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플랫폼' 도전 나서는 거인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스토브' 발표

등록일 2015년06월04일 11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권혁빈 회장이 이끄는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자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스토브'(STOVE)를 공개했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는 6월 4일,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임직원 및 파트너사 등 약 170여명의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신규 자체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스토브를 최초 공개했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그룹 CEO는 환영사를 통해 "스마일게이트 그룹은 스마일게이트 그룹에 맞는 비전있는 사업을 가져갈 것"이라며 "거기에 가장 맞는 것이 글로벌 플랫폼 사업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스마일게이트 그룹이 다른 플랫폼사와 차별화되는 키워드는 글로벌 마켓, 투자지원, 사업 멘토링, IT 기술지원 등이 있을 것"이라며 "오늘 선보인 스토브는 우리가 그 동안 쌓아온 모바일 시장에서의 경험과 역량을 집약한 것"이라 강조했다.

권 CEO는 마지막으로 "우리의 경험과 역량을 개발사들과 나누기 위한 결과물이 바로 스토브"라며 "앞으로 스토브는 게이머들과 게임의 재미를 함께 만들어가고 파트너사의 성장과 함께 커가는 열려있는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 전했다.


스토브 소개를 위해 연단에 오른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 이동훈 부사장은 "게임은 꼭 필요한 재화가 아니라 재미라는 가치를 위해 자발적으로 소비하는 재화로 게임사업은 참 어려운 사업"이라며 "게임사업을 하려면 인간에 대한 통찰, 인문학적 소양, 정보처리 기술에 기반한 기술과 시스템적 역량까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격화되는 경쟁 속에서 2014년에만 1600여 게임이 국내 시장에 나와 성공적으로 안착한 신작 게임은 10개도 안 된다"며 "해외로 가더라도 IP만 파는 건 수익이 높지 않고 해외 직접 서비스는 사업적 성공사례도 적어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고 진단했다.

이 부사장은 "이런 환경을 어떻게 극복하는 해답은 가장 간단한 곳에 있다"며 "기업은 혁신과 효율을 바탕으로 게이머들에게 재미를 제공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이동훈 부사장은 "스마일게이트가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를 고민한 결과 파트너들, 퍼블리셔들과 함께하며 우리 역량을 집중시켜 성공할 분야로 인프라 플랫폼을 선택했다"며 "열려있는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파트너들과 함께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할 것"이라 다짐했다.

스토브는 모바일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단계별로 제공하는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가 수년간 쌓아온 경험을 함께 나누기 위해 선보이는 신규 성장동력이다. 브랜드 이름인 스토브는 요리를 만드는 조직적 플랫폼이자 레시피에 맞는 재료만 넣으면 요리가 완성되어 나오는 주방용품에서 모티브를 가져왔다.

이날 공개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역시 친근한 일러스트에 게임과 서비스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확장성을 담아 디자인됐다.


스마일게이트메가포트의 전문적이고 혁신적인 시스템을 적용한 스토브는 파트너사들에게는 게임에만 집중하고도 사업적 성공을 보장해주는 열려있는 플랫폼으로, 게이머들에게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경험을 이어가게 해주는 식지 않는 재미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추구할 예정이다.

스토브 플랫폼의 특징은 개발부터 운영, 사업까지 모든 부문에서 파트너사를 지원하는 것이다. 개발 파트에서는 멤버십 제공부터 간편 로그인, 주요 마켓 통합 빌링 시스템, 어뷰징 방지 시스템, 글로벌 서비스 지원 등 통합 인증과 빌링, 확장성을 보장하는 통합 소프트웨어개발툴(SDK)을 제공해 개발과 인프라 비용을 줄여준다.

운영 파트는 고객 맞춤형 CS대응 시스템과 게임 운영에 필요한 웹뷰, 푸시 알림, 공지 및 이벤트 노출 관리, 프로모션 영역 제공, 쿠폰 생성 및 관리 등 고객관리부터 게임운영, 이벤트 전반에 대한 내용을 제공해 보다 효율적인 운영과 유저 잔존률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사업 파트는 스토브 콘솔을 통해 실시간 지표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대시보드와 국가별 실시간 지표, 게임별 통합 실적 리포트 등 통계 도구를 지원한다. 또 플랫폼 내에 기본 탑재된 크로스 프로모션 시스템과 마케팅 효과 측정을 위한 유입경로 및 분석도구 등 마케팅 전반과 퍼블리싱 서비스 지원 프로그램, 비즈니스 매칭 지원 등 협력모델을 구축하는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지원으로 수익을 배가시키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식지 않는 재미와 경험을 이어주는 플랫폼
스토브는 게이머들에게 같이하는 즐거움을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 SDK를 제공한다. 게이머 기반의 소셜 그래프와 경쟁 및 협업 플레이, 인게임 메신저 등 게이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게임 내 간편한 스크린샷 제작 및 업로드, 게임 플레이 영상 캡쳐 및 브로드캐스팅 기능 등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를 만들고 공유하는 도구 역할도 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스토브는 새로운 플랫폼으로서의 가치를 위해 세가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플랫폼 제공을 약속하는 책임있는 플랫폼 지원, 파트너사의 니즈에 맞춤화된 사업지원 프로그램과 가능성 있는 게임에 대한 마케팅 PF를 운영하는 맞춤형 사업지원 프로그램, 게임 운영 및 서비스 대응 시스템인 전담 파트너스 엔지니어링팀 운영을 통해 파트너사들을 전방위로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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