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 유저 모임 '우마공', '마크' 활용한 셧다운제 폐지 청원 전시회 16일 온라인 개최

등록일 2021년07월12일 15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최근 마인크래프트 미성년자 이용 불가 사태가 공론화되며 셧다운제 폐지 여론이 그 어느 때보다도 힘을 얻고 있다. 이 가운데 네이버 카페 우리들의 마인크래프트 공간(우마공)이 7월 16일부터 7월 18일까지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하여 셧다운제 폐지 청원 전시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우마공의 전현수 대표는 "마인크래프트 및 게임의 교육성, 문화성, 창의성을 입증하고 미성년자를 포함한 우리나라 창작자들의 작품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며 전시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셧다운제에 대해서는 "청소년과 각 가정의 권리를 과도하게 침해함은 물론, 실효성도 없다"며 "이제는 게이머들의 창작 활동까지 방해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시회는 온라인 활동을 통해 마인크래프트가 창작의 공간임을 알리자는 아이디어를 낸 카페 회원 '레스터'의 의견에 부응한 것이기도 하다. 그는 “마인크래프트에서의 창작 활동을 통해 디자이너라는 꿈을 꾸게 되었다”며 “평화로운 온라인 전시회나 집회를 통해 창작자들의 진심을 전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출품작 ‘The Origin Of Creation - Dam Coast’, 김치보이즈(김민석, 대전김정한, 정환철)

출품작 ‘The Origin Of Creation - Dam Coast’, 김치보이즈(김민석, 대전김정한, 정환철)

 

마찬가지로 미성년자이면서 전시회 운영본부의 일원으로 참여한 김이안 씨는 "전시회에 출품된 작품들로 하여금 많은 사람들이 한국에서 마인크래프트가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전시회에 출품한 팀은 모두 27곳이다.

 

“Let Us Be Creative”라는 표어를 가진 셧다운제 폐지 청원 전시회는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을 보유한 사람이라면 모두 온라인으로 무료 관람할 수 있다. 1.16.5 이상 버전의 마인크래프트에서 멀티 플레이 탭에 들어가 서버 주소에 'saveminecraft.kr'를 기입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웹으로 접속하는 'saveminecraft.kr'에서는 셧다운제 폐지 운동 및 전시회 관련 정보도 준비되어 있다.

 

출품작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심플sp

출품작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심플sp

 

전시회는 체험을 위주로 하는 교육관, 관람을 주 목적으로 하는 작품관, 청원 및 온라인 집회를 할 수 있는 특별관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전시관에서는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게임 시스템, 웅장하고 아름다운 건축물, 아기자기한 소품과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셧다운제와 게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을 수 있는 게시판도 마련될 계획이다.

 

우마공은 지난달 30일, 유튜브 채널 G식백과(크리에이터 김성회)와 함께 공론화를 진행하고, 이번달 2일 마인크래프트 커뮤니티 9곳과 함께 셧다운제 폐지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문을 발표했다.

 

전현수 대표는 운영진과 함께 8일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과의 간담회에서 게이머들의 목소리를 전했으며, 13일에는 국민의힘 허은아 의원의 셧다운제 폐지 정책 토론 세미나에 참석할 예정이다.

 

출품작 ‘시즌레스 오브제 모빌’, 라플레팀(라라요, 호야, 빙구, 최치멸, 오쵸)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