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2021년도 콘텐츠 분야 예산을 전년도(9,115억 원) 대비 5.8%(528억 원) 증액한 9,643억으로 최종 확정했다. 이는 2021년도 문체부 전체 예산 6조 8,637억 원의 약 14%정도 규모다.
문체부는 코로나19 위기극복 사업과 ‘디지털 뉴딜’ 사업을 콘텐츠 분야 중점 예산으로 편성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콘텐츠 산업의 복원 및 활력을 제고하고 디지털로 전환되고 있는 분야별 디지털 혁신지원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본 것. 이와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 게임, 영화, 대중음악, 방송영상 등 콘텐츠 주요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예산도 확대 편성했다.
콘텐츠 생태계 복원을 위한 창작, 제작 지원 등 금융지원예산도 확대 편성됐다. 특히 ‘코로나19 재기지원 펀드(총 250억 원 조성)’을 포함한 콘텐츠별 창작, 제작 프로젝트 투자를 위한 문화계정과 영화계정의 펀트 출자를 확대하고 완성 보증 규모를 증액했으며 독립예술영화계 지원을 위한 예산도 확대했다.
비대면, 실감형 콘텐츠 지원 늘려 디지털 혁신 가속화 나선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그 어느때보다 온라인 콘텐츠 및 비대면 서비스, 실감/지능형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문체부는 온라인 교육용 게임 콘텐츠 및 디배면 콘텐츠 서비스, AR/VR 및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콘텐츠 시장을 집중 육성한다.
총 1,36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디지털 뉴딜 콘텐츠산업 육성에는 게임 제작지원(242억 5천만 원) 및 기존 디지털 뉴딜 콘텐츠 산업 육성 비용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증액시키고 5G 위치기반 실감 서비스(36억 원), 온라인 실감형 케이팝 제작 지원(265억 원), 교육용 게임 콘텐츠 개발(60억 원), 애니메이션 아카이브 구축(12억 원), 문화예술 실감 서비스 기술개발 사업(52억 원, R&D) 등 신규 지원 항목을 신설해 신규 콘텐츠시장의 창출 및 고부가가치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콘텐츠 분야별 경쟁력 강화시켜 신한류 확산 기반 마련한다
정부는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과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로 대표되는 ‘K-콘텐츠’의 등장과 확산을 위한 콘텐츠 지원 예산을 확대 편성했다. 분야별로는 영화산업이 17% 증액된 1,052억 원(2020년 899억 원), 음악 등 대중문화 예산이 116% 증액된 540억 원(2020년 250억 원), 게임산업육성 예산은 44.5% 증액된 646억 원(2020년 447억 원), 미디어산업 육성 예산은 10.3% 증액된 1,799억 원(2020년 1,631억 원)으로 책정됐다.
특히 게임산업 투자액 감소로 자금 부족 및 대기업 집중도 심화 등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해 게임제작 지원사업의 기존 플랫폼별(온라인/모바일 등)지원 구조를 개편하고 5G, 통신기술,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신기술 활용과 취약 플랫폼인 콘솔, 아케이드 해외진출 지원 등 지원 분야를 확대한다.
총 646억 원이 편성된 게임산업육성 예산의 세부 항목으로는 신기술 활용 게임제작지원(50억 원, 신규), 인디게임 및 보드게임 제작 지원(10억 원, 신규), 아케이드게임 제작 지원(15억 원, 신규), 플랫폼 전환(콘솔 등) 재제작 지원(20억 원, 신규), 게임 창업초기기업(스타트업) 발굴 지원(28억 원, 신규), 이스포츠상설경기장 구축(24억 원) 관련 예산이 편성됐다.
이밖에도 정부는 개인이 SNS를 통해 올리는 일상툰 등 다양한 분야, 소재의 웹툰 출판을 지원하는 만화 독립출판 지원 사업(5억 원, 신규)을 새롭게 추진한다. 또한 중소 웹툰 플랫폼의 해외 진출 지원(21억 원) 및 수출작품 번역 지원(6억 원) 등의 예산을 확대 편성해 웹툰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예정이다.
문체부 김현환 콘텐츠정책국장은 “내년도 예산은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 생태계 위기, 디지털 전환 가속화, 분야별 성장 불균형 등 성장세 둔화에 대비하기 위하여 ▲ 코로나19 위기 극복 지원 사업, ▲ 디지털 혁신과 문화기술 연구개발(R&D) 역량 강화, ▲ 분야별 세계시장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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