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
지원커뮤니케이션즈소개
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모드
취재
기획/특집
인터뷰
해외
IT
e-sports
비트&스톡
문화
[금주의 게임일정]워게이밍 신...
게임사들이 온갖 장난으로 유저들을 괴롭히고 즐겁게 만들어 줄 ...
3년 연속 개최 '소닉' 한국 공...
취재
피씨디렉트, CHERRY XTRFY 신제...
IT
BNK FEARX(피어엑스) 발로란트,...
e-sports
호요버스 '붕괴: 스타레일', 신규 3.2버전 '안...
코나미 '유희왕 마스터 듀얼', 전세계 누적 다...
블루포션게임즈 '에오스 레드' 제10회 'The RED...
컴투스 신작 '더 스타라이트' 티저 사이트 오픈...
커피스테인-박스드래곤, 신작 전략 로그라이크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바니와 오빠들: 특별편' ...
크래프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TOHO 괴수 I...
포켓몬코리아 '포켓몬 카드 게임 Pocket' 홍보...
뉴스
리뷰
프리뷰
가이드/기행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
라이온하트 스튜디오(의장 김재영)는 자사가 개발하고 서...
라이엇 게임즈 '2025 LCK' 정규...
2025년을 맞아 단일 시즌제로 변화를 꾀한 LCK가 4월 2일(...
펄어비스, 산불 피해 복구 및 이재...
성남산업진흥원-한국모바일게임협...
호요버스 '붕괴: 스타레일', 신규 ...
코나미 '유희왕 마스터 듀얼', 전...
블루포션게임즈 '에오스 레드' 제1...
컴투스 신작 '더 스타라이트' 티저...
커피스테인-박스드래곤, 신작 전략...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바니와 오빠...
사설/칼럼
카툰/만평
연재
GF데스크
[인사] SOOP, 최영우 신임 대표이사 선임하고 서수길-최영...
SOOP은 28일 개최된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 결의를 통해 최영우 CSO(Chief Strategy Officer)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고, 서수길·최영우 각자 대표 체제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SOOP의 중장기 전략 ...
2025-03-28
[인사] 인텔, 새 CEO에 립부 탄 선임...
[칼럼]넥슨 대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 기대...
[인사] 게임문화재단 제10대 유병한 이사장 취...
[부고] 게임동아 김남규 기자 부친상...
중국産 생성형 AI 'deepseek' AI 게임 구세주 ...
포토뉴스
스크린샷
화보
동영상뉴스
대원미디어와 日 '무빅'과 협업 시동, '5등분의 신부展 MES...
출판, 방송 등 문화 콘텐츠 기업 대원미디어가 일본 최대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 제조 기업 '무빅'(‘Movic)과 제휴해 국내에서 신사업 전개에 나섰다. 무빅은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캐릭터 관련 다양한 상품을 ...
2025-03-06
日 마쿠하리 메세에서 열린 '블루 아카이브' 4...
'마영전' 15주년 행사장을 더욱 즐겁게 만든 코...
11년 역사 고스란히 담긴 '아이돌마스터 신데렐...
추운 날씨도 녹이는 '쿠모탑' 팬들의 열정, 데...
[포토] 'AGF 2024'를 더욱 빛내준 코스튬 플레...
뉴스센터
취재
기획/특집
인터뷰
해외
IT
e-sports
비트&스톡
문화
게임정보
뉴스
리뷰
프리뷰
가이드/기행
오피니언
사설/칼럼
카툰/만평
연재
GF데스크
멀티미디어센터
포토뉴스
스크린샷
화보
동영상뉴스
주요뉴스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발할라 서바이벌', 만우절 맞이...
라이엇 게임즈 '2025 LCK' 정규 시즌 방송 콘텐츠 공...
펄어비스, 산불 피해 복구 및 이재민 지원을 위한 성...
성남산업진흥원-한국모바일게임협회 '2025 인디크래프...
호요버스 '붕괴: 스타레일', 신규 3.2버전 '안식의 땅...
코나미 '유희왕 마스터 듀얼', 전세계 누적 다운로드 ...
블루포션게임즈 '에오스 레드' 제10회 'The RED Live'...
컴투스 신작 '더 스타라이트' 티저 사이트 오픈...
커피스테인-박스드래곤, 신작 전략 로그라이크 게임 '...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바니와 오빠들: 특별편' 론칭......
뉴스홈
>
오피니언
>
사설/칼럼
[창간특집 칼럼]새로운 시도와 연구 사라진 국내 게임업계...
약 3년여 전인 지난 2017년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2017에서는 당시 잘 나가던 소니와 블리자드의 포스트모템, VR과 함께 모바일게임 시장 고착화,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스타일 과금모델의 문제점이 주요 토픽으로 다뤄진 바 있다. 당시 'GDC 2017...
2019-10-23
[창간특집 칼럼]언제나 '위기'였던 한국 게임산업, 어떻게...
'리그오브레전드'가 국내 출시되어 온라인게임 시장을 강타한 2011~2012년 즈음, 국내 게임사 관계자들에게 자주 '리그오브레전드가 얼마나 갈까'라는 질문들 들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태풍처럼 몰아친 '리그오브레전드' 충격이 5년 이상 유지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
2019-10-21
[칼럼]'BIC'에는 있고 '지스타'에는 없는 것, 게임전시회...
기자가 1년 동안 가장 기다리는 행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 막을 내렸다. 새로운 무대인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의 입지나 행사 여건은 '영화의 전당'보다 훨씬 만족스러웠으며, 전반적인 출품작의 퀄리티도 상향평준화를 이루면서 'BIC'가 이제는 국내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전문 전시...
2019-09-17
콘솔 시장 빙하기라는데... DL 판매는 꾸준히 상승, 국내 ...
콘솔게임 시장이 얼어붙으며 퍼블리셔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 변화 탓에 플레이스테이션2, 플레이스테이션3 말기처럼 '웅크리고 버티기' 전략도 쓸 수 없는 상황이라 고민이 더 커졌다. 근래 만난 콘솔게임 퍼블리셔들은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플레이스...
2019-08-13
흥행대박 '일곱 개의 대죄'가 가져온 변화... 日 IP 업계,...
최근 일본의 인기 밴드로 국내에도 팬이 많은 RADWIMPS 취재를 위해 도쿄에 다녀왔다. 이왕 간 김에 일본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두루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화제의 중심은 역시 퍼니파우가 개발한 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였다. 무엇보다 애니메이션 연출, 캐릭터 표현 등 일본에서 ...
2019-07-30
'지휘관'으로 살아온 2년, 파란만장했던 '소녀전선' 국내 ...
2017년 5월, 할만한 모바일게임을 찾아 헤매던 기자의 눈에 문득 들어온 배너 광고가 하나 있었다. 게임 이름과 로고 외에는 별다른 내용도 없이 'G36'을 보상으로 준다는 것 밖에 적혀있지 않은 밋밋한 '소녀전선'의 사전 예약 배너 광고였다. 평소 총기 등 밀리터리에 대한 흥미도 없었거...
2019-07-10
[이혁진의 게임노트]한 트로피 헌터의 은퇴선언에 부쳐...
플레이스테이션3, 4 및 PS Vita를 보유한 게이머라면 게임 내 도전과제를 해결하면 주어지는 '트로피'라는 존재를 알고 있을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출시되는 게임들에는 브론즈, 실버, 골드 트로피로 구성된 트로피 세트가 붙어있으며, 모든 트로피를 획득한 유저는 '플래티넘 트로피'...
2019-05-31
기대하지 않았던, 카카오게임즈 '프린세스 커넥트! Re:Div...
카카오게임즈가 국내 서비스하는 '프린세스 커넥트! Re:Dive(리:다이브)'가 양대마켓 매출순위 Top5에 진입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 게임을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미소녀게임', '도탑에 미소녀 스킨 씌운' 정도로 단순하게 이해하는 것 같다. 특히, 게임의 성공을 두고 '미소녀게...
2019-04-11
[칼럼]편리함과 정체성의 훼손 사이, 모바일게임 '무접속 ...
최근 '무접속 플레이' 시스템이 이슈가 됐다. 이미 다른 모바일게임에도 '방치형'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시스템들이 탑재되어 있는데, 메이저한 모바일 MMORPG에도 점차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유저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시간이 ...
2019-04-02
日 게임업계도 "한국진출, 중국 게임사처럼...", 정부와 ...
2월 말 도쿄에 다녀왔다. 당초 코에이테크모게임즈 등 몇몇 게임사를 찾아 인터뷰를 하는 게 목적이었지만, 일본 게임사들의 아시아 사업 담당자, 한국 담당 홍보, 사업 담당자들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와 몇몇 업체의 향후 계획을 듣고 한국 상황을 설명해 주는 자리를 갖게 됐다. 지난...
2019-03-08
[칼럼]'LOC'를 통해 확인한 동남아시아 e스포츠 산업의 저...
지금까지 다양한 국내 및 해외 e스포츠 경기를 취재하며 느꼈던 것은 전세계 많은 e스포츠 팬들과 선수들이 한국을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 존중하고 한국의 e스포츠 산업과 문화를 동경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최근 글로벌 e스포츠 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이 조금씩 흔들리고 있다. 물론,...
2019-02-20
[기고]변화를 기다리는 모바일 AR 게임들
모바일 AR 게임은 전환기에 있다. 게임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최근 5G 네트워크, VR 헤드세트 같은 전용 디바이스, 그리고 AR 게임 개발 키트 등 다양한 개발 툴들이 등장하고 있다. 사실 모바일게임에서 AR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움직임은 20년 전부터 시작됐다. 과거를 되돌아보면 AR...
2019-02-19
논란을 일으킨 블리자드의 선택, 블리자드는 과연 팬들의 ...
신작 게임으로 시작된 논란이 20년 팬들의 마음까지 움직일 줄 누가 알았으랴. e스포츠에서 하나의 실수가 눈덩이처럼 커져 게임의 승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일컫는 ‘스노우볼’이라 부른다. 그리고 블리자드의 다음년도 라인업을 미리 볼 수 있는 가장 큰 행사인 ‘블리즈컨’에서 발생한...
2019-01-23
지사도 대리인도 없는 게임서비스 문제 드러낸 WFS '던만...
일본 퍼블리셔 라이트 플라이어 스튜디오(Wright Flyer Studios, 이하 WFS)가 직접 국내 서비스를 진행중인 '던전에서 만남을 추구하면 안되는 걸까 ~메모리아 프레제~'(이하 던메모)에서 신년 뽑기로 추가된 복수의 캐릭터에게서 문제가 발생했지만 퍼블리셔에서는 며칠째 보상안도, 제대로...
2018-12-27
'강제규제'냐 '자율규제'냐, 중요한 선택지에 놓인 게임업...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국내 대표게임사인 엔씨소프트의 김택진 대표, 게임산업협회 강신철 협회장 등 국내 게임산업의 주요 인사들이 증인으로 출석해 관심을 모았다. 특히, 최근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질문들이 나올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그들이 게임산업을 대표...
2018-11-13
1
2
3
4
5
6
7
8
9
10
>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1
3개 스튜디오에서 4개로 확대됐다... EA '...
2
[금주의 게임일정] 2K '문명' 시리즈 최신...
3
놀이가 끝이 없는 무한 놀이터, '도쿄게임...
4
日 마쿠하리 메세에서 열린 '블루 아카이브...
5
T1 '2025 LCK' 정규 시즌 선발 원딜에 '구...
6
출시 예정작들의 축제 '스팀 넥스트 페스트...
7
넥슨 '마비노기 모바일' 다큐멘터리 영상 ...
8
라이엇 게임즈 '르블랑' 약 15년 만에 비주...
9
액션스퀘어, 주식 종목명 '넥써쓰(NEXUS)'...
10
에픽게임즈 스토어 '다크앤다커' 서비스 중...
1
Niantic 'Monster Hunter Now' 커뮤니티 앰...
2
스튜디오미르 총괄 제작 '데빌메이크라이' ...
3
미디어웹, RF 온라인 넥스트 X 피카 콜라보...
4
디자드 액션 배틀로얄 게임 '아수라장' 정...
5
한국게임이용자협회, '라그하임' 이용자들...
6
컴투스 ‘프로야구 라이징’ 일본 정식 출...
7
컴투스홀딩스 MMORPG '제노니아', 다채로운...
8
라인프렌즈 '브라운 토이즈' 사전 예약 개...
9
넥슨 '테일즈위버' 22주년 기념 '별 조각 ...
10
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 클...
인기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展 거...
대원미디어와 日 '무빅'과 협업 시동, ...
'마영전' 15주년 행사장을 더욱 즐겁게...
11년 역사 고스란히 담긴 '아이돌마스...
올해 최고의 LCK 선수는 '2024 롤드컵'...
화제의동영상
[지스타24] 크래프톤 '딩컴투게더' 개발자 ...
[지스타24] 크래프톤 '프로젝트 아크' 개발...
[지스타24] 넥슨 '프로젝트 오버킬' 시나리...
[지스타24] 라이온하트 스튜디오 루트 슈터...