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한국 게임업계가 맞이한 '콘솔게임 시대'를 지켜...
2024년은 국내 게임업계에 그 어느 때보다 콘솔 플랫폼에 대한 도전이 활발하고 관심이 뜨거웠던 한해였다. 국내에 작은 시장만 존재하는 틈새시장, 마니악한 일부 게이머들만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콘솔게임에 ...
[신년기획]글로벌 게임사 버츄어스 필립 앙겔리 이사 기고...
플레이스테이션5와 Xbox S/X와 같은 신형 콘솔의 등장과 함께 국내 게임사들의 시선도 기존 모바일게임 일변도에서 콘솔과 PC로 옮겨가는 모양새다. 그 동안 콘솔, PC 플랫폼 신작을 장기적 관점에서 준비중이던 엔씨, 넥슨, 넷마블은 R&D와 개발에 더 속도를 내고 있으며, 중견 게임사... 2022-01-14
[칼럼]무너진 신뢰와 회복을 위한 노력, 2022년에는 제대...
2021년 국내 게임업계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다양하고 굵직한 이슈들이 있었다. 메타버스와 NFT 그리고 P2E 등 신개념의 대두,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온 '지스타', 10년 동안 게임사들을 괴롭힌 강제적 셧다운제의 전면 폐지 등 그 이슈들의 무게감은 하나하나가 꽤나 무거운 편이다. ... 2022-01-06
[신년칼럼]변화의 시간 될 2022년 임인년을 맞이하며...
2020년에 이어 2021년도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신없이 흘러간 것 같습니다. 변이주의 출현과 함께 여전히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가 수습되지 않고 있지만, 꾸준한 백신 보급과 함께 치료제 소식도 들려오니 2022년에는 적어도 2021년보다는 일상을 회복하고 '지난 2년은 정... 2022-01-03
[칼럼]방역 조치 합격점 '지스타 2021', 2022년 '코로나' ...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펼쳐진 '지스타 2021'이 5일 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21일부로 폐막했다. 올해에는 지난해와 달리 온오프라인으로 병행 개최되었는데, 안전한 오프라인 전시회 환경을 위한 조직위의 노력이 눈에 띈다. 우선 이번 '지스타 2021' 오프라인 전시에서의 방역과 관련된 ... 2021-11-26
[창간특집 칼럼]'대마불사' 시대의 끝, 도전과 모험에 나...
5년 전, 2017년 2월 2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GDC) 2017은 게임사를 쓴다면 중요한 전기, 터닝포인트로 기록될만한 행사가 아닐까 싶다. 성공한, 혹은 실패한 게임들의 포스트모템, 대형 게임사들의 발표와 함께 GDC 2017에서는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스... 2021-10-20
[이혁진의 트로피잡설]26년 만에 다시 만난 '로맨싱사가3'...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에서 또 하나 예상치 못한 한국어판 타이틀을 출시해 준 덕에 긴 시간 재미있게 즐기고 있다. '로맨싱사가3', 스퀘어가 1995년 발매했던 타이틀을 리마스터하며 신규 콘텐츠도 추가한 작품이다. 기자의 추억 속에서 초 걸작, 위대한 작품으로 남아있는, 학창시절을 함... 2021-09-15
[칼럼]강화된 중국 청소년 게임규제, 국내 게임업계에 미...
최근 중국 국가신문출판서에서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을 주3시간으로 제한하는 강력한 게임 규제를 발표했다. 국가신문출판서는 8월 30일, '미성년자 게임 중독 방지를 위한 한층 더 엄격한 관리에 관한 통지'를 발표했다. 이번 규제로 향후 중국 게임사들은 미성년자에게 온라인게임 서비스... 2021-09-01
MMO 독주 제동 걸린 엔씨소프트, '블소2'와 '리니지W'로 ...
엔씨소프트는 국내를 대표하는 게임사이자 긴 시간 동안 국내 게임시장에서 MMORPG의 대명사였다.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로 PC MMORPG 시장을 석권한 데 이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리니지M'과 '리니지2M'으로 긴 시간 압도적 정상의 자리를 지켜왔다. 하... 2021-08-23
[이혁진의 게임노트]광복절에 펼쳐진 일본 템플러들의 서...
'어쌔신크리드3 리버레이션'(Assassin's Creed III Liberation)이라는 게임이 있다. 유비소프트의 대표 프랜차이즈 '어쌔신크리드' 시리즈 중 한 작품으로, PS Vita 플랫폼으로 나온 타이틀이다. '어쌔신크리드3 리버레이션'은 PS Vita 출시 후 플레이스테이션3, 4로도 리마스터 버전이 출시... 2021-08-18
[칼럼]중국은 ‘아편', 한국은 '마약', 21세기 게임 규제 ...
중국정부가 최근 발표한 교육 정책 개편안 중 학생의 의무 교육 및 교외 학습 부담을 줄이고 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인터넷 중독 예방을 언급한 가운데 3일, 중국 관영 신문인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등 일부 공식 매체들이 텐센트의 인기 모바일게임 ‘왕자... 2021-08-11
[칼럼]펄어비스의 '붉은사막' 출시 연기, 급한 출시보다는...
펄어비스가 글로벌 기대작 '붉은사막'의 출시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개발 일정을 재조정하고 게임 퀄리티를 더욱 높이기 위한 선택이다. 펄어비스는 '붉은사막' 공식 SNS 통해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하는 상황 속에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 2021-07-30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에이스컴뱃7'을 끝내고, 카타부치...
2017년과 2019년, 기자는 일본의 세계적 애니메이션 거장 카타부치 스나오 감독과 두 차례 인터뷰를 진행했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과 TV시리즈 작업을 함께하기도 한 카타부치 스나오 감독은 그 후 성장과 일상을 다룬 '마녀배달부 키키' 제작에 참여해 감독직을 수행하다 미야자키 하야오... 2021-06-28
[칼럼]K-인디 절망편, '국산 인디'는 더 이상 세일즈 포인...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산 인디'라는 수식어는 그 자체만으로도 세일즈 포인트가 될 수 있었다. MMORPG와 모바일 게임 일변도를 걷는 국내 게임 시장의 흐름에서 벗어나 무언가 다른 게임을 만들어줄 것이라는 게이머들의 기대감이 '국산 인디'라는 이름표에 담겨있었기 때문이겠... 2021-06-18
[이혁진의 트로피 잡설]뒤늦게 '폴가이즈'에 빠지고 미디...
근래 '폴가이즈'에 빠져 밤마다 친구들과 4인큐를 돌리며 즐겁게 게임을 즐기고 있다. 게임이 출시된 직후 큰 화제를 모을 시점에는 트로피 랭킹 경쟁이 치열해 재미있어 보여도 돌아볼 새가 없었는데, 한국 1위에 오른 뒤 시간을 낼 여력이 없어 못 하고 지나친 게임들을 하나씩 꺼내 플레... 2021-05-31
미소녀만큼이나 '메카닉'에 공들인 '파이널기어' 국내 서...
중국 굴지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빌리빌리(bilibili, 哔哩哔哩)가 미소녀와 메카닉이라는 매력적인 소재를 결합한 모바일게임 중장전희(重装战姬, 영칭 Final Gear, 이하 파이널기어) 한국 서비스를 시작했다. 파이널기어는 애니메이션 풍 미소녀 캐릭터들이 메카에 탑승해 전투를 펼치는 수... 2021-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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