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콘텐츠 제작 성능 2배 강화하는 새로운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 공개

등록일 2025년01월09일 11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엔비디아가 CES에서 데스크톱과 노트북용 엔비디아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NVIDIA GeForce RTX 50 Series GPU)를 공개했다. 이는 생성형 AI와 에이전틱 AI(Agentic AI) 콘텐츠 제작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줄 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3D 등을 위한 새로운 툴과 기능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블랙웰(Blackwell) 아키텍처 기반으로 구축된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는 이전 세대 대비 더 적은 메모리 용량으로도 최대 2배 빠른 생성형 AI 모델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또한 고급 영상 편집과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9세대 엔비디아 인코더가 탑재돼 있으며, 엔비디아 DLSS 4와 최대 32GB VRAM을 통해 대규모 3D 프로젝트를 처리할 수 있다.

 

이 GPU에는 두 가지 새로운 AI 기반의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Broadcast) 효과, RTX 비디오(RTX Video), RTX 리믹스(RTX Remix) 업데이트, 그리고 사전 패키지와 최적화된 모델인 엔비디아 NIM 마이크로서비스가 포함돼 있다. 이는 RTX AI PC에서 AI 콘텐츠 제작 워크플로우를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생성형 AI 시대를 위한 설계

생성형 AI는 크리에이터에게 놀라운 결과물을 가져다주지만, 모델의 복잡성과 규모가 커지면서 최신 하드웨어로도 구동이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포스 RTX 50 시리즈는 FP4 방식을 추가했다. FP4는 파일 압축과 유사한 저등급 양자화 기법으로, 모델 크기를 줄여준다. 대부분의 모델이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FP16 방식과 비교하면, FP4는 메모리를 절반 이하로 사용하고, 50 시리즈 GPU는 이전 세대 대비 2배 이상의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엔비디아 텐서RT 모델 옵티마이저(TensorRT Model Optimizer)의 고급 양자화 기법을 통해 품질 저하 없이 구현 가능하다.

 

예를 들어, 블랙 포레스트 랩스(Black Forest Labs)의 플럭스.1(FLUX.1) [dev] 모델은 FP16 상태에서 23GB 이상의 VRAM을 필요로 해 지포스 RTX 4090이나 전문가용 GPU에서만 구동이 가능했다. 하지만 FP4를 적용하면 10GB 이하로 줄어들어 더 많은 지포스 RTX GPU에서 로컬로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지포스 RTX 4090에서 FP16를 사용하는 플럭스.1 [dev] 모델은 30단계 이미지 생성에 15초가 걸리지만, 지포스 RTX 5090에서 FP4로 구동하면 약 5초 만에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플럭스.1 [dev] 기반의 3D 지원 생성형 AI를 위한 새로운 엔비디아 AI 블루프린트(Blueprint)는 엔비디아 NIM 마이크로서비스로 제공돼,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에 더 높은 수준의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는 직접 제작 또는 AI로 생성한 간단한 3D 객체를 블렌더(Blender)와 같은 3D 렌더러에 배치해 AI 이미지 생성을 유도할 수 있다.

 

플럭스 NIM 마이크로서비스와 컴피UI(ComfyUI)로 구동되는 사전 패키지 워크플로우를 통해 3D 장면의 구성에 맞는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3D 지원 생성형 AI를 위한 엔비디아 블루프린트는 2월 중 깃허브(GitHub)에서 원클릭 인스톨러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스태빌리티 AI(Stability AI)는 자사의 SPAR3D(Stable Point Aware 3D) 모델이 이달 중 RTX AI PC에서 사용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RTX 가속 기술을 활용한 스태빌리티 AI의 이 새로운 모델은 실시간 편집을 통해 3D 콘텐츠 제작 시 제어 기능을 향상했다. 또한, 단일 이미지를 기반으로 1초 이내에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 3D 디자인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사용자를 위한 전문가급 영상 제작 기능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는 엔비디아 인코더와 디코더 기술에서 세대 도약을 이뤄냈다. 이는 4:2:2 전문가급 색상 형식, 3D와 가상현실(VR) 비디오를 위한 멀티뷰 HEVC(MV-HEVC), 그리고 새로운 AV1 초고화질(AV1 Ultra High Quality) 모드를 지원한다.

 

대부분의 소비자용 카메라는 색상 정보를 줄이는 4:2:0 색상 압축에 제한돼 있다. 4:2:0은 브라우저에서 비디오를 재생하기에는 충분하지만, 고급 비디오 에디터가 색상 보정을 수행하기에는 부족하다. 반면, 4:2:2 형식은 RAW 파일 크기가 단 1.3배만 증가하면서도 색상 정보를 두 배로 제공해 비디오 편집 워크플로우에 최적의 균형을 제공한다.

 

4:2:2 비디오 디코딩은 파일 크기의 증가로 인해 어려울 수 있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는 4:2:2 하드웨어 지원을 통해 디코더당 최대 4K 60fps 소스를 8개까지 디코딩할 수 있어 원활한 다중 카메라 비디오 편집을 가능하게 한다.

 

지포스 RTX 5090 GPU에는 세 개의 인코더와 두 개의 디코더가 탑재되며, RTX 5080 GPU는 두 개의 인코더와 디코더를, 5070 Ti GPU는 두 개의 인코더와 한 개의 디코더를, RTX 5070 GPU는 하나의 인코더와 디코더를 포함한다. 이러한 다중 인코더와 디코더 구성과 더 빠른 GPU가 결합돼 지포스 RTX 5090은 지포스 RTX 4090보다 비디오를 60% 더 빠르게 내보내며, 지포스 RTX 3090에 비해 4배 더 빠르게 처리한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 GPU는 또한 HEVC와 AV1 인코딩에서 5% 향상된 비디오 품질(BD-BR)을 제공하는 9세대 엔비디아 비디오 인코더(NVENC)를 포함한다. 또한, 동일한 품질에서 5% 더 높은 압축률을 제공하는 새로운 AV1 초고화질 모드를 지원한다. 또한, 6세대 엔비디아 디코더를 탑재해 H.264 비디오 디코딩 속도를 2배로 높였다.

 

엔비디아는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Adobe Premiere Pro),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의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캡컷(Capcut), 원더쉐어 필모라(Wondershare Filmora)와 협력해 2월부터 이러한 기술을 통합할 예정이다.

 

VR, AR, 혼합 현실 헤드셋의 발달로 3D 영상이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새로운 RTX 50 시리즈 GPU는 MV-HEVC 코덱을 지원해 가까운 미래에 이러한 형식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게 돕는다.

 

강화된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

라이브 스트리밍은 스트리머가 게임을 하면서 동시에 관객을 즐겁게 하고, 쇼를 제작해야 하는 어려운 작업이다. 인기 스트리머들은 제작자와 관리자를 고용해 업무를 분담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스트리머는 이러한 업무를 혼자 관리하며 긴 시간을 작업해야 한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방송 소프트웨어와 도구를 선도적으로 제공하는 로지텍(Logitech)의 브랜드인 스트림랩스(Streamlabs)는 엔비디아와 인월드 AI(Inworld AI)와 협력해 스트림랩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Streamlabs Intelligent Streaming Assistant)를 개발하고 있다.

 

스트림랩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스트리머의 조수, 제작자, 기술 지원 역할을 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다. 3D 아바타로 스트리밍에 참여해 질문에 답하거나 게임플레이에 대해 댓글을 남기거나 채팅에 참여하고, 조용한 시간에 대화를 시작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스트리밍 제작을 지원해 흥미로운 게임플레이 순간에 가장 관련성 높은 장면으로 전환하고 오디오와 비디오 정보를 재생할 수 있다. 또한 스트리밍 설정을 구성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IT 지원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스트림랩스 인텔리전트 스트리밍 어시스턴트는 디지털 휴먼을 제작하는 엔비디아 에이스(ACE) 기술과 에이전트 AI 경험을 위한 인월드 AI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이 어시스턴트는 올해 말 출시될 예정이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앱을 사용해 AI 기반 오디오, 비디오 품질 향상 기능으로 사무실이나 기숙사를 홈 스튜디오로 바꾸고 있다.

 

두 가지 새로운 AI 기반 베타 기능이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앱에 추가된다.

 

첫 번째 기능인 스튜디오 보이스(Studio Voice)는 사용자의 마이크 음질을 고품질 마이크 수준으로 향상시킨다. 두 번째 기능인 버추얼 키 라이트(Virtual Key Light)는 두 개의 조명으로 얼굴을 비춘 것처럼 피사체의 얼굴을 조명해준다.

 

이러한 기능들은 높은 연산을 요구하는 AI 모델을 사용하므로 지포스 RTX 5080 GPU 이상을 사용하는 화상 회의 또는 비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에 권장된다. 엔비디아는 향후 업데이트에서 더 많은 지포스 RTX GPU로 이러한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다.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의 업그레이드에는 한층 개선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포함돼 있다. 이로써 더 많은 효과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으며, 배경 소음 제거, 가상 배경, 눈맞춤 효과도 향상됐다.

 

업데이트된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앱은 오는 2월에 출시 예정이다.

 

라이브 스트리머들은 OBS에서 제공되는 트위치(Twitch)의 인핸스드 브로드캐스트(Enhanced Broadcast) 기능 베타 버전을 통해 HEVC와 AV1에서 5% 향상된 BD-BR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NVENC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디스코드(Discord)나 유튜브 스트리밍을 위한 개선된 AV1 인코더의 장점도 활용할 수 있다.

 

RTX 비디오는 구글 크롬(Google Chrome),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와 같은 인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비디오 재생을 향상시키고, 로컬 환경에서는 비디오 슈퍼 레졸루션(Video Super Resolution)과 HDR을 지원하는 AI 기능이다. 엔비디아는 업데이트를 통해 GPU 사용량을 30% 줄이고, 더 높은 품질의 비디오 슈퍼 레졸루션을 실행할 수 있는 지포스 RTX GPU 라인업을 확장할 예정이다.

 

RTX 비디오 업데이트는 향후 엔비디아 앱(APP) 출시에 포함될 예정이다.

 

획기적인 3D 렌더링 성능

지포스 RTX 5090 GPU는 32GB의 GPU 메모리를 탑재하며, 이는 역대 지포스 RTX GPU 중 최대 용량으로, RTX 4090 GPU 대비 33% 증가한 수치다. 이를 통해 3D 아티스트는 더 크고 풍부한 세계를 구축하면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운 RTX 50 시리즈의 4세대 RT 코어는 3D 애플리케이션 실행 속도를 40% 향상시킨다.

 

DLSS 4는 프레임 속도를 높이기 위해 렌더링된 프레임당 최대 3개의 프레임을 AI로 생성하는 멀티 프레임 생성(Multi Frame Generation) 기능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애니메이터는 장면을 4배 더 많은 프레임으로 부드럽게 탐색하거나, 3D 콘텐츠를 초당 60프레임 이상으로 렌더링할 수 있다.

 

건축가와 설계사를 위한 인기 있는 전문가급 3D 애플리케이션인 D5 렌더(D5 Render)와 카오스 밴티지(Chaos Vantage)는 2월부터 DLSS 4를 지원할 예정이다.

 

3D 아티스트들은 생성형 AI를 활용해 3D 메시 초안, HDRi 맵 또는 장면 프로토타입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생성함으로써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CES에서 스태빌리티 AI는 RTX 가속 기능을 통해 이미지에서 몇 초 만에 3D 메시를 생성할 수 있는 새로운 3D 모델인 SPAR3D를 발표했다.

 

엔비디아 RTX 리믹스는 모더들이 게임 에셋을 캡처하고, 생성형 AI 도구로 재질을 자동으로 향상시키며, 풀 레이 트레이싱을 적용한 놀라운 RTX 리마스터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모딩 플랫폼으로, DLSS 4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그래픽 품질과 프레임 속도를 높여 게임 플레이 중 몰입감과 현실감을 극대화한다.

 

RTX 리믹스는 곧 뉴럴 레디언스 캐시(Neural Radiance Cache)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 신경 셰이더는 AI를 사용해 실시간 게임 데이터를 훈련하고, 픽셀 단위로 정확한 간접 조명을 추정한다. RTX 리믹스 제작자는 또한 RTX 스킨(RTX Skin)을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게임에서 최초로 적용된 레이 트레이싱 기반 서브 서피스 스캐터링(sub-surface scattering) 구현으로, 캐릭터 피부에 빛이 반사되거나 확산돼 캐릭터를 현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 RTX 스킨을 활용한 RTX 리믹스 모드는 캐릭터의 사실감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지포스 RTX 5090와 5080 GPU는 1월 30일부터 구매 가능하며, RTX 5070 Ti와 5070 GPU는 2월, RTX 50 시리즈 노트북은 3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지포스 RTX GPU가 탑재된 모든 시스템은 130개 이상의 GPU 가속 콘텐츠 제작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Studio) 플랫폼 최적화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성능을 개선하고 인기 창작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안정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철저히 테스트돼 매달 출시되는 엔비디아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포함한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는 더 많은 업데이트가 계획돼 있다. 여기에서 지포스 RTX 50 시리즈가 어떻게 게임 성능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키는지 알아볼 수 있다. 여기에서 CES에서 발표된 엔비디아의 모든 소식도 확인할 수 있다.

 

매달 엔비디아 스튜디오를 통해 크리에이티브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와 최적화가 제공된다.

 

엔비디아 스튜디오의 인스타그램, X, 페이스북을 팔로우해 다양한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스튜디오 유튜브 채널에서 튜토리얼을 확인하고, 스튜디오 뉴스레터를 구독해 최신 소식을 이메일로 직접 받아볼 수 있다.

 

여기에서 소프트웨어 제품 정보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