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홈 > 게임정보 > 뉴스

카카오 브런치스토리, 분야별 전문 창작자 지원 위한 '브런치 작가 멤버십' 신규 도입

2025년01월14일 10시03분
게임포커스 신은서 기자 (ses@gamefocus.co.kr)

 

카카오가 브런치스토리의 분야별 전문 창작자를 지원하고 창작 활동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나섰다.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의 콘텐츠CIC(대표 양주일)가 운영하는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상반기 동안 시범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23년 선보인 첫 창작자 수익 모델 ‘응원하기’에 이어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 지원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브런치 작가 멤버십은 독자들이 마음에 드는 작가를 유료로 구독하는 기능이다. 멤버십 구독자는 작가가 멤버십 전용으로 제공하는 글이나 작품 전체를 감상할 수 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구독료는 작가당 월 3,900원으로, 작가 프로필과 연재 글 하단에서 ‘멤버십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다.

 

멤버십 구독자는 직장, 커리어, 브랜딩, 인사이트 등 여러 분야 대표 작가들의 멤버십 전용 독점 연재 콘텐츠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저자 정문정 작가의 3040 여성을 위한 위로를 담은 신작 에세이, 29CM・네이버 출신 전우성 브랜딩 디렉터의 브랜딩에 대한 일문일답 작품, 미디어 뉴스레터 ‘SUMMARY&EDIT’을 운영하는 윤성원 편집자의 미디어 트렌드를 다룬 인사이트 콘텐츠, 인스타툰 ‘슌 SHUN’ 윤수훈 작가의 감성을 담은 신작 힐링 웹툰 등 각 분야의 대표 작가 20여 명이 선보이는 새로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일부 멤버십에서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작가와의 만남 이벤트도 진행한다. 멤버십 구독자들은 평소 팬이었던 작가와 직접 소통하며 차별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 작가 멤버십으로 분야별 전문 창작자가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독자와의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작가와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정식 오픈 시 더 많은 창작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수 카카오 창작자플랫폼기획 매니저는 “작가들의 창작 동기를 높이고, 우수한 콘텐츠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브런치 작가 멤버십을 준비했다”라며, “브런치 작가 멤버십이 창작의 활력소가 되고, 새로운 기회의 통로가 되기를 응원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브런치스토리는 지난 2023년 창작자 후원 모델 ‘응원하기’를 선보여 8만여 명의 브런치 작가들이 독자와 직접 소통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응원하기 정식 오픈 후 창작자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게 늘어나 게시글 수는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현재 약 1만여 명의 작가들이 응원하기로 독자들과 교류하고 있으며, 누적 응원금은 3억 원을 돌파했다.

 

게임과학연구원 & 디그라한국학회 '2025 게...
언제나 어디서나 구호를, 넥슨 '블루 아카...
글로벌에서 흥행 이어가는 넥슨 '카잔'... ...
정식 출시 이후에도 업데이트와 소통 행보 ...
건담 '메르시' 등장? 블리자드 '오버워치2'...
kakao LINE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목록으로 목록으로 스크랩하기
로그인 한 사용자만 댓글 작성이 가능합니다
숨기기
댓글 0 예비 베플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이 없습니다.
1

많이 본 뉴스

모델솔루션, 애플, 가정용 로봇 개발 박차… 애플 협력사 부각 '...
에스엠코어, SK 로봇 사업 본격화... SK그룹 내 스마트팩토리 자...
아이언디바이스, HBM 이을 SiC 관심... SiC·GaN 전력반도체 파...
모비데이즈, 틱톡 세계 최초 시각 인식 AI 공개 소식에 '상승세'...
디아이씨, 글로벌 휴머노이드 로봇 업체와 감속기 기술 공급 논...
자비스, 유리기판 검사장비 상반기 첫 공급 예정 소식에 '강세'...
피아이이, 유리기판 TGV 검사 기술 보유... 삼성전자 유리기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