오버워치 2', 20시즌 '벤데타' ...
7
블로믹스 신작 슈팅게임 '포트리스3 블루',...
8
넷마블 'RF 온라인 넥스트', 신규 지역 '팔...
9
넷마블 '세븐나이츠 리버스'에 신규 전설 ...
10
넥슨, '카스온라인'에 신규 PvE 콘텐츠 '좀...
'검은사막 모바일' 축제 '칼페온 축제'...
[AGF25]'어비스디아'와 '최애의 아이' ...
[AGF25]행복 동력 열차에 탑승하라! 인...
[AGF25]겨울 왕국 콘셉트 부스에 인기 ...
[AGF25]벌써 서비스 8주년! 넷마블 '페...
화제의동영상
[지스타25] 넷마블 성진우와 군주의 치열한...
레벨 인피니트 'INTO THE INFINITE' 쇼케이...
모든것이 파괴되는 현실같은 전장을 담다. ...
[지스타24] 크래프톤 '딩컴투게더' 개발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